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면서 전국 곳곳의 하늘을 회색빛으로 뒤덮고 있다.
기사 913
구독



제주가 전국 최악의 대기질을 보이고 있다.12일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 기준 현재 제주 권역에는 미세먼지 경보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동시에 내려져 있다.미세먼지 경보는 시간당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1㎥당 300㎍(마이크로그램) 이상인 상태가 2…

중국에서 북서풍을 타고 날라온 고농도 황사의 영향으로 호흡기 건강에 비상이 걸렸다. 전문가들은 외출했다 돌아온 후 황사와 미세먼지에 노출된 눈과 코를 깨끗히 씻어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12일 기상청과 의료계에 따르면 중국발 고농도 황사가 이날 전국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목요일인 13일에도 중국과 몽골에서 발원한 황사 영향으로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수준이겠다.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 영향으로 아침 기온이 0도 안팎까지 떨어지겠고, 일교차가 20도 이상 벌어지는 곳도 있겠다. 동해안은 여전히 건조하고 바람도 불어서 화재 사고에 유의해야…

중국에서 황사가 우리나라로 유입됨에 따라 황사 위기 경보가 ‘주의’ 단계로 올라갔다. 환경부는 12일 오전 7시 기준 전국 17개 시도의 황사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PM10) 시간당 평균농도가 300㎍/㎥ 이상으로 2시간 지속됨에 …

환경부는 12일 오전 7시 전국 17개 시·도에 발령돼 있던 황사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전날 오후 5시 황사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한 지 약 14시간 만이다. 환경부는 미세먼지(PM10) 시간당 평균농도가 300㎍/㎥ 이상 2시간 지속됐다며 …

12일 오전 1시 기준 서울시에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됐다. 전날 자정(24시)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한 것에 이어 1시간 만에 경보로 이를 격상한 것이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날 오전 1시를 기준으로 미세먼지 경보를 발령했다. 미세먼지(PM-10) 시간당 평균 농도가 300㎍…

수요일인 12일은 북서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로 아침에 쌀쌀한 날씨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황사도 전국에 짙게 낄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최저 기온이 전날보다 5~12도 낮아진 5도 미…

“중국발 황사가 한국과 일본을 뒤덮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11일 한 달 넘게 중국을 괴롭혔던 극심한 황사가 이제는 인근 지역으로 확산돼 한국과 일본 대기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한국 환경부 산하 에어코리아 자료를 인용, 고비사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

중국 중앙기상대는 수도 베이징을 비롯한 북부 지역에 황사 경보를 발령했다고 신화망(新華網)과 인민망(人民網) 등이 11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중앙기상대는 전날 황사가 내습한 베이징에 남색경보를 내리고 야외 집회와 운동을 삼가라며 주의를 환기했다. 중앙기상대는 또한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 속 중금속의 하나인 카드뮴이 인체의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을 멜라토닌(Melatonin)으로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는 카드뮴이 인체 전립선에 미치는 독성을 멜라토닌으로 저감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카드뮴은 …

전북도는 6일 오후 2시를 기해 도내 중부권역(전주·익산·완주)에 발령됐던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를 경보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미세먼지(PM10) 주의보도 추가로 발령했다. 중부권역의 이날 오후 2시 기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187μg/㎥로 나타났다. 미세먼지 평균…

하버드대학 연구팀이 미세먼지 등 공해가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하버드대학의 챈 공공보건대학 연구팀은 5일(현지시간) 이전 연구 14건을 모두 분석한 결과, 공해가 치매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더욱 엄격한 대기질 기준을 설정…

29일 수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포근한 봄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때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치솟겠다. 기상청은 이날 “모레까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며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는 대기 정체로 전날 남은 미세먼지와 국내 …

3월 말에서 4월 초는 중국에서 유입된 초미세먼지 영향이 지속되겠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막바지까지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것이다. 28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이번주에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주말인 4월1일까지 ‘높음’ 상태가 지속될 전망이다.주간예보상 ‘…

28일 화요일 출근길은 전국 대부분 지역 기온이 0~5도 안팎에 머물며 쌀쌀한 날씨가 예상된다.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기상청은 이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으로 크게 벌어진다고 예보했다. 아침 기온은 -2~8도, 낮 최고 기온은 전날과 비슷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