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 문제, 회담 중요 의제 될 것”
미국 백악관이 26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문제가 중요한 대화 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야기 안 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첨예한 이슈인 무기 지원 문제를 직접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
- 2023-04-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백악관이 26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문제가 중요한 대화 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야기 안 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첨예한 이슈인 무기 지원 문제를 직접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열릴 정상회담에서 확장억제(핵우산) 강화 방안을 담은 별도의 공동문건을 발표하기로 하면서 70년간 이어온 한미 안보협력이 새로운 차원으로 올라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미 정상 차원에서 확장억제에 대한 별도 문건을 채택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사진) 일본 총리가 25일 수단에서 자국민을 대피시켰다고 발표하면서 한국에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 공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위험하고 곤란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일본인 대피 작전에 성공한 대사관, 자위대 등 관계자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 출국날인 24일 공개된 워싱턴포스트(WP)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100년 전 일을 가지고 (일본이) ‘무조건 무릎 꿇어야 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WP 기자가 윤 대통령이 발언의 주어를 “저는”이라고 밝힌 원문(사진)을 공…

‘디데이(D-Day)는 22일. 집결지는 주수단 한국대사관.’ 현지 사정은 갈수록 악화됐다. 피란 작전을 더 지체할 순 없었다. 교민 A 씨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떠올렸다. “수단공항까지 폭격을 맞았다. 어린 딸이 경기를 일으키며 쓰러질 만큼 스트레스를 받았다.” 다른 교민 김현욱 씨…
![[글로벌 이슈/신광영]‘일단 총을 쏴라. 누군지는 나중에 묻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26/119006952.1.jpg)
#. 목요일(4월 13일) 오후 9시 50분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 외곽에 사는 앤드루 레스터(84)는 초인종 소리에 침대에서 몸을 일으켰다. 그날 밤 오기로 한 손님은 없었다. 부인이 요양원에 간 뒤 혼자 살아온 그에겐 흔치 않은 일이었다. 그의 집 현관문은 미국식 주택이 그렇듯 …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는 장광설을 늘어놓아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의 빈축을 샀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24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특별 군사 작전’(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부르는 말)의 목적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이 25일(현지 시간) 3분 분량의 동영상을 공개하며 내년 대통령 재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출마 선언 영상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공개됐다. 현재 민주당에 바이든 대통령의 뚜렷한 경쟁자가 없긴 하지만, 81세로 이미 역대 …
2060년까지 ‘탄소 중립(배출량 0)’ 달성을 선언한 세계 최대 탄소 배출국 중국이 석탄 화력발전소를 더 짓기로 했다. 미중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에너지 확보가 국가 과제로 떠오르자 화력발전을 확대하고, 서방 경제 제재를 받는 러시아산 에너지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대량 수입하는 모…
북아프리카 수단에서 군벌 간 무력 충돌이 열흘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양측이 사흘간 휴전에 합의했다. 수단을 빠져나가기 위한 각국의 긴급 탈출 작전도 계속되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4일(현지 시간) 성명을 통해 “지난 48시간 동안 양측의 치열한 협상 끝에 수단군과…

미국의 대표적인 보수 성향 방송사인 폭스뉴스가 간판 앵커이자 ‘친(親)트럼프’ 인사인 터커 칼슨(54)과 계약을 해지한다고 24일 밝혔다. 칼슨은 미국 내 황금시간대 뉴스 시청률 1위 프로그램인 ‘터커 칼슨 투나이트’를 6년간 진행해오며 인종, 이민 등 이슈와 2020년 미 대선 조작…

파산 직전까지 몰렸던 미국 퍼스트리퍼블릭은행에서 올 1분기(1∼3월) 고객 예금 1020억 달러(약 136조 원)가 빠져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예상보다 심각한 예금 이탈에 24일(현지 시간) 실적 발표 직후 시간외 거래에서 이 은행 주가는 22% 폭락했다. 지난달 실리콘밸리은행(…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농업직불제 확대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농업직불제 관련 예산을 2027년까지 5조 원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농가의 소득을 향상시키고,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 산업으로서의 농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다. 농업직불제를 실시하고 있는 …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간) 6·25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참전 용사들이 안장된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참배했다. 방미 이튿날 공식 일정을 ‘한미 혈맹’의 상징인 알링턴 국립묘지 방문으로 시작하면서 동맹의 굳건함을 강조한 것.윤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