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다음달 4일로 예정된 서이초 사망 A교사 49재 대규모 추모 집회에 교육부가 강경 대응 기조를 내세우면서 교사들 사이에서 집회를 철회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다만 연가·병가·재량휴업 등을 통한 ‘공교육 멈춤’ 움직임은 계속될 전망이다. 28일 교육계에 따르면 ‘9·4 49재 서…

교사들 내부에서 서이초 사망 교사의 49재를 추모하기 위한 국회 앞 집회는 취소하되 이른바 ‘공교육 멈춤’은 계속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28일 교육계에 따르면, 최근 초등교사 커뮤니티 ‘인디스쿨’에는 ‘9월4일 국회집회 운영팀’ 명의로 “여기까지인가 봅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

지난달 서울 서초구 한 초교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교사의 죽음을 애도하고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교사 집회가 26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렸다. 검은 옷을 입은 집회 참가자들이 ‘교사 죽음 진상 규명’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다음 달부터 학교폭력을 저질러 전학과 다른 징계 조치를 함께 받은 가해 학생은 일단 전학부터 가야 한다.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우선 분리하기 위해서다. 특별 교육 이수, 심리 치료 등의 기간이 남았으면 전학 간 학교에서 이행한다. 또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을 즉시 분리하는 기간이 …

일선 교사와 학교장, 일부 시도교육감들을 중심으로 다음달 4일 서이초 교사의 49재를 추모하기 위한 재량휴업 또는 집단 연가 파업에 동참하는 움직임이 커지자 교육부가 최대 파면·해임 징계는 물론 형법상 직권남용으로 형사고발까지 검토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교사들의 재량휴업을 지지하는…

“초등학부모로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을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지난달 교사 사망 사건이 발생한 서이초가 소재한 서울 서초구의 한 맘카페에 올라온 댓글이다. 교사들이 9월4일 ‘공교육 멈춤의 날’을 준비하고 있다는 글에 달린 댓글이었는데, 이 댓글 뿐만 아니라 모든 댓글이 ‘…

다음 달 4일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극단적 선택을 한 교사의 49재를 계기로 교사들이 집단 연가·재량 휴업 등 ‘우회 파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불법적 집단 행동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세종 전북 등 일부 시도교육감들이 교사 단체 행동을 지지하…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25일 교사들의 ‘9월4일 우회파업’과 관련, “만일 학교장이 9월4일을 재량휴업일로 지정한다면 이는 법령 위반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장 차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시·도 부교육감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렇게…

전국 교사들이 서울 서이초 사망 교사의 49재인 9월4일 ‘공교육 멈춤의 날’로 추진하는 가운데, 한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들이 겪은 일을 전하며 이날 출근을 거부하겠다고 목소리 냈다. 25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녹음기가 없어도 도청되고 있었던 교실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이초 교사 49재인 9월4일 학교의 재량휴업을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5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날 밤 조 교육감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sen.go.kr)에 ‘상주의 마음으로 교육 공동체 회복을 호소한다’는 제목의 서한문을 게재했다. 그는 “오는 9월4…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5일 전국 교사들이 추진 중인 9월4일 ‘공교육 멈춤의 날’에 대해 “추모와 애도의 마음으로 모인 선생님들을 끝까지 보호하고 함께하겠다”고 밝혔다.교사들의 집단 연가·병가, 학교 재량휴업을 사실상 허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조 교육감은 전날 서울시교육청 홈페이…

초등학교 씨름 수업 중 다친 학생의 학부모가 교사를 형사고소해 교육 당국이 법적 대응에 나섰다. 24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의 한 초등학교에서 체육 담당 20대 교사 A 씨가 씨름 수업을 진행하던 중 B 학생의 쇄골이 골절되는 일이 발생했다. 학생의 학부모는 A 씨에게 치…

초등학교 씨름 수업 중 다친 학생의 학부모가 교사를 형사고소해 교육 당국이 법적 대응에 나섰다.24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의 한 초등학교에서 체육 담당 20대 교사 A 씨가 씨름 수업을 진행하던 중 B 학생의 쇄골이 골절되는 일이 발생했다. 학생의 학부모는 A 씨에게 치료…

“정상적인 교육활동에서 일어난 일을 선생님 한 분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옳지 않아요. 앞으로는 기관 차원에서 대응해 나갈 겁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4일 “선생님들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조치가 차근차근 시행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다음 달 1일 자 신규로 …

교육부는 전국적으로 교사들이 추진 중인 9월4일 집단 연가 사용, 학교 재량휴업에 대해 “정상적인 학사운영을 저해하려는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의거해 학교 현장의 학사운영과 복무 관리가 이뤄졌는지 점검·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4일 자료를 내고 최근 온라인 초등교사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