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51
구독

일본의 후쿠시마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중국발 항의 전화가 빗발치는 가운데 일본 주재 중국 영사관도 업무방해 전화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우장하오 주일 중국 대사는 “최근 일본 주재 중국 대사관과 영사관이 일본 국내에서 온 대량의 ‘소란 전화’를 받았다”며 “이는 …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긴급 비상체제에 돌입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의 1박 2일 워크숍을 마무리하며 발표한 결의문과 특별결의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특별 결의문을 …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이후 중국에서는 반일 감정이 확산하며 항의 전화와 테러 행위가 증가하고 있다. 29일 NHK와 아사히방송, 요미우리신문을 종합하면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자 중국에서는 반일 감정이 확산하면서 베이징 소재 일본 대사관 안에 벽돌이 날아 들어온 사실이 뒤늦…
정부가 28일 “모든 핵종에서 발생한 위험도를 총합으로 평가했을 때 국제 기준치 이하”라고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정보를 분석한 뒤 일부 결과를 공개한 것. 정부는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24일부터 나흘간 일본 도쿄전력 등의 공개 자료를 점검했다. 박구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뒤 국산 수산물 소비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재계가 소비 촉진 지원에 나섰다. 28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상공인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운영하는 ‘중소기업복지플랫폼’에 수산물 판매 업체들을 입점시키는 방안…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 후 중국 내 반일 감정이 부쩍 거세지고 양국 관계 또한 악화하고 있다. 방류와 아무 관계가 없으며 무고한 학생들이 다니는 중국 내 일본인학교에 돌과 계란을 던지거나 항의 전화를 하는 등 일본 정부가 아닌 일본인 전체를 문제 삼겠다는 조짐이…

중국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항의하며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하자 K뷰티가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K뷰티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주요 도시가 봉쇄돼 공급망 중단 이슈가 있었고, 설상가상으로 중국…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나서자 중국이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한국산이 대체제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김, 미역, 해조류 등 일본산 수산물의 한국산 대체 가능성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보고 있는 분위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 5일째인 28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오염수 처리부터 방류까지 단계별로 공개한 안전성 평가 데이터가 모두 정상 수치를 나타냈다. IAEA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 처리 후 오염수의 방사선량 ▲ALPS처…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 후 중국 내 반일 감정이 부쩍 거세지고 있다. 방류와 아무 관계가 없으며 무고한 학생들이 다니는 중국 내 일본인학교에 돌과 계란을 던지거나 항의 전화를 하는 등 일본 정부가 아닌 일본인 전체를 문제삼겠다는 조짐이 뚜렷하다. 일본 곳곳의 상…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뒤 국산 수산물 소비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재계가 소비 촉진 지원에 나섰다.28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중소상공인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운영하는 ‘중소기업복지플랫폼’에 수산물 판매 업체들을 입점시키는 방안을…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영국 BBC 특파원이 “말도 안되는 걱정”이라며 주장했다. BBC의 루퍼트 윙필드 헤이즈 아시아특파원은 지난 25일 X(옛 트위터) 게시글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해 일본 해산물을 먹는 것이 걱…

“제가 여기서 1985년부터 장사했어요. 예전에 일본 지진 있잖아요. 원전 사고 났을 때. 이상하게 그때보다 장사가 더 안돼요. 지금 완전히 심각한 상황이죠.”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 지 5일이 지난 28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은 수산물을 파는 상인들의 모습만…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한덕수 국무총리에 “추석 물가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둬 달라”고 당부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한 총리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례회동을 하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물가 안정 지시는 추석을 한 달…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전날(27일) 출국한 우리 측 전문가 3명이 현지에 도착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소 관계자와 1차 미팅 후 출입 허용 문제 등을 협의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