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730
구독



겨울을 앞두고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의 전력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공습하면서 우크라이나 또한 동맹국들과 방공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토마호크 미사일 등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무기를 지원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러시아에 대한 압박 수위를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종식시키지 않을 경우 장거리 토마호크 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이스라엘로 향하는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토마호크를 …

러시아 집권 정당인 통일러시아당이 북한의 핵보유를 사실상 인정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북한 조선노동당과 공동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통일로씨야(통일러시아) 간 관계 발전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전했다. 이번 공동성명의 핵심은 러시아 최대 정당이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사실상 인…

러시아군이 3일 우크라이나 중부와 동부에 있는 에너지 시설을 드론과 미사일로 대규모 공습을 감행했다고 AFP 통신과 인디펜던트 등이 보도했다.매체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발표를 인용해 러시아군이 이날 새벽 동부 하리키우와 주요 가스시설이 있는 중부 폴타바에 드론 381기와 미사일 35발…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가 기마부대를 새롭게 편성해 훈련을 진행 중이라고 유럽 언론들이 러시아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1일(현지시간) 영국 더 선 등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동부 전선에 투입된 제9차량화소총여단 병력이 실제 말을 타고 새로운 기마부대를 편성해 훈련하는 모습이 공…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올해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3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채 대화를 중단한 상태다.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남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자포리자 원전 전력 공급 차단이 지나치게 장기화되고 있다며 러시아를 규탄했다.키이우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대국민 연설에서 “자포리자 원전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한 지 7일째”라며 “매우 위급한 초유의 상…

러시아와 가스관 노르트스트림을 손상시킨 해저 폭발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우크라이나 용의자가 30일(현지 시간) 폴란드에서 체포됐다. 알자지라, 아나돌루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인근에서 우크라이나 잠수부가 체포됐다.이번 체포는 독일 연방검찰이 발부한 체포 영장에 따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점령한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가 포격으로 외부 송전선의 복구 작업이 중단됐다며 “상황이 심각하다”고 말했다.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영상 연설을 통해 비상 전력을 공급하는 디젤 발전기 중 하나가 더 …

러시아가 올해 가을 13만5000명을 징집한다.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9일(현지 시간) “올해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예비군에 속하지 않으면서 병역 외무 대상인 18세~30세 러시아 시민 13만5000명을 징집한다”는 내용의 법령에 서명했다.…
![‘러 개입’ 논란 몰도바 총선, 親유럽 여당 과반 득표[지금, 여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30/132488592.4.jpg)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댄 동유럽 소국이며 옛 소련의 일원이었던 몰도바의 28일 총선에서 친(親)유럽 성향의 집권 여당 ‘행동과 연대당(PAS)’이 친러시아 야당을 눌렀다. 러시아의 선거 개입 논란 속에 친서방 정당이 승리하면서 몰도바의 유럽연합(EU) 가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라는 …

최근 덴마크, 노르웨이 등에 이어 프랑스 군기지에도 러시아 추정 무인기(드론)가 출몰하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발트해에 방공함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유럽 최대 규모로, 우크라이나 남부의 러시아 점령지에 자리 잡은 자포리자 원전에 닷새째 전력 공급이 끊겨 방사능…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겨울철 우크라이나 정전을 시도할 경우, 모스크바에서도 동일한 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27일(현지 시간) 우크라인폼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매 겨울마다 우크라이나 정전을 목표로 삼는다면, 우크라이나와 …
![젤렌스키 정적 된 前 총사령관 “러 본토 침공, 실패한 작전”[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9/25/132468433.1.jpg)
“러시아 본토 침공의 대가는 너무 컸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최대 정적(政敵)으로 꼽히는 발레리 잘루즈니 주영국 우크라이나 대사(52·전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사진)가 지난해 8월 초 젤렌스키 대통령이 주도한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주 침공 작전을 작심 …
![[지금, 이 사람]‘젤렌스키 정적’ 잘루즈니 “러 본토 기습침공, 대가 너무 컸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25/132462171.1.jpg)
“러시아 본토 침공의 대가는 너무 컸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최대 정적(政敵)으로 꼽히는 발레리 잘루즈니 주영국 우크라이나 대사 겸 전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52)이 지난해 8월 초 젤렌스키 대통령이 주도한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주 침공 작전을 작심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