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덕 칼럼]덴마크 사람들처럼 행복해지는 법](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3/06/76848854.1.jpg)
[김순덕 칼럼]덴마크 사람들처럼 행복해지는 법
“내가 샌더스처럼 될까 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18일 인천대 타운홀 미팅에서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인 버니 샌더스의 이름을 세 번이나 거명했다가 기자들이 이유를 묻자 짐짓 웃으며 한 소리다. 학생들에게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샌더스라는 사람이 왜 나…
- 2016-03-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순덕 칼럼]덴마크 사람들처럼 행복해지는 법](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3/06/76848854.1.jpg)
“내가 샌더스처럼 될까 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18일 인천대 타운홀 미팅에서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인 버니 샌더스의 이름을 세 번이나 거명했다가 기자들이 이유를 묻자 짐짓 웃으며 한 소리다. 학생들에게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샌더스라는 사람이 왜 나…
우리은행이 4년 연속 여자프로농구 왕좌에 올랐다. 우리은행은 20일 경기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2015~2016 KDB생명 여자프로농구 챔피언결정 3차전(챔프전·5전 3승제)에서 KEB하나은행을 69-51로 꺾고 4시즌 연속 통합우승을 달성했다. 박혜진(14득점)의 외곽포를 앞세워…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15주기를 하루 앞둔 20일, 범 현대가(家)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고인을 추모했다. 지난해까지 정 창업주의 제사를 서울 종로구 청운동 정 창업주 생전 자택에서 지냈지만 올해는 처음으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자택에서 지냈다. …
중국에 콜센터 10여 곳을 차리고 검사와 검찰수사관을 사칭해 보이스피싱으로 수십억 원을 챙긴 범죄조직의 2,3인자가 잇따라 검찰에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손영배)는 중국 옌지시에 거점을 둔 보이스피싱 조직의 2인자인 조선족 유모 씨와 3인자인 한국인 콜센터 …

3월 중순, 국내외 관련 전문가와 기업들 사이에 미묘한 소문 하나가 퍼지기 시작했다. 북측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개성공단에서 공장을 운영하던 일부 업체에 우회적인 경로로 흥미로운 제안을 던졌다는 것. 신의주 등 북·중 접경지역에 대체 토지를 조성하고 개성공단 내 공장에 남은 설비와 자재…
![[단독] 日 외무성 홈피,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 한국 관련 표기 바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3/20/77104007.1.jpg)
일본 외무성이 20일 외무성 홈페이지에서 한국을 소개하는 표현을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最も重要な隣國)’에서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戰略的利益を共有する最も重要な隣國)’로 바꾼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외무성은 최근 홈페이지에 올린 ‘양국간 관계’라는 문서에서 한…
부모의 학대를 피해 맨발로 탈출한 인천 A 양(11)을 구한 것은 동네 슈퍼마켓 주인이었다. A 양이 추운 날씨에 반바지를 입은 채 맨발로 슈퍼마켓에 들어와 허겁지겁 과자와 빵을 먹는 모습에 주인이 경찰에 신고한 것. ‘정리정돈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버지에게 뺨을 맞고 쫓…
2010년 이후 나트륨 줄이기에 집중했던 식품 당국이 당 줄이기에 나서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비만과 당뇨병을 일으키는 당류의 섭취를 줄이기 위한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마련해 3월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식품 당국은 국내 당 섭취량이 아직 적…

20일은 24절기상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는 춘분이다. 이날 발해만 부근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았다. 20일 기상청에 따르면, 낮 최고기온이 서울이 17도로 포근한 하루였다. 춘분을 만끽하려는 상춘객들로 전국 산과 들이 넘쳐났다. 다만,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경기·강…

‘복면가왕’ 출연자 ‘혼저옵서예’의 정체는 가수 미나로 드러났다. 20일 방송된 MBC ‘일밤-복면가왕’에서는 5연승에 도전하는 ‘가왕’ 우리동네 음악대장과 이에 맞서는 8명의 도전자들의 무대가 펼쳐졌다. 관심을 모은 ‘복면가왕’ 1라운드 1조에선 ‘어디서 좀 노셨군요’와 ‘…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검진이 올해부터 시행된다. 여성가족부는 20일 교육부에서 인가를 받지 않은 학교(미인가 대안학교 등) 학생과 아예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9세 이상 18세 이하 학…
지은희(30·한화)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7년 만의 우승에 한 걸음 다가섰다. 지은희는 20일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 와일드파이어GC(파72)에서 열린 JTBC 파운더스컵 3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버디 7개로만 7타를 줄이며 중간합계 18언더파 198타로 단독 선두에 나섰다…
상장이 어려운 우량 중소기업의 신속한 상장을 위해 도입된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제도를 악용해 내부정보를 미리 빼돌려 60여억 원의 부당이익을 챙긴 코스닥 상장사 임직원과 증권사 관계자들이 검찰에 무더기로 적발됐다. 스팩 제도를 악용해 합병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비리가 적발…

헌법재판소 판결로 해산된 통합진보당 김선동, 김재연 전 의원이 20일 민중연합당에 공식 입당했다. 김선동·김재연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중연합당에 입당한다고 밝혔다. 김선동 전 의원은 “통합진보당이 강제 해산된 후 정치권은 여야, 진보·보수를 가리…
중국에서 12억 원 상당의 마약류 등을 들여와 불법으로 판매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중국에서 마약류의 일종인 GHB(일명 ‘물뽕’)와 비아그라, 여성흥분제 등을 들여와 국내에 불법으로 유통한 혐의로 총책 김모 씨(41)를 구속하고 배송을 담당한…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0일 오후 추가 여론조사경선 결과 4개 지역을 발표했다. 여당 텃밭인 서울 강남갑에는 이종구 전 의원이 현직 심윤조 의원을 경선에서 누르고 공천을 확정했다. 대구 서구에선 친유승민계 김상훈 의원이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윤두현 예비후보에게 …

몸통은 하나다. 머리는 두 개다. 살아 꿈틀거린다. 두 개의 머리 모두 혀를 날름거린다. ‘머리 두 개 알비노 뱀 영상’이 보는 이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고 있다. 이 뱀은 미국 LA의 ‘베닉스 프릭 쇼’가 공개한 것이다. 머리가 두 개 달린 뱀은 그 외모만으로 신기함과 공포감을 동시…

함서희 선수 응원 ‘UFC뷰잉파티’ 장사진 ‘한국인 여성 UFC 1호’ 함서희(29·Team MAD)가 체격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끝내 무릎을 꿇었다. 함서희는 20일(한국시간) 오전 호주 브리즈번 엔터테인먼트 아레나에서 열린 ‘UFC 파이트 나이트 85(UFN 85)’ 메인카드…
‘한국을 위해 달리겠다’는 뜻의 ‘오주한(吳走韓)’이라는 한국 이름을 갖고 있는 윌슨 로야나에 에루페(28·케냐)가 국내 마라톤 대회 역사를 다시 썼다. 에루페는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을 출발해 잠실주경기장까지 달리는 국내 유일의 골드라벨 대회인 2016 서울국제마라톤 겸 제87…

‘러블리 MC민지’ 정준하의 ‘쇼미더머니5’ 도전기를 담은 ‘무한도전’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20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9일 방송된 MBC '무한도전'은 11.3%를 기록했다. 동시간대 시청률 1위 자리를 지켜낸 것. 이날 방송에서 정준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