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스라엘이 하마스가 통치하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 민간인들의 대피를 위해 탈출로 2곳을 운영하고, 매일 4시간씩 공습 등 군사작전을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것이 ‘정식 휴전’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9일(현지시간)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
이란 외무장관이 이스라엘의 공세 강화로 전쟁 확대는 불가피하게 됐다고 경고했다고 이란 국영방송 ‘프레스TV’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이날 셰이크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과의 통화에서 “가자지구 민간인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가자지구 재점령은 목표가 아니라는 뜻을 재차 천명했다. 네타냐후 총리가 9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가자지구를 정복하려는 게 아니다. 점령하려거나 통치하려는 것…
한 친이스라엘 언론감시 단체가 지난 10월7일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일부 언론사들이 알고 있었고 동행취재까지 했다고 주장하며 윤리적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해당 언론사들은 이 주장을 극구 부인했다. 9일(현지시간) 예루살렘포스트에 따르면 언론 감시단체인 어니스트리포팅은 8일 늦게 …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소탕을 위한 지상 작전을 2주째 이어가고 있다. 이스라엘은 지난 10월 7일부터 하마스 소탕을 위해 가자지구를 포위하고 보복 공격을 가해 왔다. 대대적인 공습에 이어 지난 10월27일부터는 지상 작전을 수행 중이다. 이스라엘방위군(IDF)은 …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반유대주의가 독일에 다시 뿌리내려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지난달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한 뒤 유럽에는 반유대주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9일(현지시간) 폴리티코에 따르면 숄츠 총리는 이날 나치의 유대인 학살을 기리는 ‘수정의 밤(…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 공습과 지상 작전을 확대하는 가운데, 가자 지구 내 팔레스타인인이 1만812명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9일(현지시간) 튀르키예 국영 아나돌루 통신에 따르면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 지구 보건부는 이날 현재까지 이스라엘 공격으로 사망한 사람이 1만812명으로 집계…

미국 뉴욕타임스(NYT), CNN, AP 통신과 영국의 로이터 통신의 가자 지구 내 사진기자들이 지난달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이스라엘 정부가 9일(현지시간) 이를 비난했다고 미 폴리티코(POLITICO)가 보도했다. 그러나 비난을 받은 언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 팔레스타인 10대 소년이 사망 후에야 ‘100만 유튜버’의 꿈을 이뤘다는 안타까운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6일(현지 시각) 카타르 방송 알자지라는 팔레스타인의 13세 소년 ‘아우니 엘도스(awni eldous)’…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전쟁이 한 달 넘게 이어지면서 가자지구 누적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미국 국무부 고위관료가 이보다 더 많은 이들이 숨졌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바버라 리프 미 국무부 근동담당 차관보는 8일(현지시간) …
보안상의 이유로 중단됐던 라파 검문소의 통행이 하루 만에 재개돼 외국인과 팔레스타인 부상자 700여명이 전쟁 지역인 가자지구에서 대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로이터 통신은 9일(현지시간) 복수의 이집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가자지구에 머물던 외국인과 팔레스타인 부상자 등 717명…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북부 민간인들을 위한 인도주의적 통행로 2곳을 운영하고, 매일 4시간씩 공습 등 군사작전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미 백악관이 9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스라엘은 당초 인질 석방 전 어떠한 휴전도 거부한다며 전쟁중단에 회의적인 입장이었으나, 미국의 거듭된 압박에 결국 …
미국과 이스라엘이 이란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 무장단체의 군사시설을 공습했다. 가자지구에서 시가전이 확대되고 전쟁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이란과 연계한 무장단체의 군사적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 8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성명을…

미국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중동전쟁 이후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통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이 ‘포스트 하마스’ 통치 체제에 영향력을 미치려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한 것이다.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은 전후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가 해당 지역을 장악할 준비가 될 때까지 이집트가 임시로 가자지구의 치안을 책임져 달라는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집트 정부 소식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