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국 기업인들이 미래 사업 구상을 위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 집결했다. 전 세계 3000여 명의 정치·경제 지도자가 모이는 다보스포럼에서 경영 성과를 소개하고 미래 전략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3일(현지 …

약 500년 전 이탈리아의 천재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하늘을 나는 새들을 관찰했다. 비행기라는 개념도 없던 당시 새가 비행하는 모습을 연구해 하늘을 나는 기계를 만들기 위해서였다. 사람의 팔과 다리에 날개를 달아 새처럼 퍼덕여 보기도 했고, 새가 날개를 가만히 펼친 채 바람을 타…

“많은 후배들이 배터리 연구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물어봅니다. 그런데 지금 청소년들이 전문성을 갖추고 산업현장에 나올 시점에도 과연 배터리 연구가 계속 ‘핫’할까요?” 11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백양누리에서 열린 ‘세상을 바꾸는 여성엔지니어 토크콘서트’에서 배터리 전문가 …
7일(현지 시간)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을 방문했던 한국인 관람객들은 국내 기업의 전시 중 ‘미래 자동차’와 관련한 내용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CES 2020 기간 중 행사…

LG전자가 로봇 분야 권위자인 김상배 매사추세츠공대(MIT) 기계공학부 교수와 공동 로봇 연구에 나선다. 로봇 연구기지를 미국에 설립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LG전자는 김 교수와 로봇 분야 연구과제를 함께 선정했고 이달 말부터 공동 연구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로봇 팔로 사물을…
아시아나항공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여객 안내와 항공기 안전운항 관리가 성과를 내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여객 분야에서는 AI 챗봇 ‘아론’의 지난해 이용자 수가 49만2461명으로 집계돼 2018년보다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론은 2017년 11월 국내 항공사 …

현대중공업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운항 중인 선박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연료를 10% 이상 절감하도록 돕는 ‘선박운전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능형 선박기자재관리 솔루션(HiEMS)과 인공지능(AI)으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선박의 동력을 …

지난해 카시오계산기 등 35개 일본 상장기업이 조기퇴직 및 희망퇴직을 실시해 1만1000여 명을 감원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3일 보도했다. 2018년 12개 회사, 4126명 감원보다 모두 약 3배씩 늘었다. 연간 퇴직 인원이 1만 명을 넘어선 것도 2013년 이후 6년 만이다. …

“2030년까지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자율주행 기술 시장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현대·기아자동차를 제외한 매출을 현재 10% 수준에서 2025년 40%까지 높이는 것이 핵심 과제다.” 현대모비스에서 전략과 투자를 담당하는 고영석 기획실장(상무·사진)이 내놓은 …

“만약 애플이 차를 만든다면 어떻게 만들까?” 2017년 홍콩에서 만난 전직 테슬라 부사장과 BMW 부총재, 닛산의 전무이사 3명은 이런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20년 동안 산전수전을 겪은 이들은 자동차 시장에도 ‘아이폰 모멘트’가 오고 있음을 직감했다…

#1. “지출이 이미 평균치를 초과했어요. 오늘 점심 장소로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을 추천합니다.” 재테크와는 담을 쌓고 살았던 직장인 A 씨. 하지만 요즘은 맞춤형 자산관리로 돈을 모으는 재미에 빠졌다. 계좌 입출금 명세, 카드 사용 실적, 보험 가입 현황 등 금융데…

아모레퍼시픽은 7∼10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에서 ‘3차원(3D) 프린팅 맞춤 마스크팩(사진)’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이 제품은 CES 2020에서 ‘3D 프린팅 분야 혁신상’을 받았다. 3D 프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일(현지 시간) 폐막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에서 주관사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수여하는 ‘CES 최고 혁신상’을 휩쓸었다. 12일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CES 혁신상 46개를 포함해 현장 어워드 198개를 …

8일(현지 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0’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수중촬영 장비 업체인 수블루가 고화질 영상 촬영이 가능한 수중 스쿠터를 시연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뉴시스

구자은 LS그룹 미래혁신단장 겸 LS엠트론 회장이 7, 8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0’ 현장을 찾았다. 구 회장과 그룹 미래사업 및 디지털 연구개발(R&D) 등을 담당하는 주요 계열사 임직원 10여 명은 이…