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최근 해외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보너스 항공권(마일리지) 예약이 한층 어려워 고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과 합병을 앞둔 상황이어서 일종의 부채로 여겨지는 마일리지 좌석 확대에 더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들린다. 17일 업계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기적으로 만나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과밀 문제, 주택 실거래 정보 공유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1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원 장관과 오 시장은 전날 서울 모처에서 1시간 가량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다.국토부 관계자는 “…

정부의 HMM 매각 작업이 첫발을 내디딘 가운데 영구채 처리 문제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 HMM이 보유한 현금을 활용해 인수부담을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정부가 공적자금으로 살아난 HMM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있다. 14일 HMM(011…
김포골드라인 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화역∼김포공항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지정하고 셔틀버스가 투입된다. 역사에 탑승을 제한하는 ‘커팅맨’을 배치하고, 수륙 양용 버스 도입도 검토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방화동 김포공항 국제선청사에서 ‘김포골드라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김포골드라인에 직접 탑승해 출근길 운행 상황을 점검하고, 김포시와 철도운영기관 등 관계기관에 혼잡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극심한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11일에도 해당 노선 김포공항역에서 10대 여고생과 30대 여성…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김포 골드라인 출퇴근 혼잡도 개선에 적극 대응할 뜻을 밝혔다. 우선 혼잡이 극심한 구간에 셔틀버스를 무제한 투입할 계획이다. 버스 운영 노선에는 혼잡도가 높다고 평가되는 풍무·고촌역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버스 운행 속도 개선을 위해 버스전용차로 확…

국토교통부가 방음터널 화재사고로 그간 통행이 제한됐던 제2경인고속도로 삼막IC~북의왕IC, 7.26km 구간의 통행이 오는 16일 오후 5시부터 재개된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구간은 지난해 12월 화물차량에서 발생한 화재가 가연성(PMMA, 폴리메타크릴산메틸) 소재의 방음판으로 옮…
![“5년 후면 잠실에서 제주까지 에어택시로 90분”[스테파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13/118812631.1.jpg)
안녕하세요. 스테파니 독자 여러분. 동아일보 미래&스타트업팀 데스크를 맡고 있는 김선미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서울 잠실에서 제주 중문단지로 여행할 때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나요. 아마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까지 가서 비행기를 탄 뒤 제주공항에 내려서는 다시 버스나 렌터카 등을…

화물 수송은 줄어드는 반면 여행 수요가 늘면서 항공업계가 여객기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공항 여객 수송 실적은 390만 명이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3월의 66.5% 수준까지 올라온 것이다. 일본, 동남아, 북미 등 주요 노선 수요가 모두 증가하…

“오랜만에 알짜 운수권이 시장에 나왔습니다.” 두 달 앞으로 다가온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항공회담과 관련한 한 항공사 임원의 말이다. 이 회담에서 한국∼인도네시아 노선 운수권(취항 권리)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전통적으로 여행 수요가 많은 인도네시아는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다…

“코로나19 완화로 증편에 특가 항공권까지 많이 풀렸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다를 게 없네요.” 최근 미국에서 입국한 가족과 제주도 여행을 계획한 직장인 A씨는 항공권 값을 보고 화들짝 놀랐다. 평소에는 편도 6만원이면 구할 수 있었던 제주행 티켓이 5월 어린이날 연휴에 12만원까지 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한 필수 과정인 해외 기업결합심사를 위해 국내·외 로펌과 자문사에 10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항공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이 기업결함심사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대한항공은 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

4월 첫째 주 전국 주유소의 L당 휘발유 판매가격이 전주 대비 7.3원 오른 1600.9원으로 집계됐다. 휘발유 가격이 L당 1600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4개월 만이다. 9일 서울 동대문구의 한 주유소에서 소비자가 주유를 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여객운송이 3년 2개월 만에 정상화됐지만, 인천항과 중국을 잇는 뱃길은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빗장을 굳게 걸어 잠근 중국 정부가 자국민에 대한 관광·방역 규제를 완전히 해제하지 않으면서다. 한국과 중국을 잇는 여객운송이 가능해지기 위해…

대한항공과 기업결합 과정에 있는 아시아나항공이 신규 채용과 기재 도입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방침은 2020년 11월 발표한 이래 2년6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기업 결합이 요원한 상태로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채용까지 멈춘 상태다. 아시아나항공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