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가맹계약서에 명시하지 않은 물품을 추가로 ‘필수품목’으로 지정하고 이를 지키지 않은 가맹점에 육류 공급을 중단한 ‘하남돼지집’ 운영사에 과징금이 부과됐다.공정거래위원회는 ‘하남돼지집’을 운영하는 ‘하남에프앤비’에 가맹점에 대한 물품 공급 중단 및 계약 해지와 관련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

정부가 한미 조선업 협력에 실시간 대응하기 위해 미국에 ‘거점 본부’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17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미국 내 조선업 협력 본부 신설 및 상주 인력 배치 관련 예산을 편성하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산…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6월 1만930건에서 8월(1~14일) 653건으로 크게 줄어들면서 몇몇 거래가 집값 통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건수가 많으면 평균에 수렴하면서 유의미한 통계가 발생하는데 거래가 급감하면서 소수의 ‘이상 거래’가 착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얘…

올해 상반기(1~6월) 4대 시중은행 직원의 평균 급여가 역대 최대 수준인 635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을 제친 것이다. 4대 금융지주의 상반기 평균 급여는 반기 기준 처음으로 1억 원을 돌파했다.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상반기 KB국민·신한…

최근 석 달 동안 국내 증시에서 새롭게 상장한 기업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며 공모주 훈풍이 이어지고 있다. 다만 강화된 기업공개(IPO) 제도로 인한 눈치보기로 훈풍이 이어질 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6~8월 코스피와 코스닥에 신규 상장한 13개 …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전국 주택 전월세 계약 10건 중 6건 이상이 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사기 여파로 월세 비중이 늘어난 상황에서 정부의 6·27 대출 규제로 전세 자금 마련까지 어려워지자 월세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모습이다.17일 대법원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1~7월 전국…

편의점과 홈쇼핑, 면세점 업계 모두 올해 2분기(4~6월)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 둔화기에 진입한 상황에서 내수 소비 침체까지 덮치며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의 2분기 매출은 2조2257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 증가…

구글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제미나이’가 우주에서 첫 시험 운영에 나선다. 제미나이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확인되면 우주 데이터센터 설립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정보통신(IT) 업계에 따르면 13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한…

소유 주택 없이 전·월세로 사는 무주택 가구가 약 1000만 가구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경우 무주택 가구가 전체의 절반 이상(51.7%)을 차지했다. 17일 통계청 주택소유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국의 무주택 가구는 전년 대비 7만7374가구 늘어난 961만847…

최근 3년간 여행플랫폼(OTA)을 통해 항공·숙박을 예약했다 차질을 빚고 보상을 받지 못한 사례가 6배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실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OTA에 대한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접수 현황을 보면 지난해 접수된 OT…

올해 상반기(1~6월) 주요 시중은행의 평균 직원 급여가 6000만 원을 넘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은행 등 4개 시중은행 직원의 1인당 평균 급여는 6350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하나은행은 68…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45만 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시작 한 달 만에 국민의 97%가 신청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남은 신청 기간 동안 1차 지급을 마무리하는 한편, 2차 지급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자정 기준…

올해 정부가 재정 확보를 위해 발행한 국채 이자만 3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앞서 발행한 국고채 만기 물량만 올해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면서 이자 비용이 더 불어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17일 국회예산정책처와 재정정보 포털 ‘열린재정’에 따르면 정부의 국…

한 친구가 내게 묻는다. “주위 사람들이 다 한국이 망할 거라는데, 넌 어떻게 생각해?” 이 친구는 사업을 한다. 어울리는 사람들도 다 같은 사업가다. 주변 사업가들이 입을 모아 한국이 망해간다고 말한다는 것이다. 내 전공은 경제학이다. 경제학을 배운 사람 입장에서 자기 주변의 이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