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경 호텔 예약제한·北선발대 도착한듯…김정은 방중 준비 분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국무위원장)의 6년만의 방중과 다자외교 데뷔에 전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9월 3일 항일 전쟁 및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하는 김 위원장이 이르면 이번 주말 전용열차 편으로 중국에 도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9일 외교가 등에 …
- 2025-08-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국무위원장)의 6년만의 방중과 다자외교 데뷔에 전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9월 3일 항일 전쟁 및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하는 김 위원장이 이르면 이번 주말 전용열차 편으로 중국에 도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9일 외교가 등에 …

중국이 이번 주말을 시작으로 미국을 견제하는 외교 행사들을 주도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반미 세력 결집을 과시할 전망이다.중국은 31일부터 다음 …

‘중국의 엔비디아’로 불리는 캠브리콘이 주가가 너무 오르자 “주가에 버블이 끼었다”고 경고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 보도했다.회사가 자사의 주가 버블을 경고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중국 최대 인공지능(AI) 전용칩 생산 업체 캠브리콘은 지난 7월 28일 이후 한 달간 약 134%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은 2019년 1월 이후 6년 8개월 만의 방중이다. 베트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노딜(No deal)’로 끝난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 파병을 대가로 북-러 밀착을 통한 군사력 증강에 집중하던 김 위원장이 각국 정상들이 모이는 전승…

다음 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되는 ‘중국 항일 전쟁 80주년 열병식’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포함해 총 26개국의 지도자들이 참석한다. 중국 정부는 28일 열병식 참석 해외 정상 명단을 발표하며 푸틴 대통령을 가장 먼저 호명했다. 김 위원장의…

3일 열리는 ‘중국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 80주년’ 열병식은 중국의 군사력을 세계에 과시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진행될 열병식은 약 70분에 걸쳐 펼쳐진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각국 정상들이 지켜보는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달 3일 중국 전승절 80주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2019년 1월 이후 6년 8개월 만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방중하기로 하면서 다자 무대에서 북-중-러 정상이 처음으로 회동할 가능성이 …

중국이 미국의 인공지능(AI) 전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 AI 반도체의 생산량을 현재의 3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보도했다. ‘중국판 엔비디아’로 불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캠브리콘을 필두로 화웨이, SMIC, CX…

중국이 미국의 인공지능(AI) 전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내년 AI 반도체의 생산량을 현재의 3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27일 보도했다. ‘중국판 엔비디아’로 불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캠브리콘을 필두로 화웨이, SMIC, CX…

중국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주택에 침입, 여성을 마취시킨 뒤 피를 뽑은 엽기적 범죄가 발생, 누리꾼들이 경악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지난 2024년 1월 1일 이른 시간에 범인 리모씨는 중국 남동부 장쑤성 양저우에 있는 한 주택에 침입, …

중국 상하이 반려동물 박람회에서 온몸에 용 문신을 새긴 개가 등장해 논란이 확산됐다. 견주는 “아프지 않다”고 주장했지만 전문가들은 극심한 통증을 지적했고, SNS에서는 “명백한 동물 학대”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주중 일본대사관이 다음달 3일 열리는 중국의 전승절 행사를 앞두고 중국에 거주하는 일본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27일(현지 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대사관은 “일중 간 역사 문제와 관련된 날에는 반일 감정이 고조되기 쉬워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 전쟁 승리 80주년 기념 대규모 열병식 행사에 참석한다고 중국 당국이 28일 밝혔다. 김 위원장의 방중은 2019년 이후 6년 만으로, 그가 다자외교 무대에 등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

‘2025 중국국제서비스무역교역회(CIFTIS)’가 오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베이징에서 열린다. 준비 작업은 현재 대부분 완료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올해 박람회에는 70여 개 국가와 국제기구가 참가한다. 특히 호주가 처음으로 주빈국에 선정돼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단을 꾸릴 …

중국 관영 매체가 일본 정부가 자국의 침략 역사를 직시하지 않은 채, ‘전쟁 국가’ 이미지를 씻기 위해 2015년 이후 대규모 홍보 예산을 투입해 왔다고 비판했다.10일 중국중앙(CC)TV가 운영하는 SNS 계정 ‘위위안탄톈(玉渊潭天)’은 “중국이 2015년 항일전쟁 승리 70주년을 …

중국 딥시크·바이트댄스·알리바바·문샷 등이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는 새로운 인공지능(AI)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며 미국 빅테크 주도의 AI 생태계에 정면 도전하고 있다.딥시크 V3 업그레이드 버전인 V3.1 모델은 제미나이·GPT-5·클로드 대비 높은 효율성을 내세웠고 틱톡(TikTo…

중국 소셜미디어(SNS)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왕이었던 쇼와(昭和·1926~1989년) 천황 히로히토(裕仁)를 조롱하는 인공지능(AI) 이미지 합성 영상이 확산되자 일본 정부가 26일 공식 항의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다. 최근 양국은 다음 달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 전…

이재명 대통령이 더이상 한국이 ‘안미경중(安美經中·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노선을 이어갈 수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미국의 세계 전략 아래 한국의 국익이 종속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글로벌타임스는 27일자 사설에서 “한국은 세계 질서가 유례없이…

중국 Z세대가 라부부 인형에 생활비를 아끼지 않고 쓰며 ‘돌 이코노미’를 키우고 있다. 인형 옷 매출은 20억 원을 돌파했고 해외 수요도 급증했다.

중국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의 중국 특사단이 26일 중국 권력서열 3위 자오러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을 만나 “한중 양국이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안정화하자”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중국 측은 이날 새벽에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선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