
‘내란 종사 혐의’ 김용현, 매달 군인연금 545만원 받는다
12·3 비상계엄 사태로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받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매달 540여만 원의 군인연금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추 의원실은 국방부로부터 김 전 장관이 지난 1월부터 매달 545만 원의 연금을 받고…
- 2025-03-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2·3 비상계엄 사태로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받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매달 540여만 원의 군인연금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28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추 의원실은 국방부로부터 김 전 장관이 지난 1월부터 매달 545만 원의 연금을 받고…

6·25 당시 장진호 전투에서 미군을 지원하는 카투사로 참전했다가 전사한 호국영웅이 75년 만에 가족들의 품으로 귀환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은 지난 2020년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의 국군 전사자 유해봉환 행사를 통해 국내로 봉환된 유해의 신원이 고…

6·25전쟁 당시 조국을 지키다 28세의 나이로 산화한 호국영웅의 유해가 한미의 공동 노력으로 신원이 확인돼 가족의 품으로 돌아왔다.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은 지난 2020년 국군 전사자 유해봉환 행사를 통해 국내로 봉환된 유해의 신원을 카투사 고(故) 김석연 일병으로 확인했다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형 무인정찰기와 자폭무인기 시험을 참관했다. 김 위원장은 위성사진만으로 판독된 북한 공군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에도 탑승했다27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지난 25~26일 무인항공기술 연합체와 탐지전자전 연구집단의 국방과학 연구사…

제10회 서해수호의 날을 이틀 앞둔 26일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불멸의 빛’ 행사에서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사건, 연평도 포격전 등에서 사망한 장병 55명을 추모하는 의미의 조명 55개, 빛기둥 3개가 하늘을 비추고 있다. 이번 행사엔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과 오세훈 서…

레이다는 전자기파로 주변 영역을 감시하고 표적을 탐지 및 추적해 표적까지의 거리, 각도, 고도, 속도 등의 정보를 획득하는 전천후 센서다. 군사 목적으로 사용 시 전장 감시, 조기 경보 및 정밀 타격 지원 등을 가능하게 한다. 한화시스템은 1980년대 후반부터 천마탐지추적레이다, 철매…

HD현대중공업은 1976년 대한민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연구개발을 시작으로 울산급 호위함 Batch-Ⅰ, Ⅱ, Ⅲ를 모두 건조했다. 명실상부 수상함 분야 국내 최강자라 할 수 있다.스텔스 기법이 적용된 4400t급 구축함(KDX-Ⅱ)을 건조한 데 이어 2007년 세계에서 세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디펜스에 이어 2023년 4월 한화방산을 합병했다. 항공·우주·방산을 아우르는 ‘글로벌 초일류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확보한 것이다. 그동안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수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며 해외시장 공략에 나서는 것은 물론 국내에선 공군의 주력 …

글로벌 소구경 화기 제조업체 SNT모티브가 적극적인 국제 전시회 참가로 K-방산의 해외 마케팅에 열기를 더하고 있다. SNT모티브는 지난달 17∼21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 방산 전시회 ‘IDEX 2025’에 참가했다. 격년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회…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만든 최초의 국산 헬리콥터 ‘수리온’이 작년 말 해외 첫 수출 소식을 알렸다. 우리 육군에 전력화된 지 11년 만에 이뤄낸 쾌거다. 수출 계약한 헬기는 기동 목적이 아닌 소방 임무를 위해 파생형으로 개발된 소방헬기다. 수리온은 육군에 납품한 기동헬기 외에도 …

1973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래 한국군 표준 차량을 생산해온 기아는 국내 유일의 군용 차량 개발 전문 연구소를 운영하고 전용 생산 설비 및 체계를 갖추고 있다. 군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다양한 차종 개발과 전력화 경험 및 완벽한 종합 군수 지원을 통해 군 전투력 지속 보장 체계를 …

현대로템은 지상무기 체계의 대표 주자로서 정상급 경쟁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최신예 K2 전차를 비롯한 전차 제품군은 물론 차륜형 장갑차를 위시한 장갑차 라인업 등 다양한 지상무기 체계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LIG넥스원이 저고도에서 고고도를 아우르는 다층 방공 통합 솔루션의 국내 개발을 선도하며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IDEX 2025’ 현장에서는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대통령이 LIG넥스원 부스를 방문해 ‘L-SAM’…

“올해도 세계 무대에서 K방산의 질주는 계속될 것입니다.” 국내 방산업계 관계자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산 무기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뛰어넘어 최적의 솔루션으로 재평가받고 있다”면서 이구동성으로 전한 말이다.방위사업청도 올해 방산 수출이 목표치(200억 달러, 약 29조 원)…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이 지난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도니 에르마완 타우판토 인도네시아 국방차관과 만나 한국형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인도네시아명 IF-X) 공동 개발 등 방산 협력을 지속하자는 양국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번 만남은 지난해 1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화력 실사격 훈련 중 민가 오폭 사고를 낸 KF-16 조종사들이 자격정지 1년 처분을 받았다.공군은 21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공지에서 “오늘 조종사 2명에 대해 ‘공중근무자격 심사위원회’를 열고 이들의 공중 근무 자격을 1년 정지하기로 의결했다”라며 “향후 국방부 조사본부의 조사…

국방부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은 13일부터 이틀간 서울 동작구 공사현장에서 6·25전사자 유해 발굴을 진행해 유해 및 유품을 수습했다.21일 국유단에 따르면 이번 발굴은 지난 12일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굴삭기 작업 중이던 건설업체 직원이 제보를 하면서 시작됐다. 이 제보자는 “수방사 부…

한미일이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17일부터 나흘간 3자 해상 훈련을 실시한 가운데 한미 해군 및 일본 해상자위대 소속 함정들이 18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연합해상훈련을 하고 있다. 훈련엔 우리 해군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과 구축함 대조영함을 비롯해 핵항공모함 …

러시아 군용기가 한미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연합연습 기간(11∼20일) 8차례에 걸쳐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연이어 무단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FS 연습 마지막 날(20일)에는 우리 군의 대응 통신을 무시하고, 여러 대가 울릉도 인근 영공 외곽 20km 지점…
![[단독]軍, 北주민 2명 승선 서해 표류 목선 발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21/131251130.1.jpg)
북한 주민 2명이 탄 소형 목선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표류하다 우리 군에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관계 당국은 정확한 신원과 귀순 의사 등을 묻는 합동신문을 진행 중이지만 이들은 뚜렷한 귀순 의사를 밝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간 통신이 중단된 가운데 이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