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로명 전 외무부 장관(사진)이 25일 별세했다. 향년 94세. 고인은 1932년 함경북도 명천에서 태어나 경기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1958년 외무부에 입부했다. 고인은 1990년 한국과 소련 수교 협상 과정에 일조하며 노태우 대통령 당시 ‘북방 외교’에 큰 역할을 했다. …

“인공지능(AI) 시대에 얼굴과 목소리를 지킨다는 것은 각 사람 안에 새겨진 신의 흔적을 보호하는 것과 같습니다.” 교황 레오 14세(사진)가 AI가 갈수록 인간의 삶에 깊게 영향을 미치며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냈다. 24일(현지 시간) 바티칸 뉴스에 따르…

테슬라가 미국 텍사스주의 오스틴 공장에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투입해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 시간) 미국 경제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테슬라가 최근 사내 타운홀 미팅에서 직원들에게 텍사스 오스틴 기가팩토리에서 옵티머스 훈련을 위한 …

“(‘이건희 컬렉션’은) 20세기 초 사회 변혁을 헤쳐 나가는 화가들의 고군분투가 드러난 작품들입니다.” 미국 워싱턴 스미스소니언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고 이건희 삼성 선대 회장 기증품의 첫 국외 순회전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의 의미를 짚어보는 학술행사 ‘한…
◇ 김수기 씨 별세, 김민덕(한섬 대표이사 사장)·수덕·용덕·정덕 씨 부친상 = 23일, 부산 인제대 해운대백병원 장례식장 103호실, 발인 26일 오전 8시

“모든 사람이 휴머노이드 로봇을 소유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는 22일(현지 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인간의 생김새를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의 보급이 임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사진)’가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 시상식 아카데미 2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22일(현지 시간)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발표한 ‘제98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 명단에 따르면, 케데헌은 ‘주토피아 2’, ‘엘리오’,…
◇김명환 전 경찰청 총경 별세·김윤희 씨 남편상·기주 목사 기훈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교수 부친상·손귀연 손귀연유외과 원장 시부상=23일 서울아산병원, 발인 25일 오전 10시 반 02-3010-2000 ◇김형종 씨 별세·홍기 비즈플레이 대표이사 부친상=23일 서울아산병원, 발…
동아일보 히어로콘텐츠팀(이상환 전혜진 박경민 최효정 김재희 박형기 봉주연 박초희 기자)의 ‘헌트: 치매머니 사냥’ 시리즈가 한국기자협회 제424회 이달의 기자상(기획보도 신문·통신 부문) 수상작으로 23일 선정됐다. ‘헌트’ 시리즈는 172조 원에 이르는 치매 노인 자산을 노린 범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우회가 창과 80주년을 맞아 1억9050만 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했다. 23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총장실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한찬수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우회장과 김동원 총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훈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오른쪽)과 동아일보 천광암 논설주간이 23일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에서 전 국민 먹거리 보장 사업인 ‘그냥드림’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그냥드림은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취약계층에게 먹거리와 생필품을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사업이다.
◇재정경제부 〈전보〉 ▽국장급 △정책기획관 김구년 △정책조정관 주환욱 △조세총괄정책관 김병철 △재산소비세정책관 김건영 △경제구조개혁국장 신상훈 △국제금융국장 이형렬 ◇농림축산식품부 〈전보〉 ▽국장급 △축산정책관 이재식 〈전출〉 ▽국장급 △산림청 안용덕 △농촌진흥청 김수일 ◇질병관리청 …

한국 여자 쇼트트랙 대표팀 ‘맏언니’ 이소연(33)은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에서 새 역사를 쓴다. 다음 달 15일 대회 여자 3000m 계주 준결선에 나서면 한국 쇼트트랙 역사상 최고령(32세 9개월 30일)에 올림픽 데뷔전을 치르는 선수가 된다. 이보다 많은 나이에 올…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우회가 창과 80주년을 맞아 1억9050만 원의 발전 기금을 기부했다. 23일 고려대는 서울 성북구 총장실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한찬수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우회장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기부금은 ‘정치외교학과 창과 80주년 발전기금’으로 조성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