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령 개정안을 의결한 가운데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냉철한 자세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는 거의 모든 품목에 대해 통제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실제로 우리 경제에 어떤 영…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제한 조치는 안보 불안에 따른 수출 관리라는 명목으로 정당화되고 있으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 법원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다” 미국 조지워싱턴대 국제학 교수인 헨리 패럴과 에이브러햄 뉴먼은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이같이…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우대 국가)에서 제외하는 정령(政令) 개정안을 각의에서 의결하면서 시행 시기와 향후 국내 기업의 일본산 주요 소재·부품 수입 과정에 어떤 불이익이 가해질지 주목된다. 화이트리스트란 쉽게 말해 일본이 수출 심사를 할 때 절차를 간소화해주는 국가…

일본이 2일 한국을 ‘화이트 국가’(수출관리 우대조치 대상국)에서 제외하는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시행은 오는 28일부터다. NHK·마이니치신문 등 현지 언론에 화이트 국가로 지정했던 국가를 다시 명단에서 배제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한일 관계는 더욱 악화될 전망이라고 일제히 보…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전략물자 관리 우방국 목록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면서 국내 산업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기반으로 다수의 핵심 소재·부품 수출 규제를 강행할 경우 우리나라 주력 산업의 생산이 차질을 빚으면서 올해 …

정부는 일본의 백색국가(수출 우대국) 제외 결정에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로 대응한다는 방침을 일찌감치 세워뒀다.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칼을 빼 들 시점만 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일 관련 부처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WTO 협정에 위반되는 …

일본이 결국 한국을 화이트리스트(White-List·수출 우대국 목록)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한 정부 대응책 중 하나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이다. 이 대책에는 기술 개발 금융 지원, 연구·개발(R&D) 세액 지원, 소재·부품전문기업 등의 육성에 관한…

일본 정부가 2일 수출 우대국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하고 26개 국가만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 두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가 어떤 방식으로 수출규제에 나설지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국내 경제에 적지 않은 파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장 불확실성 확대는 물론…



일본 정부가 끝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지난달 초 반도체 소재 3개 품목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 한달여 만에 2차 공격을 감행한 것이다. 이번 조치로 1100여개 달하는 품목의 수출 규제가 사실상 기정 사실화됐다. 특히 반도체, 2차전지 소재, 자동차…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3분부터 각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 관리에서 우대하는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도록 정령을 개정하기로 했다. 일본…


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은 2일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국가 목록 제외 조치 대응 방안에 대해 “의존적 기대감이나, 무조건 해결하라는 단선적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