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소 3연임을 확정하면서 사실상 ‘1인 독재’ 시대를 열었다.
기사 245
구독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6일 수도 베이징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만찬을 갖고 경제 협력, 우크라이나 전쟁 대처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 주석은 7일에도 ‘중국의 개혁개방 1번지’로 꼽히는 남부 광둥성 광저우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만나기로 했다. 마크롱…

중국 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중국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가 최근 논평 기사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이름을 누락해 배송을 긴급 중단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4일 홍콩 밍(明)보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저녁 런민일보에 게재된 ‘단결과 분투만이 중국 인민이 역사의 위업을 창조하…

1941년 대만과 수교한 중남미 온두라스가 26일 82년간 유지했던 외교 관계를 끊고 중국과 전격 수교했다.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29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경유해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 등을 방문한다. 그의 순방 직전 중국이 미국 뒷마당 격인 중남미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정상회담에서 “각자의 영토 보전 문제에서 서로를 확고히 지지한다”며 대만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조를 약속했다. 공동성명에서는 미국을 총 7차례 언급하며 이번 회담의 목적이 반미(反美) 연대임을 거듭 확…

2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겸 공산당 총서기의 러시아 국빈 방문에 차이치(蔡奇·사진)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서열 5위) 겸 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이 수행했다고 소개했다. 그동안 공석이던 중앙판공청 주임에 차이 상무위원이 임명된 사실을 확인한 것…

20일(현지 시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겸 공산당 총서기의 러시아 국빈 방문에 차이치(蔡奇)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서열 5위) 겸 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이 수행했다고 소개했다. 그동안 공석이던 중앙판공청 주임에 차이 상무위원이 임명된 사실을 확…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초청으로 20일 2박3일 일정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했다. 각각 대만과 우크라이나를 놓고 미국과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대미(對美) 공동전선을 강화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한 것이다. 두 정상은 시 주석의 국빈 방…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복심’ 리창(李强·64) 국무원(행정부) 총리가 공개석상에서 향후 내각 역할이 축소될 것을 암시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리 총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에서 총리로 선출된 지 6일 만인 17일 국무원 전원이 …

‘시진핑(習近平) 집권 3기’ 중국이 중남미 지역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세력의 중국 견제에 맞서기 위해 우군을 확보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16일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중남미 국가 온두라스는 최근 대만 정부에 “온두라스가 대만에서 빌린 6억 달러(약 …

‘시진핑(習近平) 집권 3기’ 중국이 중남미 지역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세력의 중국 견제에 맞서기 위해 우군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16일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중남미 국가 온두라스는 최근 대만 정부에 “온두라스가 대만에서 빌린 6억 달러…

‘시진핑(習近平) 집권 3기’를 이끌 중국공산당과 국무원(정부) 최고 지도부가 새로 구성된 가운데 이번 인선 기준은 ‘1955년 이후 출생, 장관급 지위 5년 이상 근무자’였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보도했다. 또 시 주석에 대한 높은 충성도가 핵심 고려 요소인 것으로 전해졌다. 15…

시진핑(習近平·사진) 중국 국가주석이 빠르면 다음 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를 찾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갖는다고 로이터통신이 13일 보도했다. 이날 폐막한 연례 최대 정치행사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통해 3연임을 확정하고 1인 지배 체제를 …

윤석열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3연임’ 축전을 보냈다. 13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3연임에 성공한 시 주석 앞으로 축전을 보냈다. 시 주석은 지난 1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 14기 1차 회의 제3차 전체회의에서 투표를 통해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3일 “중국은 안보를 발전시켜야 하며, 철의 만리장성을 만들기 위해 군의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도이체 벨레(DW)가 보도했다. 3기 연임을 시작한 시 주석은 이날 전인대 폐회식에서 “안전은 발전의 기반이지만, 안정은 번영의 전제조건이다. 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3일 “(대만 문제에 대한) 외부 세력의 간섭과 대만 독립 활동을 단호히 반대한다”면서 대만 통일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시 주석은 13일 중국 의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 폐막 연설에서 “조국 완전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전체 중화 자녀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