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은 5월 11일 코로나19 비상사태를 끝내고 일상으로의 완전한 회복을 알리는 ‘엔데믹’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020년 1월20일 이후 3년4개월 만이다.
기사 5,833
구독




3월 새 학기부터 학생들이 등교할 때 발열 검사를 하지 않고 칸막이 없이 급식을 먹을 수 있다. 등교 전 반드시 해야 했던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은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학생만 하면 된다. 10일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3년 새 학기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 방역 운영 방안’…

2월 말까지로 예정됐던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가 이르면 11일부터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0일 회의를 열고 비자 제한 해제 시점을 논의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안정세라고 판단하…

7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여대에서 졸업생들이 밝은 표정으로 졸업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수원여대는 7, 8일 학과별 학위수여식을 진행한다. 1개 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대면으로 학위수여식을 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이 앞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연 1, 2회 정례적으로 접종하는 것이 합리적이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가 팬데믹(대유행)에서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전환되면서 코로나19 백신도 독감 백신처럼 맞히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2월 말까지…

지난달 30일 한국을 마지막으로 모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글로벌 대유행(팬데믹)이 바꿔 버린 일상생활의 모습이 하나씩 이전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전례 없는 대규모 감염병 유행이 전 세계를 휩쓸고…
보건복지부가 전국 어린이집에 보낸 실내 마스크 착용 지침 중 일부 내용이 질병관리청 기준과 달라 보육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했다. 어린이집 통학차량은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이지만 복지부는 이를 ‘착용 권고’라고 안내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 취재 결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첫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전국 학교에선 839일 만에 ‘노 마스크’ 등교가 이뤄졌다. 하지만 마스크를 벗는 것이 어색한 다수의 학생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착용한 채 수업을 듣는 모습이었다. 출근하거나 마트에서 장을 보는 …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자문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전히 해제할 시점을 5월,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을 10, 11월경으로 예상했다.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은 코로나19를 인플루엔자(독감)처럼 관리하겠다는 뜻으로 일상 회…

정부가 예고한 대로 30일 0시부터 의료시설, 대중교통 등 일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실내 시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국내 유행을 막기 위해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 지침이 도입된 지 약 2년 3개월 만이다. 대유행 이전의…
최근 2주 사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모두 절반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이달 23∼29일 하루 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2만1468명이다. 2주 전(9∼15일)의 4만904명보다 절반가량으로 줄었다. 같은 기간 주…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관해 발령한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3년 만에 해제할지를 이르면 30일(현지 시간) 발표한다. 27일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관련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전 세계 감염자 증가, 새 변이 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하루 앞둔 29일 광주 지하철 문화전당역 개찰구 앞에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30일부터 지하철 대합실이나 승강장에선 마스크 착용이 ‘권고’로 바뀌지만 열차 탑승 중에는 여전히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30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3년 만에 초중고교 학생들은 합창, 통학버스 이용 등을 제외하고 ‘노 마스크’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게 됐다. 통학버스 이용 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지만 나머지 상황에서는 권고다. 27…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 상황이 팬데믹(대유행)에서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가 더 이상 우리 몸에 ‘낯선’ 감염병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020년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1099일 만인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은 영유아의 발달 지연과 초중고교생의 학력 저하 등 교육계에도 큰 숙제를 남겼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원격 수업을 받은, 이른바 ‘코로나 세대’가 탄생했고 이들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