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그간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수많은 성취를 이뤘는데 이제 다시 원점이다. 우리는 옛날로 돌아갔다.” 아프간 출신인 나지라 카리미 아리아나TV 기자가 16일(현지 시간) 미국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울먹이며 탈레반이 장악한 고국의 상황에 절망했다. 그는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에게…

조지 워싱턴 부시 전 미국 행정부에서 백악관 수석 연설 보좌관을 지낸 인사가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사건과 관련해 한국 군대를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이자 폭스뉴스 해설가인 마크 티센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아프가니스탄 출신 모델 겸 방송인 비다가 탈레반에게 항복한 모국을 위해 국제사회에 도움을 호소했다. 비다는 1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아프가니스탄의 현재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그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열심히 일하던 사람들이 지금 아무것도 못한다. …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점령으로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가 다시 부활할 조짐이 보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아프간에서 미군의 철수 결정이 아프간 국민들 뿐 아니라 세계 전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6일 미 언론들에 따르면 수도 카불 인근 바그람의 옛 …

미국이 철군 이후의 탈레반 움직임과 아프간 정부의 무력한 대응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아프간을 아비규환 상황으로 만든 것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게 불붙고 있다. “베트남전 이후 최악의 정보전 실패”라는 평가 속에 외교안보 고위당국자에 대한 경질론까지 제기됐다. 폭스뉴스는…
아프가니스탄을 탈레반이 장악하면서 해외 주재원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프간과 국경을 맞댄 인도 역시 대사관을 철수하기로 했다고 17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아린담 바그치 인도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현재 상황에 따라 우리 대사와 직원들은 즉각 인도로 …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의 주요 언론사들이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지인 직원들의 대피 지원을 미 정부에 요청했다. 16일(현지시간) WP에 따르면 해당 언론사들의 아프간 현지인 직원과 가족 204명은 수도 카불의 공항에서 대기중이다. W…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 중동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 아프가니스탄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정파 탈레반이 재장악하면서 각국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탈레반은 구소련이 철수한 이후인 1994년 이슬람 수니파 학생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세력이다. 2001년 미국의 아프간 침공 전까지 …

영국과 유럽연합(EU) 회원국이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완전 장악 문제를 놓고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존슨 총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며칠 내 G7 화상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영국과 프랑스는 유엔…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탈레반에 대해 “(탈레반 정부를) 인정할 지 여부는 그들의 향후 행동에 달렸다”며 그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CNN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이 해외로 도피한 이후 …

미군의 철수와 탈레반의 진격으로 아프가니스탄 정부의 붕괴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중국 관영 언론은 친미 대만 민진당 당국에 아프간 사태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관영 환추스바오는 16일자 사설에서 “아프간에서 미군의 철수는 카불 정부의 급속한 몰락으로 이어졌다”면서 이같이 …

미군 철수 개시 4개월여 만에 탈레반에 함락된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관련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제업무 책임자를 지낸 브렛 브루언 전 선임보좌관은 16일(현지시간) USA투…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의 장악으로 대혼란에 빠진 아프가니스탄이 2020 도쿄 패럴림픽에 불참한다. 대회에 출전할 예정이었던 2명의 선수가 수도 카불을 빠져나가지 못했다. 아프가니스탄 패럴림픽 대표팀의 아리안 사디키 단장은 17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에서 가진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

17일 아프가니스탄 현지 체류 우리나라 공관원 3명과 재외국민 1명이 중동 제3국으로 출국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공관원 3명과 공관원 보호 하에 있던 국민 1명을 태운 항공기는 이날 오전 9시께 이륙했다. [서울=뉴시스]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사회가 탈레반 치하의 아프가니스탄이 테러의 온상이 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17일 AFP통신에 따르면 15개 이사국으로 구성된 안보리는 전날 미국 뉴욕 소재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회의를 마치고 공동 성명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