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국이 중국산 선박 운용에 대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의 제재안을 추진한다. 빠르게 지배력을 넓히는 중국의 해운·조선산업을 견제하기 위해서다. 미중 경쟁 속에서 한국 조선업계는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21일(현지 시간) 공고문을 통해 중국 …

21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미국과 중국 경제 수장들이 유선회담을 진행했다.미 재무부에 따르면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은 이날 오전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와 통화했다. 통화는 미국 측의 요청을 이뤄졌다.양측은 양국 경제 관계에 대한 견해를 교환했으며 소…

미국이 중국과 홍콩 외교 공관의 외교관 등 인력을 감축할 경우 비자 발급 업무에도 큰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올 여름부터 최대 50% 가량 비자 발급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1일 중화권 외교 공관의 인원이 감…

중국과 ‘통상전쟁’을 벌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미를 기대한다며 “중국과 새로운 무역 합의를 도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을 두고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2기 행정부가 관세는 물론 핵무기 등 안보 문제까지 중국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 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미국 방문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정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에게 이 같이 말하면서 “미·중이 새로운 무역 협정을 맺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외신들이 보도…

미국 국무부가 홈페이지에서 ‘대만 독립 반대’ 문구를 삭제하자, 중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과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을 심각하게 위반했다”며 반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2기 출범 이후 미중 양국이 관세와 보복 관세를 주고받으며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의 레드라인인 …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 이래 지속적으로 미국의 견제를 받아 온 중국이 ‘트럼프 영향권’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난 유럽과 동남아 시장을 본격적으로 넘보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텃밭이었던 이곳 배터리,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이 공세를 확대하면서 한중 각축전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미국 해군 함정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대만해협을 통과했다. 중국은 “안보 위험을 증가시키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12일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리시(李熹)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10일부터 12일까지 미 해군 구축함 존슨함과 해양측량선 보디치호가 대만해…
중국이 미국의 10% 추가 보편 관세 부과에 맞서 10∼1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를 10일 정식 발효했다. 미국산 석탄과 액화천연가스(LNG)에 15%, 원유 농기계 대형자동차 등에 10%의 관세가 각각 추가로 부과된다. 양국이 관세 때리기를 주고받으면서 도널드 트럼프 1기에…

“다른 나라가 미국을 동등하게 대우하도록 하겠다. 더 많이도 더 적게도 바라지 않는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 시간)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앞서 취재진에게 ‘상호 관세’의 부과 취지를 이같이 설명했다. 상대국의 관세율과 동등한 수준으로 부과하…
![중국이 파나마 운하 봉쇄할까봐? 트럼프의 ‘운하 탈환’ 도발[딥다이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7/130988182.1.jpg)
중미 남쪽 끝에 있는 인구 450만명의 파나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뒤 뉴스의 중심으로 떠올랐죠. 대서양과 태평양을 잇는 길이 82㎞ 물길, 파나마 운하를 둘러싼 갈등 때문인데요. 파나마 운하 운영권이 미국에서 파나마로 완전히 넘어간 지 25년. 이제 와서 “운하를 되찾겠다…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지명자는 공정한 중국시장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맺었던 약속을 부활시키려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7일 분석했다. 그리어 지명자는 6일 상원 재무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미국의 대중…
금을 사려는 투자자가 몰리며 한국금거래소의 홈페이지가 한때 마비됐다. 미국과 중국의 통상전쟁이 시작되면서 안전 자산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몰려 금값이 연일 최고 가격을 경신한 영향으로 보인다. 6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한국금거래소에 접속하기 위한 대기 인원이 1만 명을 훌쩍 …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에 대한 맞불 관세에 나서면서 양국의 통상 전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의 미국 내 사업권 매각을 거절하고 미국 시장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5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WP는 틱톡 매각 거래 관…

한국의 우체국에 해당하는 미국 우편국(USPS)이 4일(현지 시간) 중국과 홍콩발 택배 배송 접수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가 하루 만에 재개키로 했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 상대국 수입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에 나서는 등 미중 간 ‘통상 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에서 미국으로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