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서울시가 매년 한 차례 공모하던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후보지를 수시로 모집하기로 했다. 재개발을 활성화하고 사업 속도를 더 높이겠다는 취지다. 신통기획은 민간 주도의 정비사업을 시가 지원해 사업 기간을 줄여주는 정책이다. 시는 또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주민 동의율에 부여하는 …

제주에 강풍을 동반한 폭우로 농작물 수확을 앞둔 보리 수백㏊가 쓰러짐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제주에 비가 내리기 시작한 3일부터 5일까지 한라산 삼각봉에 1013㎜, 진달래 밭에 785㎜의 강수량을 기록하는 등 제주 전역에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

4일 제주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5월 일 강수량이 31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날 제주와 전남 해안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제주 산지에 오후 6시 기준 300mm 내외의 매우 많은 비가 내렸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3일부터 누적 강수량은 제주 서귀포 263mm, 한라산 …

비행 중 난기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은 결과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는 3일(현지시간) 영국 레딩 대학의 대기과학 교수 폴 윌리엄스가 10여 년간 난기류를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윌리엄스는 그동안 미국 뉴욕타임스 …

대한상공회의소가 ‘제5회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한상의는 3일 세미나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100대 정책과제를 담은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탄소중립 전략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직접 전달했다. 100대 과제는 지난…

2일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25도 내외로 올라가며 봄 날씨가 이어진 가운데 서울 광화문광장 바닥분수대에서 한 외국인 어린이가 솟아오르는 물줄기를 만끽하고 있다. 이날 전국 아침 기온은 5∼13도 사이였으나 낮 최고기온은 21∼26도까지 올랐다.

어린이날 자녀를 데리고 나들이를 계획했던 가정은 일기예보를 다시 살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4, 5일 전국에 호우특보가 내려질 정도의 강한 비바람이 예상된다”며 야외 활동에 주의를 당부했다. 2일 기상청에 따르면 3일 밤 제주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한 뒤, 4일 전국으로 확…

2일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의 한 주택에서 구청 관계자들이 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있다. 영등포구는 장마철을 앞두고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역류 방지기기 3510개, 물막이판 690개를 저지대 반지하주택에 무료로 설치하고 있다.

# 충남 A화력발전소는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싶은데 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미 사업장에서 배출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 할당량을 꽉 채워 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신 A화력발전소는 충북 B화력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친환경 연료를 쓰는 새 기계로 바꾸는 데 투자하기로 했다. B화력발전소에…

도로 청소만 자주 해도 미세먼지 농도가 절반 가까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계절관리제 기간(12∼3월) 매일 전국 도로를 청소하고 도로 위 날림먼지(재비산먼지)로 인한 미세먼지(PM10) 농도를 측정한 결과, 청소 전과 …

“한반도 북서부 쪽에 붉은색 이미지가 생긴 게 보이시죠. 미세먼지가 관측되기 시작한 겁니다” 지난달 27일 오전 10시 인천 서구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의 모니터 장치에 한반도 상공을 뒤덮은 ‘에어로졸’ 광학 영상이 떠올랐다. 1시간 전만 해도 하늘색이었던 모니터 속 한반도 주변 …

경북 의성군의 한 야산에서 비바크(텐트 없이 침낭만 깔고 산에서 자는 것)를 하던 50대 남성이 멧돼지로 오인받아 엽총에 맞아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27일 의성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오후 8시경 의성군 사곡면의 한 야산에서 흰 비닐을 덮고 바닥에 누워 있던 A 씨(59)가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탄소중립과 ESG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한화그룹의) 발걸음이 글로벌 기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와 대응을 해나가자”며 ESG를 주요 경영 화두로 강조했다. 한화그룹은 그룹 차원의 ESG 활동 강화를 위해 2021년 한화그룹…

금요일인 28일부터 토요일인 29일까지 전국에 최대 60㎜의 비가 오겠다. 수도권에는 최고 20㎜의 강수량이 예상된다. 27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28일 늦은 밤부터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오겠다.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 강한 남서풍이 불면서 제주와 남부 지방부터 비…

지난해 국내에서 버려진 일회용품 쓰레기가 총 70만 t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분의 2 이상은 재활용이 어려운 일반 쓰레기와 뒤섞여 버려졌다. 27일 환경부의 ‘제6차 전국폐기물통계조사 결과(2021~2022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 국민 1명이 하루에 버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