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신문과 놀자!/피플 in 뉴스]아베의 폭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08/06/96859414.1.jpg)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의 폭주가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거침없습니다. 일본은 지난달 1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의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한 데 이어 이달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혜택을 받는 27개국에서 한국…
![[고독이의 토막상식]보이콧의 유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6/96859278.1.jpg)

“한일 양국 지도자의 높은 지지율이 오히려 갈등 해소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전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처럼 미국 정계와 정보당국 등에서 두루 신뢰받는 거물급 인사를 일종의 비밀 특사(backdoor messenger)로 활용하라.” 미국 외교안보 전문가 겸…

“분명히 20년 전 IMF 외환위기 때와 우리나라의 금융 펀더멘탈 상황이 달라서 (일본의 금융보복) 가능성이 매우 매우 낮다고 생각합니다.”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일본의 금융보복 가능성을 일축했다. 김 실장은 “정부는 일본이 금융보복을 하…

7일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시행세칙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8일엔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는 관계장관회의가 열릴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일본이 2일 각의에서 결정한 사항을 7일 수출규제 시행세칙 에 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내일 발표되는 시행세칙에는 특별일반포괄허가와…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6일 ‘한국이 일방적으로 한일청구권협정 위반 행위를 하고 국교 정상화의 기반이 된 국제조약을 깼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주장에 대해 “과거사 문제에 기인한 경제보복이라는 것이 증명됐다”고 밝혔다. 조 차관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오늘 아베…
![[청계천 옆 사진관]시민단체·지자체도 동참…불붙는 반일운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6/96855134.4.jpg)
‘보이콧 재팬’ 운동에 시민단체들과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단순하게 보도자료를 돌리거나 기자회견을 하는 수준이 아닌, 다양한 퍼포먼스를 진행해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가장 발빠르게 나선 곳은 중소상인과 자영업단체들로 구성된 시민단체였다. 이들은 지난달 5…
![[청계천 옆 사진관] 구청에서 울려퍼진 ‘보이콧 재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6/96855053.3.jpg)
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청에선 ‘일본제품 사용중지’ 타임캡슐 봉인식이 열렸습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과 직원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경제도발’에 대한 규탄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무용품 등으로 쓰던 일본 제품을 타임캡슐에 봉인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일본…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6일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문제에 대해 “오는 24일까지가 통보시점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계속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소미아 파기와 관련한 입장을…

일본의 한 야당 의원이 국제 예술제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소녀상 전시 중단과 관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겨냥해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바리안(야만인)”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그러자 스가 관방장관은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

외교부는 6일 여권에서 일본 지역에 대한 여행 규제 조치 검토를 요청한 것 관련, “앞으로 여행경보 관련 조치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도 우리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상 안전공지 게재…

정부가 45조3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을 국산화하는 ‘탈(脫)일본 대책’을 내놨지만 산업 현장과 학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정부가 전날(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의 핵심은 반도체·디스플레이·기계·금속 등 6…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선 정치권의 구호가 정당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1965년 체제 청산”을 외치는 정의당부터 “일본을 이기자”는 더불어민주당 등 범진보진영 정당은 강경한 메시지를 연일 쏟아내지만 자유한국당은 일본에 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민…

일본 수출규제,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 전국에서 이어지는 ‘보이콧 재팬’ 운동이 동해바다를 운항하는 크루즈 업계와 스포츠 행사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6일 강원 동해시에 위치한 DBS크루즈에 따르면 하절기 매주 목요일 동해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일본 사카이미나토로 향하는 유람선…

일본이 7일 수출 규제 시행세칙인 ‘포괄허가 취급요령’을 발표한다. 이달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화이트리스트(White-List·수출 우대국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한 정령(시행령) 개정안의 세부 사항이다. 이 개정안에는 1100여개 전략물자 중 몇 개 품목이 ‘개별허가’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