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 문화를 알면 비즈니스가 보인다
올 초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프랑스를 방문해 에어버스 118대를 구매하는 등 약 40조 원의 돈 보따리를 풀었다. 이탈리아에서도 22조 원어치를 구매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일본 아베 신조 총리, 박근혜 대통령이 줄줄이 이란을 찾았다. 이처럼 세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이란에 …
- 2016-07-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 초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프랑스를 방문해 에어버스 118대를 구매하는 등 약 40조 원의 돈 보따리를 풀었다. 이탈리아에서도 22조 원어치를 구매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 일본 아베 신조 총리, 박근혜 대통령이 줄줄이 이란을 찾았다. 이처럼 세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이란에 …

얇은 금테두리에 달린 영락(瓔珞·구슬 장식물)하며 나뭇가지 모양의 장식까지…. 아프가니스탄의 틸리야 테페 유적에서 출토된 금관은 신라금관과 닮은꼴이다. 물론 세부 형태나 제작 기법은 다르지만 금관이 주는 전체적인 이미지는 통하는 구석이 있다. 400년이나 떨어진 시점과 먼 거리에도 불…

《 “버리려면 얼마나 드려야 하죠?” “더 주셔야 되는데….” 1980년대 말의 어느 늦은 저녁, 서울 잠실 장미아파트의 복도에 아주 낡은 종이와 책 더미가 일주일째 쌓여 있었다. 한 여성과 청소원이 이 ‘쓰레기’를 내다 버리는 비용을 두고 옥신각신했다. 30대 후반으로 정신문화…
삼성전자가 한국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미국에 정치활동위원회(Political Action Committee·PAC)를 설립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미국의 PAC는 기업 직원, 노동조합, 시민단체 등이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를 대변하는 정치인과 정책을 지지하기 위해 정치자금을 모아…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22)를 닮은 외모다. 가녀린 외모 때문에 높이 180cm, 무게 40kg의 하프를 켜는 모습이 잘 상상이 가지 않았다. 1일 서울 금호아트홀에서 만난 황세희(20)는 최근 가장 떠오르는 하프 연주자다. 2010년 오사카 국제콩쿠르(3위)를 시작으로 20…

중국과 일본 전투기들이 지난달 중순 동중국해 상공에서 무력 충돌 직전까지 가는 일촉즉발의 대치 상황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동중국해는 양국이 영유권 분쟁 중인 센카쿠(尖閣)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가 있는 바다로 중국이 2013년 11월 동중국해에 방공식별구역(CADIZ)을 …

여성 혐오에 관한 사회적 논의가 활발해진 가운데 아이돌 팬덤 안에서 처음 문제 제기가 나왔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팬들이 방탄소년단 멤버들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여성 혐오 관련 가사와 트위터 게시글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5월 트위터에 ‘방탄소년단 여성 혐…
![[맨 인 컬처]음모론보다 더 무서운건, 음모론이 통하는 사회신뢰의 균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7/06/79039084.1.jpg)
《 에이전트5(김윤종 기자)가 ‘사라졌다’. 메이데이, 메이데이. 비상사태가 벌어졌다. 최신 워키토키는 “앞으로 함께할 수…”에서 끊긴 채 먹통. 그렇게 말렸건만. 머나먼 행성 ‘망원동’(이름마저 멀어 보인다!) 탐사를 떠나더니. 에이전트41(김배중)은 은하계 CGV에서 겪었던 수많은…

한국과 미국이 군사적 효용성을 감안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배치 최적지로 경북 칠곡 일대를 선정한 가운데 군이 발표 시기 등을 저울질하고 있다. 군은 사드 배치 관련 협의가 막바지 단계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해 “배치 시기와 지역은 아직 결정된 …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새누리당 소속 의원 129명 전원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한다고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5일 밝혔다. 4·13총선 후 흐트러진 당청(黨靑) 관계를 복원하고, 여권의 결집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여야가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둘러싸고 5일 거센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서별관회의는 김대중 정부에서 시작해 역대 모든 정부에서 개최된 일종의 비공개 경제 현안 점검회의”라며 “김대중 대통령 때 4대 구조조정, 현대그룹 문제 등이 (이 회의에서)…
![[기자의 눈/신무경]제식구 감싸기… 과거로 가는 미래부](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7/06/79039072.1.jpg)
포털사이트에 ‘미래부’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 창조경제가 아닌 ‘갑질 사무관’이 뜬다. 미래창조과학부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롯데홈쇼핑 재승인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징계 요청을 받은 미래부 팀장급 공무원이 민간근무휴직제도를 이용해 중견 기업 임원으로 버…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5일 집단으로 서청원 의원을 찾아가 8·9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를 요구했다. 최경환 의원의 불출마가 굳어지는 상황에서 친박계 대표 주자로 내세울 마지막 카드는 서 의원밖에 없다고 본 것이다. 서 의원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완강히 거부했다. 하지…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경제민주화’ 밑그림을 완성하고 20대 국회에서 입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더민주당 정책위원회는 김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시대적 과제로 제안한 경제민주화와 포용적 성장을 구체화하기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추진할 법안을 마련했다…
여야는 5일 20대 국회에 가동하기로 한 7개 특별위원회 위원장 인선을 끝냈다. 새누리당은 △저출산대책특별위원장 나경원 의원 △정치발전특별위원장 김세연 의원 △ 평창동계올림픽특별위원장 황영철 의원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재정 및 분권특별위원장 김진표 의원 △민생경제특별위원장…

“내가 국회의원 하면서 당신같이 하는 사람 처음 봤어!”(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재선) “이렇게 저질 국회의원들하고 같이 국회의원 한다는 게 정말 창피해 죽겠네.”(국민의당 김동철 의원·4선) 20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이 막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대정부질문 둘째 날인 5일 여야 …

지난해 3월 ‘김영란법’ 국회 통과 당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사진)은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김영란법은 부정부패를 위해 극약처방을 하는 건데 극약을 무제한 살포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최소한의 범위를 잡아 (법이) 실제 집행될 수 있도록 …
과거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조속한 처리를 줄곧 국회에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2013년 8월 6일 국무회의에서 김영란법 제정안을 의결하고 국회에 제출할 때 “이 법이 공직사회를 깨끗하고 투명하게 하는 데 중요한 밑거…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은 2012년 8월 16일 국회에 처음 제출된 이후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3월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하지만 아직도 당시 상황에 대해 “위헌 소지가 있음에도 여론에 밀려 통과시켰다는 자괴감이 든다”고 얘기하는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