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AEA “日 오염수 삼중수소, 자연의 5000분의 1… 영향 미미”
“일본 정부가 제시한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은 국제 안전기준에 적합하다. 인간과 환경에 미칠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대해 4일 이같이 밝혔다. 한국 중국 등 주…
- 2023-07-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 정부가 제시한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은 국제 안전기준에 적합하다. 인간과 환경에 미칠 영향은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에 대해 4일 이같이 밝혔다. 한국 중국 등 주…

여야는 4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 검토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공식 선언한 것을 두고 극명히 엇갈리는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안전성 검증 없는 깡통보고서”라며 ‘IAEA 불신론’을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상 방류의 안전성을 보장한 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IAEA) 보고서에 따라 우리는 성실히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IAEA 최종 보고서가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타당성을 인정함으로써 사전 절차…

“우리 정치가 상대를 악마화하는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여야에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선거법 개정을 촉구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한 표라도 이기면 모든 걸 다 차지하는 승자독식 제도에선 국민 대다수의 지지를…

“세계 안보의 가장 큰 위험은 바로 우리, 미국이다.” 리처드 하스 미국 외교협회(CFR) 회장(사진)은 1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와의 퇴임 인터뷰에서 ‘가장 밤잠을 설치게 하는 위협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하스 회장은 “불안한 세상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국…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 바그너그룹 무장반란 이후 처음으로 국제회의에 등장해 건재함을 과시했다. 4일 미국 CNN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무장반란…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을 두고 분쟁 중인 베트남이 중국의 일방적인 영유권 주장을 담은 장면이 등장한다는 이유로 미국 할리우드 영화 ‘바비’(사진)의 상영을 금지했다. 3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당국은 21일 개봉 예정인 워너브러더스의 신작 ‘바비’ 상영을 금하며 “이 영화에 ‘구단…

3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광고판 속 왼쪽에서 두 번째)이 주황색 수의를 입은 채 재판을 받는 광고판이 등장했다. 네덜란드 헤이그의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올 3월 푸틴 대통령을 전쟁범죄로 기소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소탕’을 이유로 3일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제닌 난민촌에서 대대적인 군사작전을 벌였다. 2000년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의 압제에 반발해 대규모 봉기에 나선 제2차 ‘인티파다’ 이후 서안지구에서 벌어진 최대 규모의 작전이다. 현재까지 최소 8명의 팔…

중국이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방중(訪中)을 앞두고 첨단 반도체 및 태양광 패널 등에 사용되는 희귀 금속에 대한 수출 규제를 발표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미중 고위급 소통 재개 합의에도 반도체 같은 첨단 분야 제재를 지속하겠다고 밝히자 중국이 반(反)간첩법 시행에 이어 자원 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화이자와 8억9700만 달러(약 1조2000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위탁생산 계약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4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화이자와 2건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올 3월 공시한 1억8300만 달러 규모 계약에서 1억930…

SK스퀘어와 SK하이닉스가 국내 금융사 등과 일본, 미국 등 해외 유망 반도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해외 법인을 설립했다. 반도체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을 보유한 유망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재편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SK스퀘어는 4…
팔레스타인 20대 남성이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차량을 몰고 사람들에게 돌진한 뒤 칼부림을 벌여 8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스라엘 경찰은 요르단강 서안지구 출신 20세 팔레스타인인 남성이 범행 후 무장한 민간인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

4일(현지시간)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은 연휴 기간 곳곳에서 총기난사 사건이 벌어져 최소 10명이 사망했다. 뉴욕타임스(NYT)와 CNN, 필라델피아 ABC뉴스 등에 따르면 독립기념일 연휴를 맞은 지난 주말부터 이날까지 펜실베이니아와 텍사스, 메릴랜드 등에서 연이은 총기 난사 사건이 …

러시아 전투기 한 대가 4일(현지시간) 태평양 연안에서 훈련 임무를 수행하던 중 추락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현재까지 두 명의 조종사 생사는 알려지지 않았다. 러시아 군 당국은 미그(MiG)-31 전투기가 캄차카 반도 남동부 해안의 아바차 만에 떨어졌으며 구조팀이 두 명의 조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