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의 수출 규제에 정부가 소재·부품 국산화를 대응책으로 내놓았지만 ‘각자도생’ 전략은 결국 한국 제조업의 경쟁력을 크게 떨어뜨릴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무협은 조만간 다른 경제단체들과 함께 일본 정부에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려는 움직임을 멈춰 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7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한국과 일본은 반드시 민감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must resolve these sensitive matters)”며 “미국은 양국의 해결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겠…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과학 분야 자문을 담당하는 이정동 대통령경제과학특별보좌관(사진)이 17일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로 취약성이 드러난 국내 소재 및 부품 산업의 성장 속도를 더욱 올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인 이 특보는 올해 1월 신설된 대통령경제과학특보에 위촉됐다…

일본 정부가 1일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주무 부처인 일본 경제산업성이 17일 한국을 포함한 일본 주재 해외 언론사를 대상으로 다음주부터 이번 조치에 대한 설명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수출 규제 강화 조치 발표 이후 일본 정부 부처가 해외 언론을 상대로 별도의 설명회를 여…

“이번 사태가 대일(對日) 거래의 과거와 현재, 미래까지 기업별로 검토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17일 제주 서귀포시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4회 대한상의 제주포럼’ 개회사에서 한국 경제가 풀어야 할 3가지 중점사안 중 하…

일제 불매 운동의 최대 수혜기업으로 꼽힌 국산기업 모나미가 17일 14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처분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모나미는 이날 장 마감 이후인 오후 4시5분 자사주 35만주를 주당 3962원에 처분한다는 내용의 자기주식 처분 결정을 공시했다. 처분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7일 방한 중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와 면담에서 “이렇게 도전적이고 어려운 시기에 당신과 함께 각급에서 협력하게 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스틸웰 차관보를 만난 자리에서 “우리…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17일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신임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를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양국 갈등이 한미일 협력에 미칠 악영향을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외신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차장이 스틸웰 차관보를 만나 일본 수출 규제에 …

유니클로가 한국의 불매운동을 깎아내렸다는 논란에 휩싸였던 유니클로가 결국 사과했다. 하지만 유니클로가 한일 간의 정치적·역사적 이슈에 휘말리며 한국 소비자의 반감을 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또한 이번 사과문을 정작 유니클로 홈페이지에는 공지하지 않아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을 받고…

일본 정부가 17일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판결의 적정성을 논하기 위한 중재위원회 설치를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NHK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관방 부(副)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를 상대로 ‘국제법 위반’ 상태의 시정을 포함한 적정…

정부는 17일 일본의 경제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전 세계 수십억 소비자들과 애플, 아마존, 소니 등에 이르는 기업들에게까지 불리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떤 사전 통보도 없이 일본이 반도체 …

강제징용 배상 소송이 진행 중인 일본의 조선 업체인 히타치(日立)조선이 지난 6월 말 서울지점을 폐쇄했다고 일본 NNA방송이 17일 보도했다. 히타치조선은 올 1월 강제징용 관련 항소심에서 패소 판결을 받은 상태로, 대법원에서 배상 판결이 확정될 경우에 대비해 서울지점을 폐쇄한 것 …


전국적인 불매 분위기 속에서도 잔바람만 불던 일본 의약품 불매운동이 온라인을 타고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의 ‘안 사겠다’를 넘어 자영업자의 ‘안 팔겠다’ 보이콧이 더해져 새로운 형태로 진화한 이번 불매운동에서 중간 단계에 있는 일부 약사가 불매운동을 지지하고 나선 것…

일본 정부가 한국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핵심소재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는 아베 정권을 규탄하면서 오는 20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노동당 등 노동단체와 정의기억연대·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