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인공태양 핵융합 발전… 무제한 에너지 생산 첫발
미국이 인류 최초로 ‘꿈의 에너지’라고 불리는 핵융합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장관은 13일 이 같은 실험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태양이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인 핵융합을 인공…
- 2022-12-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이 인류 최초로 ‘꿈의 에너지’라고 불리는 핵융합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1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장관은 13일 이 같은 실험 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태양이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인 핵융합을 인공…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신인왕 출신 유해란(21·사진)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퀄리파잉 시리즈(Q시리즈)를 수석으로 통과했다. 이젠 LPGA투어 신인왕에 도전한다. 유해란은 12일 미국 앨라배마주 도선 하일랜드 오크스 골프코스(파72)에서 열린 Q시리즈 최종 8라운드…

에바 카일리 유럽의회 부의장(44·사진) 등 유럽의회 주요 인사들이 2022 월드컵 개최국 카타르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11일(현지 시간) 기소됐다. 월드컵 개최 전부터 노동자 인권 침해와 성소수자 탄압 등 논란에 휩싸인 카타르가 국제 여론을 우호적으로 만들기 위해 뇌물 공…

‘히잡 의문사’가 촉발한 이란의 반정부 시위가 3개월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젊은층을 중심으로 성직자를 조롱하는 동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거나 히잡을 벗고 거리를 활보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 보도했다.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
![[오늘의 운세/12월 1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2/13/116967923.2.jpg)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중동 순방을 통해 원유 대금 위안화 결제와 ‘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 확장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중국이 ‘통화스와프’를 일대일로 참여 국가들에 대한 구제금융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국이 일대일로에 참여했다가 이른바 ‘부채의 함정…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역사상 여성으로는 처음 시장에 당선된 캐런 배스(69·앞줄 파란 옷)가 11일(현지 시간) LA 마이크로소프트 시어터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앞줄 오른쪽)과 악수를 나누며 환하게 웃고 있다. 배스는 LA 역대 두 번째 흑인 시장이기도 하…

《월드컵 골든볼(최우수선수)은 이미 한 번 품었다. 월드컵 ‘라스트 댄스’에 나선 ‘축구의 신’ 리오넬 메시(35·아르헨티나)와 ‘중원의 마에스트로’ 루카 모드리치(37·크로아티아)에게는 이제 우승 트로피가 필요하다. 메시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결승에서 자신의 첫 월드컵 우승에 …

지난달 30일 향년 96세로 사망한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의 유해를 상하이 양쯔강 하구 바다에 뿌리기 위한 의식이 11일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장 전 주석의 부인 왕예핑 여사 등 유가족과 중국공산당 최고지도부 일원인 차이치 정치국 상…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를 12년 만이자 방문 대회 사상 두 번째 16강으로 이끈 파울루 벤투 감독(53·사진)이 13일 조국 포르투갈로 돌아간다. 대한축구협회는 “벤투 감독이 13일 밤 비행기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한다”고 12일 알렸다. 세르지우 코스타 수석코치(49)…

카타르 월드컵에서 12년 만의 16강 진출에 성공한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1인당 최대 3억4700만 원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대한축구협회는 “정몽규 회장(사진)이 축구 대표팀을 위해 20억 원의 포상금을 추가로 내놓기로 했다”며 “20억 원은 대표팀 26명의 선수에게 균등하게 배…

“뭘 하고 싶은지 막연했는데 이제는 아동 복지를 다루는 다큐멘터리를 찍고 싶어요.” 김주찬 군(18)은 중학생 때까지 누군가 장래희망을 물으면 ‘사회복지사’라고 대답하곤 했다. 하지만 사실 꼭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 것은 아니었다. 어릴 때부터 사회복지관 선생님들을 자주 만나며 자…
전자제품 개발·생산 회사인 한국무라타전자는 사내 직원들 사이에서 ‘워라밸(일과 여가의 균형) 맛집’으로 통한다. 일본 무라타제작소의 한국 법인인 이 회사는 개인 연차와 별개로 여름·겨울 휴가를 제공한다. 저금리 대출 지원, 사내 동호회 지원 등 다양한 사내 복지로도 유명하다. 선택적 …
한파가 닥치면 함께 찾아오는 질환이 있다. 사시나무 떨리듯 손발이 시린 수족냉증과 꽁꽁 언 길 위에서 미끄러져 생기는 골절, 건조하고 탁한 실내 공기로 인해 더 심해지는 호흡기질환까지. 겨울철에 환자가 늘어나는 3대 질환과 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팬데믹을 거치고 되살아난 올해 해외 오케스트라 방한 러시는 20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콘서트로 문을 닫는다. 올해 이 악단 음악감독으로 취임한 34세의 우즈베키스탄 지휘자 아지즈 쇼하키모프가 지휘봉을 들고, 2019년 차이콥스키 …

부동산 시장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내년에도 시장 침체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주요 연구기관들이 내년 전국 집값이 올해보다 2.5∼3.5% 떨어질 수 있다는 예측을 내놨다. 내년에 주택 매입 계획이 있다는 사람도 관련 조사가 시작된 이후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출신의 유명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고 김수남(1949∼2006)의 회고전 ‘몰입’이 제주 제주시 산지천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동아일보 사진부 기자였던 고인은 1970년대부터 ‘한국의 굿’과 ‘아시아의 무속’을 주제로 여러 지역을 다니며 각 민족의 삶과 샤머니즘을 카메라에 담았다.…
정부가 국산 인공지능(AI)반도체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2030년까지 8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AI반도체의 국산화율을 80%까지 높이고, 클라우드와 AI 서비스를 연계하는 ‘K클라우드 생태계’를 강화한다…
롯데하이마트가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2020년 3월 첫 희망퇴직을 단행한 지 2년 9개월 만이다. 하이마트는 이달 8일부터 희망퇴직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10년 차 이상 혹은 5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하며 최대 24개월 치 월급에 상응하는 위로금과 재취업 지원금 1…

3일 오후 7시(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더타임스센터 공연장. 관객 300여 명이 객석을 가득 채운 가운데 한국인 재즈 작곡가이자 빅밴드 ‘지혜리 오케스트라’의 리더인 이지혜 씨(40)가 무대에 섰다. 이날 열린 ‘Young Korean Artist Series: Jihy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