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총리 “푸틴, 우크라戰 협상 의지없어…獨 에너지 비축량은 충분”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종식을 위해 협상할 의지가 없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숄츠 총리가 이날 독일 NBR 신문그룹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에 대해 “불행하게도 현재 어떠한 의지도 보이지 않는다”며 “우크라이나가 …
- 2023-03-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종식을 위해 협상할 의지가 없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숄츠 총리가 이날 독일 NBR 신문그룹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에 대해 “불행하게도 현재 어떠한 의지도 보이지 않는다”며 “우크라이나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2024 회계연도 예산안을 발표했다.로이터·APF통신 등 외신을 종합하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공개한 예산안을 통해 이른바 ‘부자 증세’를 공식화했다. 이번 예산안은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재선 도전에 나서는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구상을 담…

윤석열 대통령이 16일에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윤 대통령의 방일을 시작으로 12년간 중단된 한일 간 ‘셔틀 외교’(상대국을 오가며 정례 정상회담을 여는 것)도 본격적으로 재개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가 이르면 올 하반…

세계적 언어학자 노엄 촘스키 미국 애리조나대 교수 겸 매사추세츠공대(MIT) 명예교수(사진)가 최근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열풍에 대해 “기계가 인간의 뇌를 추월하는 날은 아직 동도 트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촘스키 교수는 8일(현지 시간) ‘챗GPT라…

‘아이폰 모멘트가 찾아왔다.’ 이달 초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투자보고서를 통해 챗GPT가 촉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을 이같이 표현했다. 1990년대에 인터넷, 2000년대 온라인 검색, 2010년대 스마트폰이 새로운 경제를 창출했듯 AI도 세계 경제 지형을 바꾸는 분기점이 됐다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시민들이 지난해 9월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된 후 의문사한 이란의 쿠르드족 여성 마사 아미니의 사진을 들고 여성 인권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이란 반정부 시위대의 대표 구호인 ‘여성, 삶, 자유’를…
미국 국방부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이 자행한 전쟁범죄 관련 정보를 국제형사재판소(ICC)와 공유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8일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미 정보기관이 지난해 수집한 러시아 전범 관련 정보를 ICC에 제공하는 것에 대해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

미국 정보당국 수장이 8일(현지 시간) 중국과 러시아 관계가 “장기 열애(love affair)에 가깝다”고 평가했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수 있다고 우려해 온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중국과 러시아 간 전략적 밀착이 더 빨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한 것이다. 애브릴 헤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이미 전형적인 ‘독재자의 딜레마’에 빠졌다.” 시 주석이 중국 연례 최대 정치행사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 중 이례적으로 미국을 직접 거론하며 강도 높게 비판한 것과 관련해 대만 쯔유(自由)시보는 9일 이같이 분석했다. …

옛 소련 연방이었던 조지아의 집권 여당이 해외 지원을 받는 언론과 시민단체를 통제하는 법안을 추진하다 “러시아식 악법에 반대한다”는 시민들의 격렬한 저항에 부딪혔다. 집권당이 국내외의 반발에 못 이겨 법안 철회 의사를 밝히긴 했지만 이번 사태로 2008년 러시아의 조지아 침공 이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