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하노이 정상회담 때 미국이 썼던 ‘전부 아니면 전무(all or nothing)’ 전략이 대북 협상 방식으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미국이 초강경 입장을 계속 고수하면 그렇지 않아도 동력을 상실하고 있는 북미 간 대화 국면에는 심대한 균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 국…

북한이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예상 밖으로 합의 없이 끝났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고 CNN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존재로 추앙받고 있기에 김 위원장이 나선 회담이 결렬됐…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오래전에 포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북-미 하노이 핵담판이 ‘노딜’로 끝난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비핵화 합의가 결렬됐지만 돈이 아까워서 더는 연합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북-미 2차 정상회담 결렬 후 북한이 동창리 서해 미사일 발사장을 속속 복구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 북한 미사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미 의회 내에서도 대북 제재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 트럼프 이틀째 “북한에 실망” 미 …
한미가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경협을 위한 대북 제재 완화 여부를 놓고 연일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지명으로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가 최근까지 비핵화 합의를 견인하기 위한 대북 제재 완화를 강하게 주장해 왔기 때문이다. 김 후…
청와대가 ‘하노이 노딜’ 이후에도 제재의 틀 안에서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 남북경협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미국 국무부가 공식적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하노이 담판 이후 대북 제재를 놓고 한미 간 엇박자가 심화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외교가에서 확산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무역협상팀이 중국과의 대면 무역협상을 위해 다시 중국을 방문할 계획은 없다고 크리트 윌렘스 백악관 통상담당 보좌관이 8일(현지시간) 밝혔다. 폴리티코의 보도에 따르면 윌렘스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의 조지타운대 로스쿨 행사에서 따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중국 …
트럼프 “김정은이 상식 밖 행동한다면 놀랄 것”트럼프 “北 미사일 시험 재개되면 몹시 실망할 것”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 서해위성발사장의 복구 작업이 신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장거리 로켓 발사대 가동이 재개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전문가들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워싱턴에 본부를 둔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는“발사대 복구와 이 지역의 여…

북한은 8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됐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회담 무산 8일만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6면에 ‘고약한 섬나라 족속들은 천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이번 하노이에서 진행된 제2차 조미수뇌 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좋은 결…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이 관측되는 등 양국 간 다시 갈등의 기미가 보일까 우려되는 가운데 이를 풀 구원투수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카드’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폴리티코는 로 카나 민주당 하원의원(캘리포니아)이 최근 애틀랜타에서 카…
미국 정부가 지난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기 전부터 ‘회담이 진전되기 어렵다’고 판단했으며 일본 측에도 이 같은 견해를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NHK에 따르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8일 중의원(하원) 외무위원회에 출석,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

FFVD(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비핵화)로 표현되는 미국의 북한 비핵화 협상 목표를 수정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미국과학자연맹(FAS)은 7일(현지시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을 전후해 한미일 3국 공조체계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미국과 한국 정부 간의 불협화음이 고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는 반면 미국과 일본의 거리는 밀접해지고 있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은 더욱 서먹해지는 모…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7일(현지시간) 금강산 관광 재개 및 개성공당 재가동 등 남북 경제협력 사업과 관련한 제재 면제 조치를 검토한 적 없다고 밝혔다. 이날 국무부 홈페이지에 공개된 고위 당국자 백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이 당국자는 ‘국무부가 현 시점에서 남북경협 사업(i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