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관련 결의안을 미국의 반대로 연기한 끝에 22일(현지시간) 표결할 예정이다. 21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안보리는 미국이 가자지구 전쟁 관련 결의안 반대를 철회하면서 22일 결의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결의안 표결은 미국이 초안에 반…

미 백악관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내 군사작전과 관련해 이스라엘측도 저강도 공세로의 전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만간 전환을 기대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되는데, 구체적인 일정까지는 합의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추가 인질 석방과 관련해 이스라엘의 공격 중단만이 선택지라고 강조했다. AFP 등에 따르면 하마스의 무장 조직 알카삼 여단의 아부 오베이다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영상 성명에서 “(이스라엘의) 계속되는 공격이 수감된 이들을 전혀 풀어주지 못하게 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에서 그간 무장 투쟁을 주도했던 가자지구 내 하마스 지도부와 카타르에 근거를 둔 하마스 정치국 지도부가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이스마일 하니예 하마스 정치 지도자는 이스라엘 측과 연이어 휴전 협상에 나섰을 뿐 아니라 경쟁 정파로 팔레…

국경에서 대치 중인 이스라엘군(IDF)과 레바논 무장 정파 헤즈볼라의 무력 충돌이 계속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이스라엘군과 헤즈볼라는 이날 이스라엘-레바논 국경 지대에서 또다시 교전을 벌였다. 이스라엘군은 헤즈볼라가 레바논 국경 지역인 도베브, 아비빔, 하르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전쟁에서 그간 무장 투쟁을 주도했던 가자지구 내 하마스 지도부와 카타르에 근거를 둔 하마스 정치국 지도부가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이스마일 하니예 하마스 정치 지도자는 이스라엘 측과 연이어 휴전 협상에 나섰을 뿐 아니라 경쟁 정파로 팔레…

이스라엘방위군(IDF)은 가자시 중심부 지하에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최고위급 인사들이 이용하던 주요 지휘시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2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IDF는 이날 이 같이 밝혔다. 하마스 최고 지도자들이 사용하는 사무실과 터널, 엘리베이터 등이 발견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가자 지구에서의 전투 중단 및 인도주의 지원 확대를 골자로 한 결의안 표결을 또 미뤘다. 2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안보리는 이날 가자 지구에서 전투를 중단하고 인도주의 물품 지원을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결의안을 투표에 부칠 예정이었다.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저강도 군사작전으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민간인 사상자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송년 기자회견에서 “분쟁이 저강도 단계로 전…

요르단에서 출발한 인도주의적 구호 물품이 가자지구에 전달됐다. 지난 10월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발발한 이후 처음이다. 2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은 이날 요르단에서 출발한 구호 호송대가 가자지구에 식량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구호 …

가자 무장조직 하마스는 최고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가 20일 가자 전쟁에 관한 대화를 위해 이집트 카이로에 도착했다고 말했다. 하마스는 하니예가 카이로 도착 후 이집트 관리들과 전쟁 관련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이집트는 카타르와 함께 이스라엘-…

이스라엘이 하마스가 인질로 잡고 있는 인질 40여명을 석방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협상의 일환으로 가자지구에서의 교전을 최소 1주일간 중단할 것을 제안했다고 미국 매체 악시오스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이스라엘 관리 2명과 다른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전하면서, 중…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이 가자지구 지상작전을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19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과 예루살렘포스트에 따르면 갈란트 이스라엘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가자지구) 지상작전이 추가 지역으로 확대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는 …

영국과 이탈리아가 자국 해군함을 중동 홍해에 파견한다. 최근 예멘 후티반군이 홍해상에서 민간선박을 대상으로 벌이는 무력도발을 미국과 함께 억지하기 위해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그랜트 섑스 영국 국방장관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홍해상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다국적 태스크포스(T…

중동 지역을 순방 중인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43개국 장관들과 화상회의를 갖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계기로 홍해상에서 민간 선박을 상대로 무력도발을 벌이는 예멘의 후티반군을 강력히 규탄했다.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오스틴 장관은 19일(현지시간) 카타르에서 43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