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47
구독


![[DBR]디지털 전환기 기업 경영의 진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6/122338219.4.jpg)
디지털 전환기 기업 경영의 진화디지털 전환은 전담 부서와 정보기술(IT) 전문가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가 기술을 이해하고 운용할 때 원활히 추진될 수 있다. 제조 과정에 스마트 혁신을 적용하는 스마트 제조를 자기 부서보다 다른 부서에 우선 적용해 보고 결과를 본 뒤 거취를 결정하…
![[DBR]스마트 기기로 발차기 훈련… 재미와 학습, 비용 절감 잡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6/122338227.4.jpg)
“태권도장에서만큼은 아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강원 원주시 단구동의 한 태권도장. 겉보기엔 평범하지만 이곳에는 여느 태권도장과 다른 특별한 장치가 숨겨져 있다. 기합 소리 대신 신나는 음악이 도장을 가득 채우고, 원생들은 음악에 맞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발차기 훈련…

“나는 오픈AI를 사랑하며 지난 며칠간 내가 한 모든 일은 팀과 팀의 사명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일요일 저녁 마이크로소프트(MS)에 합류하기로 결정했을 때는 그게 나와 오픈AI에 최선의 길이었다.”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11월 22일(이하 현지 시간) 자신의 X(…

샘 올트먼이 복귀하면서 미국 기술산업계를 떠들썩하게 한 오픈AI 사태가 일단락 됐지만, 이번 일로 인공지능(AI) 기술과 관련한 표준 등이 없고 기술의 소수 의존성도 강하다는 점이 드러났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AI기술은 인류를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한데, 관련 기준이나 내부 투명…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오픈AI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 해임 사태의 최대 승리자로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꼽힌다. 사태 해결에 나선 동시에 향후 오픈AI 경영에 목소리를 낼 발판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22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올트먼의 복귀와 함께 9인으로 늘리기…
인공지능(AI) 개발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며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의 해임을 주도했던 이사진들은 실리콘밸리 이상주의 운동인 ‘효과적 이타주의(Effective Altruism·EA)’ 그룹에 속해 있다. 21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올트먼을 내쫓으…

《해임 닷새 만에 오픈AI 최고경영자(CEO)에 복귀한 샘 올트먼(사진)이 첫 행보로 챗GPT 음성 인식 서비스를 무료 공개했다. 비영리 연구단체로 출발한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MS)나 구글처럼 인공지능(AI)을 서비스 상품화하며 빅테크의 길을 걷겠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졌다. 지난해…

“한국은 첨단기술 강국이라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잖아요.” 페라다크 파타나찬 비그림파워코리아 대표가 밝힌 한국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 이유다. 파타나찬 대표는 “한국의 기업은 의사 결정이 매우 빠르고, 파트너십을 소중히 여긴다”고도 덧붙였다. 올해 창립 145주년을 맞은 태국 최고(最…
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탑승객의 편리한 주행 환경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AI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 올해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 참가한 VDSL팀은 멀티모달 기반 영상 분할의 정확도 개선을 통해 고품질의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멀…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핵심 역량인 청년 공학도와 산업 현장 간의 협업 성과를 겨루는 축제의 장이 열렸다. 21일 서울 마포구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서는 ‘2023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가 진행됐다. 올해 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산업…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의 암 진단 능력이 1차 판독 전문의와 유사하거나 더 나은 수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유럽 영상의학 학술지 ‘유럽 방사선학(European Radiology·IF 7.0)’에 게재됐다고 23일 밝혔다…

오픈AI 일부 연구원들이 ‘인류를 위협할 수 있는 강력한 인공지능(AI)을 개발했다’는 내용의 경고 서한을 이사회에 보낸 것이 샘 올트먼 해임 사태를 촉발했다고 22일(현지시간) CNBC와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

“의료·헬스케어 산업이 인공지능(AI)과 결합하면서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광주의 의료·헬스케어 산업도 이런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경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사진)은 의료·헬스케어 서비스와 AI가 융합하면서 앞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광주시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컨소시엄은 지난해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 의료·헬스케어 분야에 선정됐다. 여러 인공지능(AI) 융합 기술 가운데 ‘처리지능화’는 티맥스인공지능개발센터(티맥스)와 인디제이가, ‘진단지능화’는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통신사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업계 간 장벽을 넘어선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협업 관계로 이어져 온 두 업계가 AI 주도권을 놓고 정면 승부를 펼치는 것이다. 여기에 기술 스타트업들의 도전까지 더해지면서 AI 경쟁은 산업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