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농가의 콩나물콩 수확 방식은 대부분 수작업이었다. 기계식 절단기를 이용해 수확하면 훨씬 빠르지만 콩꼬투리가 달린 높이가 절단기에 비해 낮아 수확에 어려움이 있었다. 수확 방식이 지금처럼 기계식으로 바뀐 건 2008년 CJ제일제당이 새로운 콩나물콩 종자인 ‘CJ…

110마리의 젖소를 키우며 우유를 생산하는 경남 산청군 육영목장. 7일 찾아가 만난 목장 주인 양현덕 씨(47)는 “2017년 도입한 ‘라이브케어’ 서비스로 완전히 새로운 목장이 됐다”며 흡족한 웃음을 지었다. 젖소 목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선 발정기를 제때 파악해 수정시키고, …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사진)은 12일 한일 갈등에 대해 “미국에 가서 (중재를) 요청하면 청구서가 날아올 게 뻔한데 왜 중재를 요청하겠는가”라며 “도와달라고 요청하는 순간 글로벌 호구가 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일본의 전략물자 중) 우리에게 진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손 한 …
이강용 대표(36)는 2016년 온라인 케이터링 중개 플랫폼 서비스인 ‘달리셔스’를 창업했다. 달리셔스는 ‘달리다’와 ‘딜리셔스(맛있는)’를 합친 이름으로 이동 가능한 키친이라는 뜻이다. 모바일 앱을 통해 케이터링 서비스가 필요한 수요자와 외식업체, 요리사, 푸드트럭 등 음식 공급자를…

충북 옥천군 동이면에서 꽃벵이(흰점박이꽃무지 유충) 농장 ‘여가벅스’를 운영하는 여진혁 대표(36)는 하루 한 번 이상 컴퓨터로 사육실의 온도와 습도 변화 데이터를 확인한다. 8일 오후 여 대표는 컴퓨터로 간밤에 온도와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됐음을 확인하고 만족스러운 듯 고개를 끄덕였다…
스마트팜에 도전하는 청년 농부에게 가장 큰 걸림돌은 자금과 노하우다. 담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기존 대출을 이용하기 어렵고 새로운 분야인 만큼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도 쉽지 않다. 이런 청년 농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4월부터 ‘청년농 스마트팜 종합자금’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아침부터 내리던 비가 그치고 햇빛이 강해지기 시작한 1일 정오. 강원 철원군 갈말읍 낙원농장에서 닭(육계)을 기르는 안태주 씨(35)는 서류를 떼러 읍사무소에 들렀다가 스마트폰을 꺼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양계장 내 환기 레벨을 7에서 9로 높여 환풍기를 세게 돌렸다. 갑자기 높아진…

지난달 31일 경기 화성시 서신면에 있는 포도농장인 홍이농원. 농원주 홍승혁 씨(39)의 안내로 6600m² 규모의 포도밭에 들어서자 ‘스마트 종합관제시스템’이라고 적힌 철제함이 보였다. 이 상자 안에는 센서를 통해 땅속 습도를 측정한 뒤 수분이 부족할 때 물을 주는 제어장치가 있었다…

블록체인의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신뢰성’이다. 기술과 운영 주체 모두 신뢰를 기반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이를 온전히 이해하는 엔지니어나 메인넷(플랫폼) 리더는 많지 않다. 투명성을 위해 효율성을 버리는 것에 그치면 결국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될 뿐이다. 특히 …

나는 ‘4차 산업혁명 알바생’이다. 사무실도 없고, 상사도 부하 직원도 없다. 마음 내킬 때 하루에 1시간 일할 수도 있다. 돈(시급)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너머 어딘가에 있는 회사에서 준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신종 서비스들이 출현하면서 틈새 아르바이트(알바)…

전통적인 농사 방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팜을 노지 재배 등으로 확대하고 펫시터나 산림레포츠지도사 같은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청년 고용을 늘리는 방안을 정부가 내놓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이 같은 내용의 농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농축산,…

강원도에 사는 고혈압, 당뇨 환자는 앞으로 재진부터는 의료기관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의사의 진단과 처방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전남에서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의 교량 통행이 처음으로 허용된다. 부산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막혀 사업화가 사실상 불가능했던 블록체인 기술을 수산물 이력 관리와…

“계속해서 신기술이 등장할 텐데 기존 규제의 틀을 여기에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페리 하 드레이퍼 아테나 대표) “한국의 여성 골퍼들이 미국 LPGA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스타트업 창업자들도 미국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남태희 스톰벤처스 대표) KD…

일본의 추가 수출 규제가 현실화되는 가운데 ‘포스트 반도체 산업’이라 불리는 전기차 배터리 분야는 수출 규제로 입을 피해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일부 품목은 대일(對日) 의존도가 높아 당분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4대 소재…
![배달로봇 개발 불붙은 경쟁… “자율차서 직접 짐내려 문앞 운반”[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7/20/96567033.1.jpg)
미국 자동차 업체인 포드는 5월 말 유튜브에 두 개의 다리(2족)로 움직이면서 물건을 배달하는 로봇을 공개했다. 스타트업인 ‘어질리티 로보틱스’와 함께 만든 2족 보행 로봇인 ‘디짓’은 최대 18kg의 짐을 들어 집 앞까지 배달할 수 있다고 한다. 포드가 공개한 영상 속에서 디짓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