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재검토 가능성이 거론된 가운데 국방부는 기본적으로 현행 유지 입장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현재는 유지한다는 입장이고 안보협력 측면에서 효용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영국 경제전문 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대해 “경제 파트너를 학대하는 도널드 트럼프 모델이 확산되고 있다”며 “일본의 자해행위는 지정학적 맥락에서 무모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코노미스트는 19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게재한 ‘역사전쟁: 일본과 한국의 …

외교부는 19일 제3국 중재위원회 설치 거부로 일본 정부가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하고 담화를 발표하는 것과 관련, “발표 내용을 보고 대응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고노 담화 발표 내용을 보고 내용에 따라 대응 수위나 방식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19일 남관표 주일대사를 초치해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한 중재위원회 개최 절차에 응하지 않은데 항의하고 적절한 대응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은 이날 오전 10시10분께 남관표 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중…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로 국내 반도체 업체들이 대체재 마련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 협력사들도 소재 수입선을 다변화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에 실리콘 웨이퍼(Wafer)를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진 MEMC코리…

우리 정부는 19일 “한국의 수출통제 관리실태가 미흡하다는 일본 측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더 이상 근거 없이 우리의 제도를 폄훼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지난 1일 발표된 수출규제조치와 관련한…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한 일본의 중재위원회 개최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일본 정부가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하고 한국에 대해 국제법 위반 사태 시정을 요구하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9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고노 다…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한국에 요청한 ‘3국 참여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해 한국 정부가 답변 기한인 전일(18일) 수용 불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일본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전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가 오늘 중으로 …

“이웃나라인 한국과 당연히 좋은 관계를 맺고 싶다. 그러나 지금 공은 (일본이 아닌) 한국 측에 있다.” 일본 집권 자유민주당 총재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7·21 참의원(상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이던 지난 4일 방송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일본 정부는 이날 반…

일본 언론들이 19일 일제히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정당화하며 한국 비난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일본 측이 제시한 제3국 중재위원회 설치 기한인 18일이 지나자마자 이에 응하지 않은 한국 측의 부당성을 재차 강조하는가 하면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선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와 관련해 “이런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利敵)이냐이다”라고 강조했다. 조 수석은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각계의 협력을 강조한 박용만…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수출 규제 조치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한국의 광명시와 일본의 야마토(大和)시의 중고교 교류 사업이 취소됐다고 18일 NHK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야마토시와 광명시는 지난 2009년 우호도시 제휴를 맺고 매년 중고교생이 상대 …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17일(현지 시간) 한미일 3각 협력을 재확인하고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일 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 미 의회가 사태 해결의 필요성을 강조해 주목받고 있다. 또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담당 …

일본 경제산업성이 4일부터 실시 중인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와 관련해 군사 전용 우려가 없다는 점이 확인되면 신속하게 수출 허가를 내줄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NHK가 18일 보도했다. NHK는 “이번 (수출 규제) 조치로 수출하는 기업에 대한 청취 등 심사 기간이 90일 정도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2.5%에서 2.2%로 대폭 낮췄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0.8%) 이후 10년 만의 최저치다. 수출 부진과 투자 위축에 일본의 경제 보복까지 안팎으로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