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정상외교 관련 보도가 이어지며 그를 수행하는 주요 간부들의 면면도 확인되고 있다. 김 위원장을 수행하는 간부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은 관련 이벤트의 무게감과 내용을 추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마찬가지 이유에서 북한 매체들은 종종 김 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장으로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이 확정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26일(현지시간) 외신들은 백악관이 발표한 일정표를 인용, 27일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에 두 정상이 하노…

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간 평화선언이 담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 단계는 주한미군 철수가 될 것이며 이는 한미동맹이 훼손시킬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이날 “한국의 보수층은 북한의 최종 목표가 한미 군사동맹을 깨고 주한…

북미의 최고지도자가 베트남 하노이에서 두 번째 역사적인 만남을 갖는다. ‘협상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승부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부터 1박2일 동안 비핵화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아 세기의 핵 담판을 벌인다.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정세의 향방을 가를 북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부터 2차 정상회담을 갖는 가운데, 일본 정부도 현지에 외무성 간부를 파견해 정보 수집에 나서는 등 회담 향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27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2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을 위해 베트남 하노이까지 날아가는 데 들어간 경비는 300만 달러(약 33억5550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20시간 이상의 …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공식 출마를 선언한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무소속·버몬트)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아주 좋은 생각(good idea)”이라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힘을 실었다. 26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샌더스 상원의원은 전날 CN…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있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능력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와 관련된 어떤 주장도 성과를 과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6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힐러리는 이날 공개된 언론인 티나 …

트럼프 행정부의 대표적인 대북 ‘매파’ 인사로 꼽히는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7일 “이틀 간 논의할 게 많다”며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적극 참여 의지를 드러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베트남과 북한 관계자들을 만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난해 국제무대에 본격적으로 나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날로 진화하고 있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상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6일 김 위원장이 베트남에 도착하자 수많은 인파들이 그를 보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27~28일)에 참석하기 위해 개최지인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집결한 가운데, 이번 회담에서도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합의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정치권의 눈이 27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쏠리고 있다. 세기의 빅이벤트이자 휴전상황을 지속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에 중요한 전환점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회담의 결과에 따라 국내 정치에 미치는 파장이 큰데다, 코앞으로 다가온 4·3 재보궐선거는 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준비를 진행한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우리 당과 국가, 군대의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26일 윁남(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제2차 조미(북미) 수뇌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 정형을 보고…

제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양측이 종전선언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면서 종전선언의 의미와 종전선언이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평화협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5일 브리핑에서 “더 중요한 것은 종전선언을 통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순조롭게 이끌어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베트남 현지시간으로 27일 오후 6시30분(한국시간 오후 8시30분) 만나 2시간에 걸쳐 회동할 예정이라고 26일(현지시간) 백악관이 밝혔다. 백악관이 공개한 트럼프 대통령의 ‘27일 공식 스케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