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온라인 라운지]유라시아의 구석기문화와 ‘알타이-동북아’ 문화루트 학술대회 개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6/19/125505791.1.bmp)
한국유라시아연구원(원장 허성관)은 경기연구원(원장주형철)과 함께 이달 22일(토) 경기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유라시아의 구석기문화와 ‘알타이-동북아’ 문화루트>라는 주제로 제13회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중국 동북공정에 대응하는 일련의 연구 과정에서 마련된 자리다. 소대봉 …

기상청은 19일 오전 10시를 기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 폭염 주의보를 확대 발령한다고 밝혔다. 오전 10시 폭염 특보 확대 지역은 서울 전역과 경기 광명·과천·안산·김포·동두천·연천·포천·파주·수원·성남·안양·구리·남양주·오산·군포·의왕·화성·광주·양평, 강원 정선 평지·원주·철원…

국내 연구진이 열흘 전부터 폭염 발생 확률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매년 기록적인 더위가 예고되는 가운데 국민들이 폭염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는 지구환경건설도시공학과 이명인 교수팀이 우리나라 폭염발생을 10일 전부터 …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인 ‘하지(Haji·성지순례)’가 50도에 육박하는 폭염 때문에 죽음의 행사가 됐다.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인 하지, 즉 메카 성지 순례 기간 550명이 넘게 사망했는데 그 가운데 323명이 이집트인이었다. 18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아랍 외교 관리…

빅뱅 출신 가수 지드래곤(본명 권지용)이 KAIST(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로 임명됐다는 보도가 된 후, 그가 교수가 된 모습이 인공지능(AI)으로 생성된 이미지로 올라와 화제가 되고 있다. 디지털 크리에이터 라이언 오슬링은 최근 지드래곤이 카이스트 강단에 서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햄버거나 피자 같은 정크 푸드 섭취로 위안을 얻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 해소는커녕 되레 불안과 우울 감을 키우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고지방 식단이 장내 세균을 교란시키고 다른 작용을 하도록 해 장과 뇌를 연결하는 복잡한 경로를 통해 뇌 화학물…

8인치 순수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 SK키파운드리(대표 이동재)가 차세대 전력 반도체 질화갈륨(GaN)의 주요 소자 특성을 확보하고, 연내 개발 완료를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SK키파운드리는 GaN 전력 반도체의 시장성과 잠재력에 주목해 2022년 정식 팀을 구…
◇곽용태 씨 별세·최현배 광주일보 사진부 예향담당 부국장 장인상=17일 전남 순천 정원장례식장, 발인 19일 오전 7시 20분 061-754-4444 ◇김선옥 씨 별세·오상근 다물종합건설 대표 정근 에이티엔에스 대표 해근 한일시멘트 상무 모친상=16일 경기 고려대안산병원, 발인 19일…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울버햄프턴에서 활약 중인 축구 국가대표 황희찬 선수(28·사진)가 18일 교육부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황 선수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위촉식에 부모님과 함께 참여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고 사인볼도 나눠줬다. 황 선수는 앞으로 학교체육 활성…

소방서 구급대원으로 약 20년 동안 근무하며 수많은 생명을 살렸던 40대 여성이 장기기증을 통해 5명의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달 23일 광주 전남대병원에서 김소영 씨(45·사진)가 심장, 폐, 간과 좌우 신장을 기증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증원과 유족에…

철거 위기에 처한 독일 베를린의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베를린 지역의회 의원들이 영구 존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소녀상은 일본 측의 철거 요구에도 2020년 9월부터 4년가량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최근 카이 베그너 시장이 철거를 시사하는 발언을 해 철거 우려가 커지고 있다.…

1950년대 독도의용수비대에 합류해 독도 수호를 위해 몸을 바쳤던 서기종 대원(사진)이 18일 별세했다. 향년 95세. 1929년생인 서 대원은 1948년 6월 육군에 입대해 1950년 6·25전쟁에 참전했다. 같은 해 10월에는 충북 제천 전투에 참전했다가 부상을 입기도 했다. 19…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설립 47주년을 맞아 ‘정신영 저널리즘 학술상’을 제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저널리즘 연구에 탁월한 성과를 올린 학자와 언론인을 매년 선정해 지원하려는 취지다. 관훈클럽 초기 회원으로 베를린 특파원과 박사 학위 과정을 병행하던 중 독일에서 요절한 정신영 전 동아일보…
미국 패스트푸드의 대명사 맥도널드가 IBM과 손잡고 야심차게 도입했던 ‘드라이브스루 인공지능(AI) 주문’ 서비스를 접는다. 주문 오류가 잦은 데다 결국 직원이 개입해야 하는 일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식품산업 전문매체 레스토랑 비즈니스 등은 17일(현지 시간) “2021년 10월 맥도…

“늘 푸른 소나무 같은 평상심이야말로 지난 60년의 수도 생활이 제게 준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인 수녀(79)는 수녀회 입회 60년을 맞아 18일 펴낸 에세이 ‘소중한 보물들’(김영사) 기자간담회에서 “중심이 잘 잡히면 바람이 불어도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