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198
구독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세 번째 금메달을 노리는 스노보드 황제 숀 화이트(32·미국)는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떠나 14시간의 장거리 비행 끝에 인천에 도착했다. 하지만 그의 얼굴에 피로감은 없었다. ‘수호랑 안대’와 함께 하늘에서 편안히 숙면을 취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미…

2018 평창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는 민유라(23)-겜린 알렉산더(25) 조가 음악에 포함된 ‘독도’ 가사 때문에 음악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했다. 민유라 조는 프리댄스 배경음악으로 가수 소향의 ‘홀로 아리랑’을 사용한다. 논란이 된 …

“차준환(17)은 평창 겨울올림픽에 나서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톱10 진입이 현실적인 목표다.”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차준환의 지도자인 브라이언 오서 코치(캐나다)는 자신감에 찬 표정이었다. 오서 코치는 6일 강원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차준환의 첫 공식 훈련을 지도했다. 오…

강원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훈련 중이던 남자 쇼트트랙 대표팀의 서이라(26·화성시청)와 ‘맏형’ 곽윤기(29·고양시청)가 공중에서 영상을 찍는 와이어카메라를 바라보며 손을 흔들자 여자 대표팀 간판 심석희(21·한국체대)도 미소를 지었다. 6일 결전의 땅 강릉으로 넘어와 처음 공식훈련…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박윤정(미국명 마리사 브랜트·왼쪽)이 6일 평창 겨울올림픽 강릉선수촌에서 미국 아이스하키 대표로 온 여동생 해나 브랜트를 만나 찍은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우리가 올림픽선수촌에 함께 있다니 믿을 수 없다”는 글도 함께 적었다. 브랜트 집안에 …

한국 루지 국가대표팀 주요 선수들이 저마다 부상을 안고 평창 겨울올림픽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 뒤늦게 알려졌다. 6일 대한루지경기연맹에 따르면 평창에 출전하는 남녀 대표 선수 5명 중 3명이 몸을 다친 상태다. 여자 아일린 프리쉐(26)와 성은령(26), 남자 박진용(25)이 뼈와…
“단순히 (올림픽 개회식) 리본을 자르러 가야 한다면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평창에 가지 않을 것이다.” 미국 백악관 관계자는 5일(현지 시간) “펜스 부통령은 북한이 시도할 선전전술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현실을 강조하기 위해 모든 기회를 활용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펜스 부통령…
《 평창 겨울올림픽에는 12명의 동아일보 기자가 현장을 취재하고 있습니다. 발로 뛰며 보고 들은 평창 올림픽의 뒷이야기를 독자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5일부터 7일까지 강릉과 평창에서 총회를 열고 있습니다. 오전 9시에 시작해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긴 회…

“상화 언니, 사진 찍어요.” ‘빙속 여제’ 이상화(29·스포츠토토)가 6일 강원 강릉 올림픽선수촌에 입촌했다.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과 함께 입촌한 그는 이날 단연 주인공이었다. 자원봉사자들이 그에게 몰려들어 함께 사진을 찍었다. 그는 독일에서 마무리 전지훈련을 마치고 전날 귀국…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5일 평창 겨울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평양을 출발한 북한 예술단을 직접 환송하고 나섰다. 북한의 대내용 라디오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은 6일 “평양역에서 박광호 동지, 김여정 동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간부들과 문화성 일군(일꾼)들이 예술단…

6일 오후 5시경 강원 동해시 묵호항에 들어온 하얀 화물 여객선의 마스트(Mast·선체의 중심선상 갑판에 수직으로 세운 기둥)에는 붉은색 인공기가 선명하게 보였다. 2002년 9월 부산 아시아경기 이후 15년 5개월 만에 남한을 찾았지만 모습은 그때와 크게 변하지 않은 북한 선박 만경…

벌써 8년 전 일이지만 열여섯 살에 참가했던 올림픽의 기억은 여전히 생생하다. 2010 밴쿠버 겨울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경기가 열린 캐나다 밴쿠버의 퍼시픽콜리시엄. 피겨 선수에게 가장 긴장되는 순간은 프로그램 음악이 흘러나오기 직전이다. 모두가 숨죽인 고요한 경기장에 있으…
![[고미석 칼럼]메달보다 값진 땀과 눈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2/07/88545031.1.jpg)
똑똑하다 vs 열심히 한다, 둘 중 어느 쪽이 바람직한 칭찬일까. 미국 교육심리학자 캐럴 드웩 교수 팀의 초등학생 대상 연구에 따르면, 후자 쪽이다. 성과나 능력보다 성품과 노력을 언급할 때 칭찬의 효과가 크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지적 능력을 칭찬받은 아이는 계속해서 머리 좋다는 얘기…

2018 평창 겨울올림픽을 앞두고 숙박 공유서비스 에어비앤비를 통해 강원 지역에 숙소를 예약한 국내외 방문객은 9000명으로 조사됐다. 또 대회 기간에 에어비앤비를 통해 강원 도민들이 얻게 되는 수입은 23억 원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는 6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세종문…
![[평창통신] 안현수, CAS에 제소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2/06/88537377.3.jpg)
AP통신은 6일 쇼트트랙 스타 빅토르 안(33·안현수)을 비롯한 32명의 러시아 선수들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출전을 금지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에 불복,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했다고 전했다. 평창올림픽에 개인 자격으로 참가할 러시아 선수명단에서 제외한 I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