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인연합회 등 경제 5단체가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결정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현 상황을 깊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경제 5단체는 이날 공동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지난 7월4일 반도…

일본이 2일 한국을 수출 관리 우대 대상국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하는 등 경제보복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잔뜩 화가 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수위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제는 소비자들의 쇼핑리스트에서 일본 상품이 상시적, 장기적으로 배제될 것이란 얘기도 …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백색국가’(일명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국내 반일감정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일본에 맞불을 놓자는 식의 불만과 함께 구체적인 강경 제안까지 온라인을 중심으로 나오는 형국이다. 이날 주요 포털사이트와 온라인 …

일본 정부가 2일 오전 한국을 ‘백색국가’(수출관리 우대조치 대상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하자 부산지역 시민사회가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판…

소상공인연합회는 2일 논평을 내고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경제단체 및 우리 경제계의 일관된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각의를 통해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을 강행하며 반도체 소재 등 수출 규제에 이어 2차 경제보복…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수출 간소화대상국) 제외 조치를 내린데 대해 이에 상응하는 단호한 대응 조치를 취해나가겠다는 입장을 천명한 가운데 외신들이 이 소식을 긴급 타전했다. AP통신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일본의 무역지위 격하 결정에 대해…

미국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단축 국가)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기 직전까지 우려를 표하며 한일 양국 간 분쟁 중지를 촉구했다. 그러나 결국 일본이 2일 추가 보복조치를 강행하며 미국의 설득 시도는 실패한 셈이 됐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행정부…

일본이 결국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것을 계기로 인천에선 ‘NO 아베, NO 재팬’(이하 노노재팬) 운동이 들불처럼 번질 태세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일 “아베정권의 이번 결정(화이트리스트 배제)을 명백한 경제침략 행위로 규정한다”며 “국민과 자영업자들은 제2의 독립운동을 하…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 등 미래자동차산업을 이끄는 국내 산업계도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이미 대체 공급선 마련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지만, 일정 기간 생산차질 가능성 등 혼란은 불가피하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 배터리 등 국내 업체들이 글…

여야는 2일 일본 정부가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우리나라를 수출 관리 우대 대상국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키로 한 데 대해 일제히 분노 썪인 반응을 쏟아냈다. 그러나 구체적 대응 방안과 관련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화이트 국가’(수출관리 우대조치 대상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린 상황에서 일본 매체들은 자국 정부 입장을 받아쓰는 데만 치우치고 있다. 그리고 단순히 한일 관계의 악화만 예상할 뿐 사안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나 전망 등은 싣지 않고 있다. 교도통신은 …

일본정부가 2일 오전 한국을 ‘백색국가’(수출관리 우대조치 대상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국내 시민단체들은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모여 “이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명백한 2차 보복성 조치”라며 모든 국민이 힘을 모아 싸우자고 외…
![[전문]文대통령 “우리는 대응과 맞대응 악순환 원치 않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2/96804760.2.jpg)
비상한 외교·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하게 국무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오늘 오전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으로,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외교적 해법을 제…
![[속보]文대통령 “日, 대단히 무모한 결정…큰 피해 감수해야 할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8/02/96804892.2.jpg)

일본의 수출 보복 전면전이 현실화됐다. 여야는 즉각 유감을 표명했지만, 각론에선 의견이 엇갈렸다. 여당은 ‘한일 경제전쟁 승리’를 강조한 반면, 야당은 ‘우리 정부의 외교 무능’을 짚으며 외교위기론을 내세웠다. 일본 정부는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전략물자 수출 간소화 대상인 백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