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 팩트시트 일주일 넘게 깜깜…강훈식 “이번주 안 넘길것”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6일 한국과 미국의 관세·안보합의 사항이 담긴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공개 시점과 관련해 “이번주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양측 합의 내용을 공식 문서로 담은 팩트시트를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했…
- 2025-11-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6일 한국과 미국의 관세·안보합의 사항이 담긴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공개 시점과 관련해 “이번주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양측 합의 내용을 공식 문서로 담은 팩트시트를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했…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 당선자에게 축하 전화를 걸었다고 CNN이 보도했다. 맘다니의 당선이 미국 민주당 향후 노선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주목되는 가운데 이뤄진 통화다.바이든 대통령이 통화로 어떤 말을 건넸는지는 상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 적법성 여부를 판단하는 미 연방대법원의 첫 심리에서 보수 성향 대법관들도 적법성에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연방대법관 9명 중 6명이 보수 성향이지만 이날 대법관들의 반응을 감안할 때 트럼프 행정부의 최종 승소를 장담하기 어렵단 관측이 나온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핵무기 실험 준비를 위한 제안서를 관련 부처에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실험을 재개한다는 움직임에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푸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실(크렘린궁)은 “핵실험 준비가 아니라 핵실험의 필요…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이 연방대법원의 관세 심리가 잘 진행됐다며 결과를 낙관한다고 밝혔다.베선트 장관은 5일(현지 시간) 온라인 중계된 백악관 간이 질의에서 대법원 관세 심리에 관해 “매우 잘 진행됐다고 본다”라며 변호인단이 대통령의 국가비상경제권한법(IEEPA) 필요성에 관해 강…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 경쟁에서 중국이 미국에 승리할 것이라고 5일(현지시간) 경고했다. 황 CEO는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 주최로 열린 ‘AI의 미래 서밋’에서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서방 국가들은 냉소주의에 갇혀있다. 우리는 더 큰 낙관론이 필요…

미국이 무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을 시험 발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실험 재개를 지시한 지 6일 만이다.미 공군지구권타격사령부는 5일(현지 시간)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기지에서 탄두를 탑재하지 않은 미니트맨3 시험 발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미국의…

미국 최대 도시이자 자본주의 심장인 뉴욕의 111대 시장에 34세의 인도계 무슬림으로 강성 좌파 성향인 조란 맘다니 민주당 후보가 4일(현지 시간) 당선됐다. 뉴욕 최초의 무슬림 시장으로 ‘민주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그가 세계 금융시장을 이끄는 월스트리트가 자리 잡고 있는 뉴욕을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 1주년을 하루 앞둔 4일(현지 시간) 치러진 버지니아와 뉴저지 주지사 선거에서 모두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됐다. 미국 최대 도시인 뉴욕시장 선거뿐 아니라 두 주의 주지사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승리한 것이다. 특히 직전 주지사가 공화당 소속이었고, 뉴욕이나…

미국 뉴욕시장 선거에서 인도계 무슬림 조란 맘다니(34)가 4일(현지 시간) 당선되자 최근 미 정·관계와 재계를 주름잡는 인도계의 부상이 또 한 번 확인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인도계는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뒤 정·관계에서 더욱 주목을 받는 분위기다. 캐시 파텔 연방수사…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 정지)이 5일로 36일째를 맞으며 사상 최장기 셧다운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기존 최장 기록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1기 시절인 2018년 12월 22월부터 2019년 1월 25일까지의 35일이었는데 이를 경신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미 항공우주국(NASA) 국장 후보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측근인 억만장자 재러드 아이작먼(사진)을 5개월 만에 다시 지명했다. 앞서 지난해 말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작먼을 NASA 국장 후보자로 지명했지만, 감세 법안을…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사이버범죄 등으로 얻은 자금을 세탁하는 데 관여한 혐의로 북한 국적자 8명과 기관 2곳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다고 4일 밝혔다. 전날 미 국무부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북한산 석탄과 철광석을 중국으로 운반한 제3국 선박 7척에 대해 유…

내년 1월 취임하는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 당선인(민주당)은 사유재산을 부정하거나 산업 국유화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짚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산주의자’ 비난은 잘못됐다는 것이다.독일 도이체벨레(DW)는 4일(현지 시간) “34세의 맘다니를 둘러싼 허위정보가 광범위하게…

조국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뉴욕시장 선거에서 조란 맘다니 민주당 후보가 당선된 데 대해 “맘다니 시장의 당선은 우리는 물론 많은 나라들이 ‘다양성’과 ‘사회권’이라는 가치에 주목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란 맘다니…

미국 진보 진영의 거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무소속·83)이 4일(현지시간) 뉴욕시장 선거에서 조란 맘다니(34) 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축하했다.샌더스 의원은 이날 엑스(X)를 통해 “맘다니는 1% 지지율로 시작했지만 현대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정치적 이변의 하나를 만들어 냈다”며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 1주년을 하루 앞둔 4일(현지 시간) 치러진 버지니아와 뉴저지 주지사 선거에서 모두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됐다. 미국 최대 도시인 뉴욕 시장 선거뿐 아니라 두 주의 주지사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승리한 것이다.특히 직전 주지사가 공화당 소속이었고, 뉴욕이…
5일 코스피 지수가 장중 한때 전 거래일 대비 6%까지 떨어지며 사이드카(프로그램매도호가 일시효력정지)가 발동됐다. 외국인과 기관이 대거 ‘팔자’ 행렬을 이어간 반면, 개인 투자자들은 주식을 사들였다. 하락장 뒤에는 상승장이 다시 이어질 것이란 학습 효과에 ‘동학개미’들이 매수에 나섰…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 업무 정지)이 5일로 36일째를 맞으며 사상 최장기 셧다운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기존 최장 기록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집권 1기 시절인 2018년 12월 22월부터 2019년 1월 25일까지의 35일이었는데 이를 경신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미 항공우주국(NASA) 국장 후보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측근인 억만장자 재러드 아이작먼을 5개월 만에 다시 지명했다. 앞서 지난해 말 트럼프 대통령은 아이작먼을 NASA 국장 후보자로 지명했지만, 감세 법안을 놓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