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초등학생들한테 대학생 책 주고 공부해 보라는 느낌이네요. 4차 산업혁명, 고도화 뭐 다 와닿지 않고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려요.” 지난달 말 부산에서 열린 정부의 ‘제조업 활력 회복 및 혁신 전략’ 지역 순회 설명회를 나오며 한 중소기업 임원이 한숨을 쉬었다. 정부가 제조업 지원…
‘가상현실(VR) 트럭, 온라인 폐차 견적비교 서비스, 유산균 화장품….’ 산업통상자원부가 20건의 규제 샌드박스 적용 신청사업 가운데 4건에 대해서만 허용함에 따라 나머지 16개 사업과 추가 신청사업의 심의 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 주관 설명회를 통해 신청서 접수가 쏟아…

정부가 11일 첫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어 도심 수소충전소 등 4개 사업에 ‘규제 샌드박스’를 적용키로 한 것은 규제의 기본 틀을 유지하는 가운데 임시로 풀어준 것이다. 규제에 발목이 잡혀 신산업 분야에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는 기업의 숨통을 틔워주려는 조치다. 그러나 기업 애…
서울 여의도 국회와 강남구 일원동 등지에 수소차 충전소가 들어선다. 유전자 검사를 통한 질병 진단 서비스, 버스 디지털 광고, 전기차 충전용 콘센트 사업도 허용된다. 현 정부의 규제혁신방안인 ‘규제 샌드박스’가 첫발을 뗀 것이다. 하지만 신청 기업에 한해 건건이 심사해 사업을 허용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생명과 안전, 건강에 직접적 위해가 없다면 원칙적으로 승인하는 것을 전제로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운영해 주기 바란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규제 샌드박스 적용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기고/이관영]수소경제 주도권 잡아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02/01/93958369.1.jpg)
정부가 지난달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으로 수소의 전략적 투자 가치에 대한 선언이자 우리나라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꾸게 될 전환점이 될 것이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화석연료의 사용은 빠른 시간 안에 최소화될 것이다. 화석…

올해 30주년을 맞는 롯데월드 어드벤처(대표 박동기)는 세계 최초 100인승 VR 시뮬레이터 ‘XR Adventure : ACROSS DARK’를 2월1일 처음으로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어크로스 다크’는 아이템 선정부터 콘텐츠 제작, 공간 구성 등 파크 도입까지 여러 중소기…

“5세대 이동통신(5G)의 대중화에 아이돌이 적잖은 역할을 할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대외비라….” (A 이동통신사 관계자) 3월,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앞둔 한국에서 케이팝과 이동통신, 게임사업자간의 물밑 작업이 뜨겁다. 2011년 4G 상용화 이후 몇 년간 세계는 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웨이투빗’은 직원 수가 50명 미만인 스타트업이다. 2017년 12월에 설립돼 자산 규모도 크지 않다. 하지만 업종의 특성상 많은 서버와 스토리지가 필수적이었다. 예전 같으면 막대한 초기 비용을 물어가며 자체 서버와 스토리지를 구…

“정말 놀랍지 않나요? (포털업체 네이버가) 언제 이런 로봇기술을 개발했을까요?”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기술을 직접 보고 만지며 감탄을 금치못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한국전자IT박람회’에서 네이버랩스 부스 전시된 …

“5G는 단순히 속도만 빠른 네트워크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플랫폼이다.” 황창규 KT 회장이 25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19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포럼)의 국제비즈니스위원회(IBC) 정기 모임에서 “한국이 3월 세계 최초로 5세대(5G) 통신 상용화를 준비하…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대덕연구특별단지가 있는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국 경제 투어의 다섯 번째 지역으로 대전을 방문해 “우리 과학기술의 현재이며 미래인 대전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향해 출발하고자 한다”며 “정부는 대덕특구의 …

로봇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이 확산되고 있다. 비싼 인건비 때문에 자율주행 택배로봇 개발에 집중하던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벌써 ‘실전’에 투입하는 단계까지 왔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2016년 915억 달러(약 1…

미 항공 대기업 보잉이 운전자 없이 자율주행 방식으로 운행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23일(현지시간) 미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보잉사는 지난 22일 미 동부 버지니아주 매너새스에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시제품의 첫 시험비행을 실시했다. 시제품은…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사상 최대의 글로벌 핵심부품 수주 기록을 세웠다. 핵심부품 수주액 중 절반 이상은 전기자동차 부품이다. 22일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완성차 업체로부터 17억 달러(약 1조9210억 원) 규모의 자동차 핵심부품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대단위 조립 단위의 모듈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