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그룹, ‘AI연구원’ 설립…“40대초반 석학 기용, 글로벌 조직으로”
LG그룹의 인공지능(AI) 싱크탱크 ‘LG AI연구원’이 7일 문을 열었다. 그룹 차원의 첫 AI 연구 조직이다. 조직을 이끌 연구원장과 AI최고과학자(CSAI)에 40대 초반 젊은 석학을 기용하는 파격으로 글로벌 AI 조직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LG는 디지털 전환 전략의 …
- 2020-12-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LG그룹의 인공지능(AI) 싱크탱크 ‘LG AI연구원’이 7일 문을 열었다. 그룹 차원의 첫 AI 연구 조직이다. 조직을 이끌 연구원장과 AI최고과학자(CSAI)에 40대 초반 젊은 석학을 기용하는 파격으로 글로벌 AI 조직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LG는 디지털 전환 전략의 …

미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던 우주 개발에 도전한 일본과 중국이 경쟁적으로 성과를 쏟아내고 있다. 일본 탐사선은 소행성에서 채취한 토양 샘플을 지구로 보냈고, 달 표면 샘플을 실은 중국 달 탐사선도 귀환을 위한 도킹(결합)에 성공했다.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지구에서 약 3억 …
올해 3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개설한 사이트 ‘KOAR’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국내외 논문 11만 편 이상이 공개돼 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과학기술인용색인확장판(SCIE)급 논문이 5만5040편(52%)으로 절반을 넘는다. 누구나 사이트에…

“학회와 저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마치 스팸 메일처럼 ‘스팸 학회’와 ‘스팸 저널’도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부실 정보를 걸러내고 안전하고 믿을 만한 정보만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최희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은 올해 1월 본격 서비…

감염병 진단은 감염자를 빠르게 가려내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 방역의 핵심 역할을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의 방역 정책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것도 신속한 진단검사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일(현지 시간) 영국에서 화이자의 코로나19 …

미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던 우주개발에 도전한 일본과 중국이 경쟁적으로 성과를 쏟아내고 있다. 일본 탐사선은 소행성에서 채취한 토양 샘플을 지구로 보냈고, 달 표면 샘플을 실은 중국 달 탐사선도 귀환을 위한 도킹(결합)에 성공했다. 일본항공우주개발기구(JAXA)는 지구에서 약 3억 km…

지난달 26일 자택에서 직접 혈압을 잰 이모 씨(93)는 수치를 보고 깜짝 놀랐다. 수축기 혈압이 209mmHg까지 올라 정상범위(120mmHg)를 한참 벗어났기 때문이다.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던 이 씨는 혈압이 일시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여겨 병원에 갈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

《상처가 났을 때 통증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 통증은 “나, 다쳤어”라고 알리는 생체 신호다. 이 신호가 있기에 우리는 상처를 인지하고 치료한다. 통증은 인체를 보호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회복 메커니즘’이다. 상처가 완전히 아물었는데도 통증이 지속되면 질병으로 여긴다. 3개월 이상 …
![[날씨 이야기]‘환기’의 위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05/104297261.1.jpg)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3차 대유행이 진행 중이다. 3차 대유행은 앞선 두 번의 대유행과 달리 특정 지역, 시설을 중심으로 대규모 발생하는 형태가 아니라 암암리에 퍼지고 있어 더 큰 위협이다. 여기에 겨울이 시작되며…

지구에서 약 3억 km 떨어진 탄소질 소행성 ‘류구’의 표본이 한국 시간으로 6일 오전 2∼3시경 지구에 도착한다. 탄소질 소행성의 시료가 지구로 오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류구를 탐사하기 위해 개발된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2’에 실린 캡슐이 6…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한국천문연구원 공동연구팀은 지난해 9월 태양의 주변에서 나타나는 코로나(태양풍)를 세계 최초로 관측하는 데 성공했다. 코로나는 태양 대기의 가장 바깥층을 구성하고 있는 엷은 가스층으로 온도는 100만∼500만 도에 이른다. 온도가 왜 이렇게 높은지, 에너지는…

올해 국내에서 가장 인기 많았던 유튜브 뮤직비디오는 방탄소년단 ‘Dynamite’가 1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영상 중에는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가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유튜브는 3일 ▲2020년 유튜브 국내 최고 인기 뮤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곧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글로벌 백신 업체들이 오는 2021년에만 42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다국적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BNT162bb2’이 전체 3분의…
![[만화 그리는 의사들]〈160〉4cm의 비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03/104261629.1.jpg)

최근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전염력의 라이프타임을 만들었다. 국내 코로나19 환자와 세계 여러 연구결과 등을 근거로 만든 것이다. 코로나19는 증상 발병 전후로 전염력이 가장 높고 증상 발현 5일 이후로는 바이러스가 검출되더라도 전염력은 크게 …

최근 잇따른 사고로 해체 수순을 밟아온 카리브해의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섬의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이 결국 무너졌다. 미국국립과학재단(NSF)은 1일(현지 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지름 305m에 달하는 아레시보 망원경의 안테나가 붕괴됐다. 지지대 윗부분이 무너지면서 900t가량의 중장비…

스스로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느낄수록 치매 위험이 증가하고 우울 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명우재 교수팀(성균관대학교 원홍희 교수 및 이영찬 연구원, 가천의대 강재명 교수, 순천향대학교 이혜원 교수 공동연구)은 주관…

차세대 태양전지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석상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와 시각 분야 인공지능(AI) 전문가 이경무 서울대 교수, 국내 최초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을 설립한 박범순 KAIST 교수 등 30명이 국내 과학기술 분야 석학단체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2021년 신임 정회원으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집에 있는 시간이 부쩍 늘었다. 날이 추워지면서 문을 닫고 있으니 실내 공기가 답답하게 느껴진다. 온도는 적당할까. 너무 건조한 것 같기도 하다. 실내 공기질 관리법에서 오염물질로 규정한 이산화탄소 농도가 유지 기준을 넘진 않…

《서울의 대형병원에만 베스트닥터가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 동네에, 또는 나만 아는 실력이 대학병원에 버금가거나 능가하는 의원·병원이 적지 않습니다. 뛰어난 실력과 연구 능력을 갖춰 전국에서 환자가 몰려오는 이런 의사들을 찾아내 ‘우리 동네 베스트닥터’로 소개합니다.》 안과 분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