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604
구독

21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의 공동성명에 ‘대만해협의 평화’가 언급됐다. 대만해협의 언급 문제는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민감한 이슈라는 점에서 이번 공동성명 언급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한국 측의 이례적인 결단으로 평가된다. 한미 두 정상은 이날 …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첫 대면에서 마스크 없이 맨손 악수를 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후 한미 정상회담 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한국전쟁 참전 용사 명예훈장 수여식에서 첫 만남을 가졌다. 두 정상은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로…
한미정상회담이 있었던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아침 9시부터 오후 7시가 넘어서까지 빡빡한 일정을 모두 소화하며 강행군을 펼쳤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첫 일정으로 미 상무부가 주관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비핵화 약속이 선행돼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바이든 대통령은 생중계 공동 기자회견에서 “특정 전제 조건이 없으면 김 위원장을 만나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한국군 55만 명에게 백신을 제공한다. 한미 양국은 또 미국의 백신 기술과 한국의 생산역량을 결합한 ‘한미 백신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비롯한 해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북한과 관련,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성 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 대행을 대북특별대표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대행을 “정책에서 깊은 전문성을 지닌 외교관”이라며 그의 임명 사실을 알렸다. 김 대사는 과거 주한 미국대사…

미국을 공식 실무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후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해 백신 및 경제협력, 기후변화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이후 두 번째로 개최하…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기쁜 마음으로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소식과 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동맹에 기초해 한국군 장병 55만 명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55만 명의 한국 군인들이 현재 미군들과 협력하고…
![[속보] 바이든 “北 외교적 참여 방안과 긴장 완화 방안 논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5/22/107056094.2.jpg)
미국을 공식 실무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오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대면 정상회담을 3시간7분만에 종료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곧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공동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5분부터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총 171분에 걸친 첫 정상회담을 마쳤다. 곧 공동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정상회담 결과물인 공동선언의 내용이 주목된다.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5분부터 워싱턴 D.C. 백악관 오벌오피스 야외테라스에서 바이든 대통령과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한미동맹에 대해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국빈만찬장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확대회담에서 “미국과 한국은 여러 가지 공통 희생을 포함해 오랫동안 역사 공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로의 공동의지를 확인했다”면서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한국은 미국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국빈만찬장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확…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노마스크’ 차림으로 맨손 악수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백악관에서 외국 정상을 맞은 건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바이든 대통령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