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앞으로 서울시 공무원들은 챗GPT와 제미나이 등 29개 인공지능(AI) 모델을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구독제’ 방식으로 지정된 AI 모델 한 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업무 특성에 맞는 다양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폭넓게 개방된다.서울시는 3일 조직 단…

질병 검사 전문의료기관 씨젠의료재단이 진단검사의학 분야의 최신 정보를 집대성한 핸드북의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최근 씨젠의료재단은 창립 35주년과 신사옥 이전을 기념해 ‘Handbook of Laboratory & Diagnostic tests’ 제3판(이하 핸드북 개정판)을…

방송인 박나래 씨의 집에 침입해 수천만 원어치의 금품을 훔친 절도범이 실형을 선고받았다.3일 오전 서울서부지법 형사1단독 박지원 부장판사는 절도, 야간주거침입 혐의로 기소된 A 씨(37)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이 공소 사실을 인정하고 있고, 경찰에 자수 의사를 밝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대학생의 생활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낮추기 위한 ‘대학생 천원매점’ 전국 첫 점포가 3일 가천대에서 문을 열었다.대학생 천원매점은 NH농협은행 경기본부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며, 학생 자치 기구가 직접 운영하고 경기도가 행정적인 지원을 한다. 가천대와 평택대 2곳…

고의 교통사고를 내고 보험사로부터 치료비, 합의금 등 명목으로 6억원 넘게 편취한 40대가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박건창)는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5년을 선고했다. 또 공범 B(40대)씨에게는 징역 1년에 집…

극심한 가뭄으로 제한급수를 시행 중인 강원 강릉시가 전 시민에게 생수를 배부하기로 했다. 3일 강릉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권역별 배부 장소로 생수를 옮기는 작업을 시작했으며, 실제 배부는 운반 시간 등을 고려하면 4일 이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권역별 배부 장소 방문해 수령해야강릉시…

2011년 이후 10대 사망 원인 1위는 자살이다. 청소년의 안타까운 죽음을 예방하기 위해선 자녀가 심리적 위기에 놓였을 때 부모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홍현주 한림대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사진)와 인터뷰를 통해 학업과 친구 관계 등 여러 원인으로 자…

아파트 위층에서 발생한 반복적 누수로 피해가 발생했다면 위층 거주자가 정신적 손해배상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전주지법 민사9단독(이유진 부장판사)은 A 씨가 윗집 주민 B 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했다고 3일 밝혔다.재판부는 “B …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검사팀의 체포 시도에 대해 “인권 침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무더기로 진정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3일 인권위에 따르면 지난달 1, 7일 윤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에서 특검의 강제구인 시도가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후변화로 제주 연안에 출몰한 독성 어종 ‘날개쥐치’와 복어 섭취에 주의를 당부했다. 날개쥐치는 복어보다 20배 강한 독성 물질 팰리톡신을 지니고 있어 단순 접촉만으로도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경기 수원시는 이달 15~18일 다자녀 무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임차료와 보증금을 지원하는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지원 대상은 이달 1일 기준 가족 모두가 2년 이상 수원시에 연속 거주하면서 미성년 자녀(태아 포함)를 3명 이상 둔 무주택 가구다. 또 △…

연일 이어지는 가뭄으로 강원 강릉의 대표 생활용수원인 오봉저수지 저수율이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 3일 저수율은 13%대까지 추락하며 사실상 ‘바닥’을 드러냈다.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은 13.9%로 전날보다 0.3%포인트 더 떨어졌다. 평년 같은 시…

전국 300만 세대 이상이 화재에 취약한 방식으로 지어진 필로티(1층에 벽체가 없고 기둥만 있는 형태) 공동주택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각 동별 200만 원을 지급해 화재 예방시설 설치 등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7월 전국 기준 불에 타기 쉬운 …

청년 지역정착 실험 ‘살아보세 금수강산’ 프로그램이 9월부터 강원 고성군에서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프로그램은 총 332명이 지원했으며, 최종 선발된 32명은 4기수로 나뉘어 4박 5일 일정에 참여한다.‘살아보세 금수강산’은 단순 여행이 아닌, 청년들이 지역에 녹아드는 실험이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의 체포 시도를 두고 지지자들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 다수의 진정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3일 인권위 등에 따르면 지난달 1일과 7일 특검이 서울구치소에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한 직후, 인권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