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의 건축가’ 가우디, 가톨릭성인 추대 첫걸음
“하느님의 종 안토니오 가우디의 영웅적 덕목을 인정한다.” 교황청은 14일(현지 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이 스페인 건축가 가우디(1852∼1926·사진)의 ‘영웅적 덕목’을 인정하는 법령을 발표하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은 가우디를 성인으로…
- 2025-04-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하느님의 종 안토니오 가우디의 영웅적 덕목을 인정한다.” 교황청은 14일(현지 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이 스페인 건축가 가우디(1852∼1926·사진)의 ‘영웅적 덕목’을 인정하는 법령을 발표하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과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은 가우디를 성인으로…

“140주년을 맞은 한국 기독교는 이제 사랑과 용서, 화해의 정신으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진정한 희망의 상징이 돼야 합니다.” 올해는 1885년 4월 헨리 아펜젤러 선교사(1858∼1902·미국 북감리회)와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선교사(1859∼1916·미국 북장로회)가 인…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장 상진 스님이 지난 11일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상록보육원을 방문해 짜장면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상진 스님은 한국미래복지재단 관계자들과 함께 아이들에게 짜장면을 나눠주며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상진 스님은 “작은 짜장면 한 그릇이지만 여기…

“140주년을 맞은 한국기독교는 이제 사랑과 용서, 화해의 정신으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진정한 희망의 상징이 돼야 합니다.”올해는 1885년 4월 아펜젤러 선교사(1858∼1902·미국 북 감리회)와 언더우드 선교사(1859∼1916·미국 북 장로회)가 인천항에 도착한 지 꼭…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국민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갈등을 치유하기 위한 ‘담선(談禪)대법회’를 14∼20일 봉행한다. 담선대법회는 고려 태조 왕건이 후삼국 통일 후 혼란한 민심을 안정시키고,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 3년마다 봉행했던 법회다. 선(禪)의 지혜를 통해 국민 …

초대 안동교구장을 지내며 70여 년 동안 한국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돌봐온 두봉(杜峰·본명 Rene Dupont) 주교가 10일 선종했다. 향년 96세.1929년 프랑스 오를레앙에서 태어난 두봉 주교는 1953년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로 사제품을 받고 이듬해인 1954년 한국에 파견됐다.…

1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찾은 한 불자가 형형색색의 연등 아래에서 두 손을 모으고 합장하고 있다. 조계사는 부처님오신날(5월 5일)을 앞두고 경내에 연등을 설치하고 방문객을 맞고 있다.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이탈리아 국빈 방문 중인 9일(현지 시간)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공개로 만났다. 이날 교황청은 성명에서 “교황이 오늘 오후 찰스 국왕과 커밀라 왕비를 비공개 접견했다”고 밝혔다. 교황은 이 자리에서 국왕 부부의 결혼기념일을 축하했고, 찰스 3세가 빠른 …

“저출생을 극복하지 못하면 나라가 사라집니다. 나라가 없는데 교회는 있을 수 있습니까?”4일 서울 동작구 CTS기독교TV에서 만난 감경철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 본부장(CTS기독교TV 회장)은 “본업보다 출산 장려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 것 같다”란 물음에 이렇게 답했다. 저출생대책국민…

“저출생을 극복하지 못 하면 나라가 사라집니다. 나라가 없는데 교회는 있을 수 있습니까?”4일 서울 동작구 CTS기독교TV에서 만난 감경철 저출생대책국민운동본부 본부장(CTS기독교TV 회장)은 “본업보다 출산 장려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 것 같다”라는 물음에 이렇게 답했다. 저출생대책…

최근 폐렴으로 병원에 입원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퇴원한 지 2주 만에 공식 석상에 깜짝 등장했다.AP통신에 따르면 6일(현지 시간) 교황은 바티칸 성베드로광장에서 열린 환자와 의료종사자를 위한 특별 미사를 집전했다.휠체어를 탄 교황은 코에 산소를 공급하는 튜브를 착용한 모습이었다. 그…

“일본이 우리처럼 부처님을 진심으로 아끼며 관리할지 걱정이에요. 또 전처럼 무슨 일이라도 생기지는 않을지….”지난달 31일 충남 서산 부석사(浮石寺). 이날 사찰은 ‘금동관세음보살좌상 100일 친견 법회’가 열리고 있어 647년 만에 귀향한 부처님을 보려는 사람들이 줄을 이었다. 고려…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 대해 종교계가 “결정을 존중하고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잇달아 밝혔다.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4일 재판관 8인의 일치로 파면이 결정된 데 대해 “대한민국 헌정 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회복하는 역사적 결정을 환영한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가 1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도회’에서 뉴저지주 의회로부터 ‘공동입법 결의문’(Joint Legislative Resolution) 정본을 전달받았다.뉴저지주 상·하원 120명 전원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

“한국 불교가 1700년 역사라면 비구니의 역사도 1700년이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비구니 역사를 정리하거나 기록한 책은 단 한 권도 없었지요. 불교계 안에서도 신라 최초의 출가자가 남성이 아닌 여성인 사씨(史氏) 스님이란 걸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한국 불교 1…

“한국 불교가 1700년 역사라면 비구니의 역사도 1700년이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까지 비구니 역사를 정리하거나 기록한 책은 단 한 권도 없었지요. 불교계 안에서도 신라 최초의 출가자가 남성이 아닌 여성인 사씨(史氏) 스님이란 걸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한국 불교 17…

프란치스코 교황은 한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에 대해 28일(현지 시간)우려와 애도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르토 파롤린 추기경은 한국 교회 당국에 보낸 영문 전보에서 “교황은 한국 각지에서 발생한 산불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며 “전능하신 하느님의 자비에 희…
다음 달 2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봉축점등식을 시작으로 서울 전역에 연등불이 켜진다.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다음 달 1일부터 5월 5일 부처님오신날까지를 ‘불교의 달, 마음 평안의 달’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다음 달 1일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202…

다음 달 2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봉축점등식을 시작으로 서울 전역에 연등불이 켜진다.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다음달 1일부터 5월 5일 부처님오신날까지를 ‘불교의 달, 마음 평안의 달’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다음 달 1일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2025 …

“1906년 프랭클린 윌리엄스 선교사(1883∼1962)가 충남 공주에 기독교 사립학교인 영명학교를 세웁니다. 8년 후인 1914년 이 학교에 당시 12세이던 유관순 열사가 입학하지요. 100여 년 전 이 땅에 선교사들이 뿌린 씨앗은 그렇게 대한민국이 독립하고 성장하는 데 지대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