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키스탄, 위키피디아 접속금지…“이슬람 정서에 해악”
파키스탄 정부의 언론 통제 담당관이 6일(현지시간) 위키피디아의 접속을 차단했다고 발표했다. 이유는 위키피디아 사이트가 고의로 이슬람교에 대한 불경스러운 내용을 삭제하지 않고 전달해 이슬람 정서를 해치고 있다는 것이다. 파키스탄의 논란이 많은 불경죄 법에 따르면, 누구든지 이슬람…
- 2023-02-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파키스탄 정부의 언론 통제 담당관이 6일(현지시간) 위키피디아의 접속을 차단했다고 발표했다. 이유는 위키피디아 사이트가 고의로 이슬람교에 대한 불경스러운 내용을 삭제하지 않고 전달해 이슬람 정서를 해치고 있다는 것이다. 파키스탄의 논란이 많은 불경죄 법에 따르면, 누구든지 이슬람…
![고용시장 너무 좋아서 충격…뉴욕증시 일제히 하락[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07/117766646.1.jpg)
고용보고서 충격의 여파가 아직도 이어지는 걸까요. 뉴욕증시 3대 지수는 6일(현지시간)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 -0.11%, S&P500 -0.62%, 나스닥지수 -1.0%. 지난주 금요일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고용보고서는 시장을 깜짝 놀라게 했는데요. 고용시장이 나빠서가…

구글이 챗GPT 대항마 ‘바드(Bard)’ 출시를 전격 발표했다.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오픈AI의 텍스트 생성AI ‘챗GPT‘와 본격적인 경쟁을 선언한 것이다. 구글은 일부 ’신뢰할 수 있는 그룹‘을 대상으로 테스트 후 수주 안에 이를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터키) 남부와 시리아 북서부를 강타한 규모 7.8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3700명을 넘어서며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계속되는 여진과 열악한 현지 사정 등으로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시리아 국경과 인접한 튀르키예 남동부 가지안테프와…

튀르키예 남부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해 최소 2600명이 숨지는 대참사가 발생했다. 인명 피해는 계속 늘고 있다. 이번 지진의 피해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는 진원까지 깊이가 18㎞로 얕은 편이라는 점, 이 지역에서 근 200년간 대지진이 일어나지 않아 에너지가 축적됐다는 점, …

튀르키예(터키) 남동부와 시리아 북부 일대에서 6일(현지 시간)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해 오후 4시 30분(한국 시간 오후 10시 30분) 기준 최소 1797명이 숨지고 7400여 명이 다쳤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지진이 새벽 시간에 일어난 데다 많은 사람이 무너진 건물 더미에…

북한이 선제적 핵공격을 법제화하는 등 핵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한국과 미국이 확장억제(핵우산)를 강화하는 새로운 협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존 한미 원자력협정에 핵우산 강화를 공식적으로 담자는 것이다. 미국 외교 전문 싱크탱크 외교협회(CFR) 스콧 스나이더 선임 연구…

박진 외교부 장관이 6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해법과 관련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에 통절한 반성과 사과의 내용이 나와 있는데 (일본이) 그것을 포괄적으로 계승할 경우 그 내용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의 사죄와 관련해 …

중국 정부가 자국 정찰풍선을 격추한 미국에 “중국 이익과 존엄성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며 외교라인을 통해 공식 항의했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이르면 7일(현지 시간) 의회에 이번 사태를 포함해 중국의 미국 감시정찰 활동을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中 “풍선 격추, 미중 정상 합의…

러시아가 지난해 말부터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 전력망 파괴에 사용한 이란제 무인항공기(드론)를 자국에서 직접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가 드론을 자체 생산해 전쟁에 활용한다면 우크라이나 방공망은 더욱 취약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 러시아와 이…
홍콩에서 민주화운동을 주도하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기소된 민주화 인사 47명에 대한 재판이 6일 시작됐다. 2020년 6월 중국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을 시행한 이후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재판으로, 90일간 진행된다. 이날 재판이 열리는 법원 앞에는 방청을 요구하는…
중국 정찰풍선 격추를 놓고 미중 간 신경전이 격화되는 가운데 미국 내부에서도 책임 공방이 벌어지며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 영공 침입 7일 만에 정찰풍선을 격추한 것을 ‘늑장 대응’이라고 공격한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 규탄 결의안의 의회 통과를 추진하고 있다. 미…

“모든 건물이 무너지고 사람들이 갇혔다. 현재 상황은 재앙이다.”‘화이트 헬멧’으로 불리는 시리아 민병대 관계자가 6일 영국 가디언에 전한 지진 당시의 참혹한 상황이다. 이날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 국경지대에서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해 현지 시간 오후 4시 30분(한국 시간 오후…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터키) 남부를 강타한 강진으로 현재까지 사망자가 23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새벽 튀르키예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8 강진으로 튀르키예와 시리아 북부 국경 지역에서 현재까지 2300명 이상이 숨지고 건물 수천 채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