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달착륙선 ‘슬림’, 25일 달 궤도 진입…내달 ‘세계 5번째 달 착륙 국가’ 노린다
세계 5번째 달 착륙을 노리는 일본 ‘슬림’이 달 궤도에 본격 진입했다. 슬림은 내년 1월 20일 달 착륙에 도전한다.일본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JAXA)는 슬림이 달 주위를 도는 궤도에 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궤도에 들어선 시각은 25일 오후 4시 51분이다. 슬림은 남극과 북극을 …
- 2023-12-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세계 5번째 달 착륙을 노리는 일본 ‘슬림’이 달 궤도에 본격 진입했다. 슬림은 내년 1월 20일 달 착륙에 도전한다.일본항공우주연구개발기구(JAXA)는 슬림이 달 주위를 도는 궤도에 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궤도에 들어선 시각은 25일 오후 4시 51분이다. 슬림은 남극과 북극을 …

일본 정부가 26일 이스라엘 테러공격에 관여한 하마스 간부 3명을 자산 동결 제재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NHK 등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하마스 간부에 대한 이 같은 제재를 이날 국무회의에서 결정했으며, 같은 날부터 제재를 실시한다. 앞서 일본 정부는 …
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자회사 다이하츠의 차량 인증시험을 둘러싼 부정 행위가 적발됐다. 아사히신문은 26일 다이하츠의 차량 인증시험을 둘러싼 174개의 부정 사례가 새롭게 적발됐다고 전했다. 다이하츠는 이미 생산을 마친 차종을 포함, 모델 64개와 엔진 3종에 대해 부정 행위를 저질…

미국의 명문대학교에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인한 반유대주의 풍조가 만연한 가운데,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받는 클로딘 게이 하버드대 총장을 두둔한 이사회의 불투명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하버드대 내에서 게이 총장의 해임을 요…

일본 정부가 철도 등 교통 부문에서 운행 인력 구인난이 심화되자 연령 규제를 완화할 전망이다. 국토교통성은 2024년부터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운전사(기관사)의 연령을 현행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것을 검토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국교성이 …
중국이 마오쩌둥 전 주석 탄생 130주년을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오전 베이징 마오쩌둥 기념관을 참배한 것으로 보인다. 26일 마오주석기념관에 따르면 지난 24일부터 26일 오전까지 이 기념관을 휴관한다고 최근 공지했다. 이어 26일 오후 1시…

이라크와 시리아 주둔 미군기지를 겨냥한 공격이 잇따르는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즉각적인 보복 공습을 명령했다. 25일(현지시간) 미 정치매체 더힐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탄절인 이날 오전 이라크 북부 에르빌에 있는 미군기지가 드론(무인기) 공격을 받아 미군 3병…

구매력 기준으로 올해 부자 국가 순위에서 한국이 30위를 차지해 순위가 마카오, 대만보다 낮았다. 최근 글로벌파이낸스가 발표한 2023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 순위에서 한국은 30위에 랭크됐다. 이 순위는 구매력(PPP)을 감안한 1인당 국내총생산(GDP) 기준이다. 한 …

미국의 한 쇼핑몰 인근에서 길이 3m, 무게 270㎏이 넘는 악어가 발견됐다. 다행히 보안관 사무소 등 관할 당국이 출동해 인명피해 없이 포획에 성공했다.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웨스트팜비치TV(WPTV) 등 외신에 따르면 사건은 전날 플로리다 주의 한 쇼핑몰 인근에서 발생했다. …

필리핀이 중국 영토를 침범하고 있다는 중국의 비판에 반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필리핀군 대변인인 메델 아길라르 대령은 25일(현지시간) 필리핀 공영 PTV 방송에 “필리핀은 분쟁을 유발하지 않는다. 우리는 국제법을 따르고 있으며, 우리가 주권을 가진 영해와 배타적 경제수역(EE…

중국 우주당국은 26일 광둥성 양장(陽江) 부근 해역에서 과학기술 시험위성 3기를 해상 발사했다고 중앙통신과 동망(東網) 등이 26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중국 타이위안(太原) 위성발사 센터는 이날 오전 6시39분(7시39분) 광둥성 양장 인근 해상에서 창정(長征) 11호 운반로…

정부는 일본이 중국 수출이 막힌 가리비를 한국 등으로 수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에…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를 이끄는 야히야 신와르가 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굴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신와르는 25일(현지시간) 알자지라를 통해 공개한 서한에서 그들 조직이 “이스라엘 점령군을 상대로 격렬하고 폭력적이며 전례 없는 전쟁에 직면했…

우크라이나 베르호우나 라다(의회)에 군 동원 연령 하한선을 25세로 낮추는 병역법 개정안이 제출됐다.26일(현지시간)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에 따르면 의회에는 징병 연령을 2살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출된 동원·병적 개선에 관한 법률 초안이 전날 의회에 제출됐다. 현행 우크라이나 …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하기 시작한 뒤 매일 실시하고 있는 해수의 트리튬(삼중수소) 농도 분석과 관련해 26일부터 빈도를 줄여 앞으로는 방출 기간 중 중점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고 현지 공영 NHK가 이날 보도했다. 도쿄전력은 올해 8월 트리튬…

새벽 시간대에 잠드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보다 동맥경화 위험이 두 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해외에서 나왔다. 최근 스웨덴 예테보리대 의학연구소 연구팀은 올빼미족 생활 습관이 동맥경화 등의 위험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와 관련 논문을 국제학술지 ‘수…
이라크와 시리아에 주둔 중인 미군 기지를 향한 공격이 최근 잇따르는 가운데 미군이 이라크에서 보복 공습을 감행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군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날 오후 1시45분(한국시간 오후 7시45분) 이라크에서 공습을 감행했다. 미군은…

일본이 대(對) 중국 수산물 수출이 막히자 내년 한국을 상대로 41억엔(약374억원) 규모의 가리비를 수출하기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정부는 “어디까지나 일본 측의 계획에 불과하다”며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 및 방사능 검사를 계속할 뜻을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

2022년 일본의 달러 기준 국내총생산(GDP)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2% 떨어졌다고 NHK 등이 26일 보도했다. 매체는 일본 내각부 통계를 인용해 작년 일본 명목 GDP가 달러 기준으로 4조2601억 달러(약 5523조2200억원)로 2021년보다 7700억 달러 이상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동부 격전지 마리인카 통제권을 두고 엇갈린 주장을 내놨다. 러시아 측이 완전히 점령했다는 주장을 펼치자, 우크라이나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25일(현지시간) RT, AFP 등 외신을 종합하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