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중 핵심으로 꼽히는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두고 세계 각국이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들은 이미 AI에 사활을 걸고 선행기술 확보와 인재 구하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도 AI에 기업 미래가 달렸다고 보고 전담 연구소와…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로봇, 자동차용 전장사업,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을 ‘삼성전자의 미래 먹거리’로 삼고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7년 11월 ‘삼성리서치(Samsung Research)’를 출범하고…

“인공지능(AI) 정부가 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행사에 참석해 “정부는 올해 안으로 인공지능 국가 전략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개발자들이 상상력을 마음껏 …

네이버의 두 번째 사옥이 세계 최초로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지어진다. 네이버는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개발자 콘퍼런스 ‘DEVIEW 2019’에서 경기 성남에 지하 8층∼지상 29층 규모로 짓고 있는 제2사옥을 로봇 친화형 빌딩으로 건축하겠다고 발표했다. …
![[기고/신창선]농촌과 청년이 만나는 장 ‘스마트팜 혁신밸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9/10/26/98065325.5.jpg)
최근 ‘지방 소멸’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2018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저출산 및 고령화로 부산, 대구 등 광역시를 포함한 비수도권의 모든 ‘도’ 지역이 소멸주의 지역에 진입했으며, 전남은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왜 수도권 지역으로 전국 인구의 절반이 집중될까…

“게임산업만 봐도 한국이 중국에 밀리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있다. 여기서 밀리면 엄청난 일자리가 사라진다. 이런 현실을 고려해 주 52시간 근무제를 비롯한 제도를 재설계해야 한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게임회사 크래프톤의 창업주이자 이사회 의장인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

“실리콘밸리에서 출퇴근 시간을 확인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장병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사진)은 25일 “주 52시간 근무제의 일률적 적용이 개인이 일할 수 있는 권리까지 막고 있다. 다양화하는 노동 형태를 포용하기 위해서라도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이…

갤러리아 백화점의 핵심 고객들을 상대하는 직원들은 어떤 고객이 “사이즈를 2인치 줄여 달라”고 할지, 어떤 고객이 “시곗줄을 색깔별로 모두 보고 싶다”고 할지 미리 알고 있다. 개인별 취향, 쇼핑 습관뿐 아니라 기념일, 선호 브랜드, 이전 민원 제기 이력까지 고객의 모든 정보를 파악하…

인공지능(AI)이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읽고서 자동으로 앞차와의 간격을 맞춰 주행하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가 다음 달 출시된다. 현대자동차의 고급차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V80’에 적용되는 기술이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GV80의 등장을 계기로 고속도로 …

‘가정부 로봇이 웃는 표정도 짓고, 아이와 대화도 한다?’ 1999년 개봉한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의 영화 ‘바이센테니얼 맨’에 나오는 로봇 앤드류가 머잖아 실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을 닮은 로봇을 가리키는 휴머노이드 출시에 국내외 기업들이 앞다퉈 나서고 있다. 16일 …

‘농사는 사람의 손을 빌려 하늘과 땅이 짓는 일’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제 이 명제는 수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사람과 로봇과 컴퓨터의 힘을 빌려 짓는 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땅은 필요 요소에서 제외됐고, 하늘…

정부가 일본 수출 규제를 계기로 국산화 필요성이 커진 소재·부품·장비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공개 모집을 시작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1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정부 합동…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율주행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9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취임을 전후로 미래기술 확보를 위한 과감한 투자와 협업이 전방위적으로 진행 중이다. 9일 현대차 미국법인(HMA)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오픈 이노베이션센터…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19층짜리 건물인 장은빌딩에 핫도그가 배달됐다. 이곳에 본사를 두고 있는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운영사) 직원들이 잘 시켜 먹는 간식이다. 보통은 배달원이 건물 내로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주문한 사람이 직접 1층에 내려가 받아와야 한다. 하지만 이날은 배달원이…
신개념 뇌종양 치료제, 반도체 신소재, 인공지능(AI) 이용한 소재 잔여 수명 예측 기술…. 삼성전자가 올해 하반기 ‘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 과제로 총 26건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기초과학 분야 7건, 소재기술 분야 10건, 정보통신기술(ICT) 창의과제 분야 9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