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주 시작 한미 공군 연합훈련 2주→1주로 축소
27일부터 2주간 진행될 예정이었던 한미 공군의 대규모 공중 연합훈련 ‘프리덤 플래그(Freedom Flag)’ 일정이 1주로 축소됐다. 23일 공군에 따르면 프리덤 플래그는 훈련 첫 주는 미군 단독으로 진행되고 2주 차(11월 3∼7일)는 연합훈련으로 실시된다. 공군은 “아시아태평…
- 2025-10-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7일부터 2주간 진행될 예정이었던 한미 공군의 대규모 공중 연합훈련 ‘프리덤 플래그(Freedom Flag)’ 일정이 1주로 축소됐다. 23일 공군에 따르면 프리덤 플래그는 훈련 첫 주는 미군 단독으로 진행되고 2주 차(11월 3∼7일)는 연합훈련으로 실시된다. 공군은 “아시아태평…

해군이 신규 하사 모집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우리 해군의 주요 함정들을 운영하는데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은 해군본부로부터 ‘주요 함정별 간부 보직률 현황’ 자료를 제출받았다.● 해군 운용 전투함 잠수함, 하사 보직률 처참…

해군 함정에 탑승해 영해를 지킬 간부의 정원 대비 보직률이 심각하게 낮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이 해군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주요 함정별 간부 보직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장보고급 잠수함 박위함·이종무함에 …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대비 대테러 종합훈련이 열린 22일 부산 강서구 제5공중기동비행단 주기장에서 공군 항공특수통제사(CCT)들이 항공기 인질 테러를 가장한 훈련을 하고 있다. CCT는 공군 내 최정예 특수부대로 적지 침투, 표적 유도, 대테러 작전 등 고…

최근 미국 연방상원을 통과한 국방수권법(NDAA)에 주한미군 병력 유지를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다. NDAA는 미 국방 정책과 예산의 방향을 제시하는 핵심 법안이다. 상·하원이 NDAA 법안을 각각 통과시킨 뒤 양원 합의로 단일안을 도출한다. 22일(현지 시간) 공개된 법안에 따르면 미…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전략경제협력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일리에 볼로잔 루마니아 총리를 예방했다. 강 실장은 21일 X(옛 트위터)에 “볼로잔 총리를 예방하고 이재명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며 친서에는 “방산 수출을 넘어 경제협력 확대를 통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강화해 나가고자…

22일 경남 거제시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장보고-Ⅲ 배치(Batch)-Ⅱ ‘장영실함’(3600t급) 진수식이 열리고 있다. 장보고-Ⅲ는 잠수함 획득 사업으로, 배치-Ⅰ은 도산안창호급(3000t급) 잠수함이며 장영실함은 총 3척 생산되는 배치-Ⅱ의 첫 번째 함정이다. 장영실함은 도산안…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미국이 미군 철수 카드로 압박하는 듯하다”며 “김정은이 쫄아서 상관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일본을 향한 직설적 발언도 이어졌다.

전쟁기념사업회가 유엔의 날을 맞아 ‘2025 유엔참전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유엔군사령관과 참전국 대사들이 참석해 평화와 연대의 의미를 되새긴다.

우리 해군이 리튬전지를 탑재한 3600톤급 잠수함 ‘장영실함’을 진수했다. 도산안창호급보다 500톤 커졌으며, 일본 잠수함보다 긴 작전일수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미국 몬태나 주의 그렉 지안포르테 주지사가 전쟁기념사업회를 방문해 “몬태나 주는 동맹국을 변함없이 지지한다”고 밝혔다. 6·25전쟁 참전의 역사적 인연을 언급하며 한미 간 첨단기술·농산물 교역 협력 확대 의지도 전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은 지난해 11월 강원도 철원군 원남면 주파리 일대에서 발굴한 유해의 신원을 국군 제7사단 소속 고(故) 김문권 하사로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이로써 2000년 4월 유해발굴이 시작된 이후 신원이 확인된 국군 전사자는 총 261명이 됐다.김 하사의 신원 …

공군이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쏘다팝’을 패러디한 홍보 영상을 공개했다. 전투기와 미사일 발사 장면을 유쾌하게 엮어 하루 만에 54만 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누리꾼들의 호평을 받았다.

채상병 순직사건을 조사했던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국방부 조사본부로 자리를 옮겼다. 국방부는 21일 부로 박 대령을 국방부 조사본부 차장 직무대리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조사본부 차장은 본부장에 이은 2인자 격으로 통상 대령급 장교가 맡는 자리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보기관 조…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대한민국이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도 자주국방을 해결하지 못하고 ‘국방을 어딘가에 의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일부라도 있다는 사실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방위산업 발전 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우리 국방 스…
![[단독]내달초 방한 헤그세스, 美국방 8년 만에 JSA 갈듯](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0/21/132598730.6.jpg)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사진)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직후인 다음 달 초 개최될 한미안보협의회의(SCM) 참석차 방한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찾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방 수장의 판문점 방문은 2017년 이후 8년 만이 된다…

“사거리가 다른 다양한 종류의 천무 미사일을 장착해도 (발사대의)소프트웨어 변경이 필요 없다는 의미입니까?” 2025 항공방위산업전시회(ADEX)가 열리고 있는 경기 고양시 킨덱스 전시장. 중동 국가 군복을 입은 고위 관계자는 한화 통합 전시관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에게 조목조…

우리 해군이 전력화 하거나 전력화 예정인 ‘바다의 방패’ 이지스함에 전투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미국산 장비가 수출 불허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장비는 원거리 방공 작전에서 갖춰야 하는 CEC다.

북한군 1명이 중부전선 군사분계선(MDL)을 통해 귀순했다. 6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북한 주민은 두 차례 귀순했지만 북한군이 귀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19일 “우리 군은 19일 중부전선에서 MDL을 넘어오는 북한군 1명의 신병을 확보했다”며 “군은 MDL 일대에…

이재명 대통령이 전략경제협력 특사로 임명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독일로 출국한다. 미국 워싱턴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과 관세 후속 협상을 진행한 김용범 정책실장은 이날 귀국한다.대통령실은 강 실장이 이날 낮 12시25분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출발하는 루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