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트랜스젠더, 레즈비언, 장애여성극단 연출가, 드래그 킹(남장 여성)…. 한국 사회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의 영상이 전시 공간을 채운다. 3개 면을 가득 채울 정도로 거대한 영상 속 등장인물, 빠른 템포의 음악과 커다란 소리가 관객을 압도한다. 마치 이곳에서만큼은 그들이 역사의 …

인사동 갤러리이즈 제1전시장에서 열린 메이크업아티스트 겸 서양화가 장소영의 세 번째 개인전 ‘심안여해展’이 많은 평론가들의 호평세례 속에 마무리됐다. 장소영 작가는 “이번 전시 주제였던 <심안여해: 마음이여, 바다처럼 평안하라>처럼 제 작품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바다처럼 …

아티스트 권지안(솔비)이 프랑스 파리에서 특별한 팝업 전시를 열고 프랑스 아티스트들과 예술적 협업을 통한 문화교류를 진행했다. 지난 4일 프랑스 파리의 ‘스트리트 드림 갤러리(STREET DREAM GALLERY)’ 에서 열린 ‘권지안&방가(KWON JIAN &…
예금보험공사가 저축은행에 대한 대출담보로 보유하고 있던 불교 미술품을 대거 경매에 내놓는다. 예보는 파산한 저축은행이 갖고 있던 조선시대 불화(佛畵) 등 불교 미술품 1490점을 경매로 매각한다고 8일 밝혔다. 경매는 8월 1일까지 서울옥션 온라인 경매로 진행된다. 예보는 2011…

‘모성의 아이콘’ ‘빅토리아 시대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이 그림. 아마도 어머니를 그린 그림 중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그림일 것이다. 인상파 화가들의 친구였던 미국 작가 제임스 맥닐 휘슬러의 대표작이다. 1855년 파리 유학을 갔던 그는 4년 후 런던에 정착했다. 이 초상화는 파리에…
■ 송광사 성보박물관(관장 고경스님)은 12월 29일까지 조계총림 설립 50주년 기념 ‘송광사 근현대자료 특별전’을 개최한다. 송광사 성보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1900년대부터 최근까지 송광사의 근현대 100년 역사가 담긴 각종 유물과 자료 150여 점이 전시된다. 목조삼존불감(국보…
![[신문과 놀자!/피플 in 뉴스]‘융합형 인재’ 레오나르도 다빈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5/08/95420243.1.jpg)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에 있는 ‘최후의 만찬’은 이탈리아 밀라노 관광의 필수 코스입니다.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가면 ‘모나리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있습니다. 두 그림 모두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사진)의 작품입니다. 다빈치는 예술뿐만 아니라 과학과 철…

흑자 도예가 김시영의 개인전이 지난달 30일부터 서울 강남구 대치동 슈페리어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는 한중일 전통 흑자 재현에 몰두한 초기부터 추상으로 변해가는 최근 작업까지 대형 달항아리, 최신 조각품 등 총 47점을 선보인다. 찻잔 등 소품도 함께 전시되며 새롭게 시도한 ‘3…

“이번 비엔날레는 감동과 비판적 사고를 일으키는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조명할 것이다. 전시된 예술 작품보다 관객이 하게 되는 새로운 생각이 중요하다.” 11일 공식 개막하는 제58회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의 프리뷰가 8일 시작된다. 영국 헤이워드갤러리의 디렉터 랠프 루고프(62)…

칠흑 같은 어둠의 공간을 지나 특별전시실 내부로 들어가면 고요한 불빛 아래 석상들이 인사를 건넨다. 누군가는 미소를, 어떤 이는 고뇌에 찬 표정으로 관람객들에게 말을 건네는 듯하다. 지난달 29일 개막한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의 특별전 ‘영월 창령사터 오백나한―당신의 마음을 …

‘별 난 이야기(Constellation)’ 연작 작업을 해 온 화가 김성희(서울대 동양화과 교수·56) 개인전이 서울 성북구 아트스페이스 플라스크에서 열린다. 한지에 동양화 전통 재료 기법을 바탕으로 해 온 작업의 연장선상에서 가변적 설치물을 더했다. 금빛 거대한 옷걸이를 공중에 띄…

“평소 제 작품이 재료나 기법 면에서 특별할 것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럼에도 저의 마음을 읽어주신 박수근미술상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4일 강원 양구군 박수근미술관에서 열린 ‘제4회 박수근미술상’ 시상식에서 수상자인 박미화 작가(62)는 “가족, 오랫동안 몸담아 온 …

가정의 달을 맞아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 특별전이 열린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배움터 디자인 전시관에서 지난달 19일 개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더 매직 오브 애니메이션’은 1928년 탄생한 미키마우스의 드로잉부터 올 하반기에 개봉할 예…

지난달 30일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처음으로 숙박한 캐나다 출신 다니엘라 몰리나리(26·오른쪽)가 남자친구와 함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초상화 ‘모나리자’ 앞에서 샴페인을 마시고 있다. 이들은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 옆에서 식사했고 박물관 입구 대형 유리 피라미드 아래에 …

국내 최고령 현역 작가인 김병기 화백(103)의 개인전 ‘여기, 지금’이 서울 종로구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전시는 최근 작업한 새로운 회화 작품 20점을 선보인다. 100세가 넘은 나이에도 왕성한 창작욕을 보여준 그는 “이제 장수 비결에 대한 질문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