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1
구독

경찰이 핼러윈 기간 동안 시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고 위험이 높은 고밀집 위험 골목길에 인력을 배치하고 112신고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근무 인력을 증원하기로 했다. 또 클럽 등 유흥업소의 마약류 단속과 질서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서울경찰청은 26일 오후2시 ‘핼러윈…

“시부야는 핼러윈 이벤트 장소가 아닙니다.”27일 오후 일본 도쿄 시부야(渋谷)역 하치코 광장. 세계에서 관광객이 모이는 명소이자 젊은이들 만남의 장소로 유명한 이곳에 초대형 간판이 설치됐다. 시부야 한자 표기 첫 글자인 ‘떫을 삽(渋)’ 자 X 모양을 분홍색으로 크게 강조한 것이 눈…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오는 29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리는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한다. 국민의힘에서는 이만희 사무총장과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한다.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추모제에는 불참하고, 오는 30일 국회 …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김선영 서울 용산구의원이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김 구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김 구의원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 참사 앞에서 일개 구의원이었던 나는 무력했다”며 “지난 1년간 대통령, 주무 장관, 서울시장…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오는 29일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열리는 이태원 참사 시민추모대회에 참석한다. 유의동 정책위의장과 이만희 사무총장도 개인 자격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만희 사무총장은 27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인 위원장님도 가신다고 의사표명을 했다”며 “다른 의원님들도 …

국민의힘은 27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더불어민주당이 해야 할 일은 참사의 정쟁화가 아니라, 오랫동안 국회에 계류 중인 인파 안전관리 법안들을 여야 합의로 조속히 처리하여 더 이상의 참사를 막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대통령실이 10·29 이태원참사 1주기 추모대회를 정치집회로 규정하고 불참 선언을 한 데 대해 “정부와 대통령이 시민추모대회에 공식 참여하면 결코 누구도 정치집회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오는 31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당근이 경찰 제복, 군복에 이어 소방 제복까지 거래 금지 품목으로 지정했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제복 거래를 전면 차단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소방제복은 물론 소방복과 유사한 형태의 코스튬 의상까지 거래가 금지된다.현행법상 …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고 정주희 씨의 어머니 이효숙 씨가 26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거리에 설치된 추모 조형물을 붙잡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날 이곳에선 ‘10·29 기억과 안전의 길’ 조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부가 26일 경찰 고위직 전보 인사를 단행하면서 김광호 서울경찰청장과 조지호 경찰청 차장을 유임시켰다. 이를 두고 이태원 핼러윈 참사 관련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을 감안한 조치란 해석이 나온다. 김 청장은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지난해 11월부터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진…

여야는 이태원참사 1주기를 앞둔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진행한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 이상민 장관을 향해 국민 안전을 위한 노력을 당부하며 참사 유가족들을 향한 사과를 요구했다.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질의에서 “앞으로 3일 뒤인 29일이면 이태원참사가 일어난 지 1주년이다. …

대통령실이 이태원 참사 1주기에 열리는 시민추모대회를 두고 ‘정치 집회’라며 불참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유가족 측이 재차 참석을 요청하고 나섰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대책회의)는 26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는 유가족들과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이태원 참사 유족에 사과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당연히 그런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송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참사 1주기를 맞아 대통령을 모시고 유가족을 찾아 사과할 용의가 있는…

윤희근 경찰청장이 이태원 참사 당시 책임 소재에 대한 문자가 오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경찰의 책임 회피를 위한 수사 지시는 안 했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26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참사 당일 윤 청장이 책임 회피를 목적으로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뉴스1과 한 통화에서 “정치적인 집회 행사로 변경된 상황이라 이제는 대통령이 갈 수 없는 행사가 됐다”고 말했다. 당초 대통령실은 10·29 이태원 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