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이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어떤 식으로 처리하든 경제적 손실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노무라종합연구소의 이코노미스트 기우치 다카히데는 도쿄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경제 손실이 165억달러(약 18조25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

현재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상황 속에서 도쿄올림픽을 치르는 것이 무리라는 주장이 또 제기됐다. 일본 아사히 디지털은 1일 “정부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분과회 전문가들 사이에서 도쿄 도내의 감염 상황이 ‘스테이지 4(감염 폭발)’ 수준의 상태가 계속 되면 도쿄올림픽 개최는 곤란하다…

일본이 도쿄 올림픽 출전 골프팀 유니폼을 공개했다. 하지만 해 뜨는 나라를 상징하는 무늬를 넣었다고 발표하면서 또 욱일기 논란이 일 전망이다. 31일 NHK에 따르면 일본 골프 대표팀의 유니폼은 총 5종류로 모두 해 뜨는 나라를 나타내는 비스듬한 선이 들어가 있다. 뜨는 태양을 빗살로…

약 두달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의 개최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관중 입장을 원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코로나19 사태로 무관중 경기 혹은 취소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스가 총리는 가능한 한 정상적으로 올림픽을 치르고 싶다는 의지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코로나19 대유행에도 7월 도쿄올림픽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NHK 등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28일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 많은 이들이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안다”면서 “이런 목소리와 관련해 관계자들과 협력하며 안전하고 안심할…

미국의 보건 전문가들이 일본의 도쿄올림픽 코로나19 대책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지적하자 일본의 담당 장관은 오해라고 반박했다. 28일 아사히 신문 등에 따르면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 의학잡지에 게재된 논문이 …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아래서 도쿄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답변을 피했다. 28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언 아래에서도 도쿄올림픽 개최가 가능하냐는 질문을 받자 “올림픽 유무와 상관없이 …
오는 7월 예정인 도쿄올림픽 개최를 두고 국내외에서 비관론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일본 측이 중단이 요구할 경우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거액의 배상금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IOC와 일본이 맺은 2013년 9월7일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도쿄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일본에 방문했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릴 경우 책임은 오롯이 선수 자신에게 있다는 내용의 동의서 작성을 강요해 논란이 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IOC가 참가 선수들을 대상으로 펴낸 코…

28일 일본 정부는 도쿄(東京)도 등에 발령된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발령 기한을 6월 20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할 예정이다. 7월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한달 전까지 긴급사태 선언이 계속될 전망이다. 28일 NHK,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전…

외교부가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시한 정황에 대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라며 “일본 측이 도쿄올림픽 홈페이…

코로나19로 인한 보건 위기 속에서 도쿄올림픽 개최를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더블딥(경기침체 후 회복기에 접어들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 위기에 직면한 일본 경제가 큰 손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이코노미스트들이 밝혔다. 27일 블룸버그통신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오는 28일 도쿄(東京)도 등 9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내려진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기한을 3주 연장할 방침을 굳혔다고 민영 TBS뉴스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27일 저녁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 등 관계 각료들과 …

일본 도쿄 올림픽 공식 후원사인 아사히신문이 26일 사설을 통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에게 올림픽 취소를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일본의 유력 신문이 사설을 통해 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처음이다. 아사히신문은 ‘올림픽이 정권 유지를 위한 도구가 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미국 백악관은 국무부의 ‘일본 여행 금지’ 권고가 미국 선수단의 도쿄 올림픽 불참 가능성 논란으로 번지자 25일(현지 시간) “선수단의 올림픽 파견을 논의하고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의 올림픽 참가 여부와 관련해 “올림픽에 관한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