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자유는 만물의 생명이요. 평화는 인생의 행복이라.” 1919년 7월 10일.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으로 3·1운동을 주도한 혐의로 일제 경찰에 붙잡힌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서대문감옥에 투옥돼 있었다. 당시 일제 검찰의 신문을 받던 한용운은 ‘조선 독립에 대한 감상의…

“자유는 만물의 생명이요. 평화는 인생의 행복이라.” 1919년 7월 10일.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으로 3·1운동을 주도한 혐의로 일제 경찰에 붙잡힌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서대문감옥에 투옥돼 있었다. 당시 일제 검찰의 신문을 받던 한용운은 ‘조선 독립에 대한 감…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의 해군 항공기지였던 태평양 미드웨이섬. 지금은 폐허가 된 군사시설만 남았지만 여전히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과거의 전쟁이 인간들 간 싸움이었다면, 지금은 아름다운 새 앨버트로스가 플라스틱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미국 사진가 겸 영화감독 크리스 조던(5…

그라피티처럼 화려하고 복잡하게 얽힌 그림 가운데 한 여인이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그녀의 옷엔 수인번호와 이름이 한자로 적혀 있다. 서대문감옥에 수감되기 직전 유관순 열사의 모습이다. 그녀의 주변엔 조선인들이 총칼을 든 일제 순사와 엉겨 붙어 이들을 밖으로 밀어내고 있다. 이 그림은…

‘그가 찍는 풍경은 일상의 자연이지만 그의 사진 속 해석된 풍경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다른 세상이다.’ 흑백 아날로그 프린트를 고집하는 사진작가 민병헌(64)이 ‘이끼’로 돌아왔다. 강한 콘트라스트로 표현된 물과 빛을 품어내는 오묘한 이끼의 형상을 보여주는 신작이다. 23일부터 서…
![[양형모의 공소남닷컴] 손일 작가 “아름다운 한글 선을 활용해 작업했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2/21/94232543.3.jpg)
■ 자음과 모음을 예술로 만드는 작가 손일 자연 재료 ‘닥’과 훈민정음 컬래버레이션 올 베니스 비엔날레에 대형작품 4점 전시 서울 강남의 병원 문을 열고 들어서니 훤칠한 얼굴의 중년신사가 넉넉한 미소로 기자를 맞이했다. 원장 선생님이신가 싶었는데 아니다. 바로 인터뷰의 주인공, 손…

크리스티 코리아는 오는 3월 19일 뉴욕 크리스티 ‘Japanese & Korean Art’ 경매에 출품된 한국 고미술 주요 출품작 4점을 서울에서 공개한다.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삼청로 크리스티 코리아 사무실에서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전시한다. 크리스티…

타이핑하면 ‘달그락달그락’ 소리가 나는 각진 키보드가 놓인 오래된 컴퓨터. ‘PC통신’을 떠올리게 만드는 디자인의 화면을 클릭하면 20년 전 열린 전시의 톡톡 튀는 서문이 쏟아진다. “최정화말일세… 나는 정말 그의 가벼움을 참을 수가 없었네. 대만 재래시장에서 수입한 플라스틱향 접…

서양화가 최비오 (Vio Choe) 작가가 독일에서는 퀠른 아트페어에 이어 두번째로 규모가 큰 칼스루에 아트페어(Art Karlsruhe)에 오는 21일부터 참가한다. 아트 칼스루에는 한국에도 알려진 독일의 유명갤러리인 ‘디 갤러리’, ‘마이클 슐츠 갤러리’ 등 독일을 대표하는 갤…
■ 국립해양박물관(부산 영도구 해양로)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전시 ‘어부들의 대한독립만세’를 28일부터 6월 2일까지 연다. 교사와 연구자가 각각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바다와 관련된 독립운동을 알리는 세미나 ‘바닷사람들, 독립만세를 외치다’도 4회(2월 28…

“덜 그린 그림을 많이 그리고 싶습니다.” 화가, 설치미술가, 행위예술가, 싱어송라이터, 배우, 그래픽 디자이너…. 직업(?)만 예닐곱개에 이르는 백현진(47)이 붓을 들고 개인전 ‘노동요: 흙과 매트리스와 물결’로 돌아왔다. 백현진과 같이 90년대에 20대를 보낸 사람들은 그를…

이불 작가의 ‘The Secret Sharer’, 로버트 인디애나의 ‘LOVE’ 등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현대 미술 작품이 처음 공개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개관 후 첫 소장품 특별전인 ‘APMA CHAPTER ONE―FROM THE APMA COLLECTION’을 14…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개관 이후 처음으로 현대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CHAPTER ONE – FROM THE APMA COLLECTION’을 14일부터 개최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미국 팝아트 거장 로버트 인디애나의 대표작 ‘LOVE’( 366×366×183cm)를 뉴욕 …

뉴욕 맨해튼 55번가에 설치되어 전 세계 관광객들이 사진을 많이 찍는 작품중 하나인 거대한 글자 조형물 ‘LOVE’가 국내 미술관에 들어왔다. 서울 신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미국 팝아트 거장 로버트 인디애나 작가가 뉴욕에 설치한 ‘LOVE’ 작품(붉은색과 파란색)과 동일한 에디…

킴 카다시안, 퍼렐 윌리엄스, 아리아나 그란데, 카일리 미노그…. 대중이 선망하는 스타들이 세련된 포즈를 취한 잡지 커버들. 영국 일러스트 작가인 해티 스튜어트(31)는 이 화려한 커버 위에 장난기 가득하게 혓바닥이나 하트, 소용돌이 무늬를 그려 넣는다. 13일 서울 용산구 디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