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립수산과학원(수과원)은 22일 제주 남방큰돌고래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우리 바다 고래 라이브’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이번에 제공되는 영상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협조로 설치된 남방큰돌고래 관측소에서 실시간으로 촬영된다. 평일 오전·오후 시간대 수과원 고래연구소 유튜브를…

미국인 부부 거의 세 쌍 중 한 쌍(31%)이 ‘수면 이혼’((sleep divorce) 중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미국 수면 의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Sleep Medicine·ASM)가 미국 전역의 성인 2007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5일부터 13일까지…

휴대폰 구매 지원금 등을 규제했던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이른바 단통법이 22일 폐지됐다. 그 결과 단말기 값 전액 지원은 물론 돈을 더 받고 폰을 바꾸는, 이른바 ‘마이너스 폰’까지 가능해졌다. 단통법 폐지로 이동통신사의 휴대폰 단말기 지원금 공시 의무가 사라…
![[퀀텀 스타트업] 7. 지산학연이 바꾸는 양자 생태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7/22/132044855.1.png)
연재순서1. 큐비트 나침반으로 양자 시대를 개척하라2. 양자컴퓨팅, 왜 ‘지금’인가?3. 보이지 않던 것을 볼 수 있는 양자 센서4. 양자 기술의 위협을 해소하는 양자 보안 5. AI가 끌고 양자가 민다 - 지속가능한 초지능의 길6. 작은 가능성을 큰 전환점으로… ‘링(Ring)’ 사…

앞다리가 잘린 채 버려졌던 파키스탄의 새끼 낙타가 1년 만에 맞춤형 의족을 달고 다시 일어섰다. 비극적인 동물 학대 사건은 감동적인 재활 스토리로 이어졌고, 낙타 ‘카미(Cammie)’는 파키스탄에서 대형 동물 최초의 의족 착용 사례가 됐다.동물보호단체 CDRS는 16일(현지시간), …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UCSF)와 비영리 연구 기관 글래스톤 연구소의 과학자들이 ㅊ병을 늦추거나 심지어 되돌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암 치료제를 찾아냈다. 퇴행성 신경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이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

오크라가 체지방 감소, 혈당 조절, 뇌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브라질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국민반찬으로 알려진 오크라의 항산화 효능과 맛있게 즐기는 조리법까지 소개한다.

17일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인천 도시역사관을 방문한 가족 관람객들이 광복 80주년 기념 작가전 ‘되찾은 조국에서’를 둘러보고 있다. 전시관 입구에서는 인공지능(AI)으로 구현한 독립운동가의 환한 미소를 마주하고 아암홀에서는 일제 감시 대상에 오른 인천 출신 독립운동가 11…

경북도는 21일 안동시 풍천면 도청에서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최혁준 경북도 메타AI과학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차산업혁명 실행위원회 출범식 및 글로벌 인더스트리 5.0 콘퍼런스’를 열었다. 인더스트리 5.0은 2021년 유럽연합(EU)에서 공식 제안한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

정부가 한국 대표 인공지능(AI)을 키우겠다는 목표로 시작된 ‘AI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 공모가 21일 마감됐다. AI를 자체 개발 중인 대기업부터 KAIST까지 총 15곳이 컨소시엄을 이뤄 지원했다. 정부는 8월 초까지 5개의 정예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

‘운전 중 차량 내장 카메라와 마이크로소프트 팀스 앱을 통해 화상 미팅에 참여한다. 미팅 뒤에는 노트북을 켜지 않고도 인공지능(AI) 업무비서에게 음성 명령을 내려 고객 정보 등을 검색하고, 다음 업무 일정을 관리한다.’ 메르세데스벤츠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해 위와 같이 차량을…

국내 연구진을 중심으로 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합성생물학 연구를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체계를 제시했다.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21일 국가바이오파운드리사업단이 주도하고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 10개국이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합성생물학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