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관 칼럼]어느 세일즈 대통령에 대한 斷想](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02/05/117747369.1.jpg)
[정용관 칼럼]어느 세일즈 대통령에 대한 斷想
2009년 12월. 코펜하겐 일정 후 귀국길에 오른 MB(이명박 전 대통령)는 기내 간담회에서 흥이 난 듯 막걸리를 여러 잔 마셨다. 방금 전 아랍에미리트(UAE)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왕세제로부터 “26, 27일 아부다비로 와 달라”는 전화를 받은 터였다. “프랑…
- 2023-02-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정용관 칼럼]어느 세일즈 대통령에 대한 斷想](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02/05/117747369.1.jpg)
2009년 12월. 코펜하겐 일정 후 귀국길에 오른 MB(이명박 전 대통령)는 기내 간담회에서 흥이 난 듯 막걸리를 여러 잔 마셨다. 방금 전 아랍에미리트(UAE)의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왕세제로부터 “26, 27일 아부다비로 와 달라”는 전화를 받은 터였다. “프랑…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각종 제재 및 수출 규제에도 중국이 전투기, 레이더 같은 주요 군장비에 쓰이는 부품을 러시아에 제공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중국이 러시아에 경제적 지원이나…
미국 플로리다주 일자리 수가 사상 처음으로 뉴욕주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 속에 세금이 낮고 생활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플로리다 같은 남부 지역으로 기업과 사람이 몰려들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3일(현지 시간) 미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플로리다 비…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돈을 쓰지 않고 쌓아둔 ‘코로나 저축’이 국내총생산(GDP)의 10% 수준까지 늘어났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5일 보도했다.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국에서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보복 소비’가 인플레이션을 부추겼지…
마카오가 홍콩에 이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무료 항공권 12만 장을 해외 관광객들에게 제공한다고 마카오일보 등 현지 매체가 5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끊겼던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되돌리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선 것이다. 마카오 관광당국은 “…

이라크의 한 여성 유튜버가 가족을 떠나 혼자 산다는 것에 불만을 품은 아버지에게 피살됐다. 존속살해를 자행한 아버지는 경찰에 자수하며 “딸이 가족의 명예를 더럽혔다”고 주장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이라크 출신 유튜버 티바 알 알리(22·사진)가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

입춘이 하루 지난 5일 제주 서귀포시 산방산을 찾은 관광객들이 활짝 핀 유채꽃 사이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6일에도 제주 지역 최고기온이 영상 12도로 포근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인 매장에 들어가 돈을 훔쳤다면 절도죄로 처벌할 순 있지만 정상적 방법으로 출입했을 경우 주거침입죄는 적용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1부(주심 김선수 대법관)는 특수절도 등의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 10개월을 선고받은 A 씨에 대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

2세 영아를 사흘 동안 빌라에 방치해 숨지게 한 20대 여성이 경찰에 구속됐다. 이 여성은 법원에 출석하며 “(아이에게) 정말 미안하다”면서 뒤늦게 후회의 뜻을 밝혔다. 인천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는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A 씨(24)를 구속했다고 5…
지난해 한 새마을금고의 직원 A 씨는 지각을 했다는 이유로 직장 상사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이 상사는 A 씨에게 지각 사유서를 쓰게 한 뒤 부모님의 확인 서명을 받아 오라고 요구했다. A 씨의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어 “A 씨를 직위해제(해임) 시키겠다”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이…

롯데면세점이 국내 1위 면세점으로 쌓아온 매장 운영 노하우와 브랜드 유치 능력을 바탕으로 1월 호주 멜버른공항과 국내 제주공항 면세점 운영권을 연이어 획득했다. 2013년 미국 괌공항점, 2014년 일본 간사이공항점의 문을 연 이후 세계적인 공항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원자력연구개발 사업에 총 2675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예산 2471억 원에서 8.2%(204억 원) 증액된 규모다. 세부 사업별로는 △원자력 핵심 기술 분야 △방사선 활용 기술 분야 등 3개 분야, 37개 사업에 지원이 이뤄진다.…
동원산업이 한국맥도날드 인수를 추진한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산업은 지난달 17일 한국맥도날드 매각을 위한 예비 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했다. 2주 전 1차 실사를 진행했으며,가격 협상을 진행 중이다. 맥도날드가 내놓은 매각가는 5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
가격 제한에 걸려 미국 정부가 주는 전기차 세액공제를 받지 못할 뻔했던 제네시스의 미국 생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70’이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 재무부는 3일(현지 시간)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 세액공제를 받는 전기차의 권장소비자가격의 판단 기…

삼성전자의 ‘오디세이 네오 G8’(사진)이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발표한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로 선정됐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포브스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리뷰 기사에서 오디세이 네오 G8을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이자 게이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모니터’로 소개했다. 4K 해상…

고성능 ‘N 브랜드’를 앞세워 지난해 내연기관 차량 경주대회에서 ‘더블 챔피언’에 오른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대회에도 출사표를 냈다. 현대차 N 브랜드의 틸 바텐베르크 매니지먼트 모터스포츠 사업부장(상무)은 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진행된 ‘월드투어링카컵(WTCR) 더블…
LG가 서울 영등포구 트윈타워에 VIP 전용 공간을 마련한다. 삼성, SK 등에 이어 LG도 이 같은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외빈을 회사로 초청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협업 방안을 논의하는 것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LG의 주요 네트워크 확대에 활용되며 배터리, 전장(자동차 부품),…

“K팝이 있는 한국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의 아태 시장 성공을 점쳐볼 수 있는 바로미터 같은 곳으로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기존 명품 브랜드는 엔데믹 이후 한국 매장을 확장하기 위해 검토 중이고 신규 브랜드도 진입을 타진 중입니다. ” 지난달 20일 서울 종로구 파이낸…

부산대 총학생회는 최근 김요섭 총학생회장(24·사진)이 2023년도 제7기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국공련) 총의장으로 당선됐다고 5일 밝혔다. 임기는 1년이다. 국공련은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학생회의 연합체다. 부산대와 서울대, 경북대 등 전국 20개 국공립대학이 2017년부터 대학의 …

부산 남구는 5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부산 남구 용호별빛공원에 설치한 높이 11.5m의 발광다이오드(LED) 달집에 불을 밝혔다. 남구는 “달집을 태울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막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LED 달집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